이벤트->스크립트에 글씨를 쓰면 화면에 표시해 주는 스크립트 입니다.
사용법은 이벤트->스크립트 에서
viewtext(index, text, id) 또는 viewtext(index, text, id, option, x, y, position) 순서로 적어주시기 바랍니다.
option, x, y, position을 안썼을 경우 각각 기본값은 option = 0, x = 0, y = 0, position = nil 입니다.
index 는 구분자로 글자 고유의 숫자 혹은 문자입니다. 나중에 폰트나 포지션을 바꿔줄 때 구분자를 사용합니다.
폰트나 포지션을 바꿀 때는
$game_system.viewtext[index].position 혹은 $game_system.viewtext[index].font(F) [ F는 스크립트 안에 주석을 참고]
위와같은 식으로 바꿔줄 수 있습니다...자세한건 예제 오른쪽줄 2 라는 인덱스의 녀석을 참고해 주세요;
text 는 표시할 내용입니다. "" (따옴표)를 사용해서 문자를 나타내거나 변수나 숫자의 내용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자세한것은 역시 스크립트의 주석과 예제를 참고해 주세요.
id 는 위치를 나타냅니다. -1 일 경우는 x,y에 해당하는 좌표에 표시를 해줍니다.
0일경우는 플레이어, 1이상일 경우는 이벤트의 좌표에 표시를 해줍니다. 1이상일 경우 해당 이벤트가 없다면 x,y좌표에 표시합니다.
option 은 스크립트에서 만들어준 옵션의 번호입니다. OPTION의 번호는 숫자로, 0번은 초기값을 나타냅니다. 0번은 삭제금지.
x,y 는 id를 -1로 했을 경우 표시할 x,y좌표입니다.
position 은 따로 위치를 설정해주고 싶을 경우 지정해 줄 수 있습니다. 위치는 키패드의 위치에 대응합니다.
자세한것은 스크립트의 주석과 예제를 참고해 주세요. 그래도 모르겠으면 댓글로 달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