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X 스크립트

RPG VX에서 자주쓰이는 대표적인 참조값 입니다. 처음에 도움말과 프로그램 뜯어보면서 찾는다고 시간 많이 들였는데 다른 분들 혹시 찾으시는 분들 고생 덜으시라고 정리한거 올려드립니다. 그외의 값들은 거의 쓰이질 않는거 같네요. 이정도만으로도 왠만한건 다 만들수 있을것입니다. 스크립트를 이제 막 공부시작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기를 바랍니다...

//<--이거 오른쪽이 설명이고, 왼쪽이 참조하는 주소입니다.

 

 

// 변수 관련 참조값 

 

$game_variables[n]     // n번 변수에 저장된 값

 

// 적 그룹 관련 참조값


$game_troop.members.size           // 현재 전투 몬스터의 총 수 0 부터 시작
$game_troop.members[n].name    // 현재 적그룹의 n번째 몬스터의 이름
$game_troop.members[n].hp       // 현재 적그룹의 n번째 몬스터의 HP
$game_troop.members[n].maxhp // 현재 적그룹의 n번째 몬스터의 MAX HP
$game_troop.members[n].mp      // 현재 적그룹의 n번째 몬스터의 MP
$game_troop.members[n].maxmp // 현재 적그룹의 n번째 몬스터의 MAX MP
$game_troop.members[n].atk       // 현재 적그룹의 n번째 몬스터의 공격력
$game_troop.members[n].def       // 현재 적그룹의 n번째 몬스터의 방어력
$game_troop.members[n].spi       // 현재 적그룹의 n번째 몬스터의 정신력
$game_troop.members[n].agi       // 현재 적그룹의 n번째 몬스터의 민첩성
$game_troop.members[n].exp     // 현재 적그룹의 n번째 몬스터의 획득 경험치
$game_troop.members[n].gold   // 현재 적그룹의 n번째 몬스터의 획득 골드
$game_troop.members[n].hit       // 현재 적그룹의 n번째 몬스터의 명중률      
$game_troop.members[n].eva      // 현재 적그룹의 n번째 몬스터의 회피율
$game_troop.members[n].drop_item1.kind    // 현재 적그룹의 n번째 몬스터가 드롭하는 첫번째 아이템의 종류
                                                                         // 0: none, 1: item, 2: weapon, 3: armor
$game_troop.members[n].drop_item1.item_id  // 현재 적그룹의 n번째 몬스터가 드롭하는 첫번째 아이템의 ID값
$game_troop.members[n].drop_item1.weapon_id   // 현재 적그룹의 n번째 몬스터가 드롭하는 첫번째 무기의 ID값
$game_troop.members[n].drop_item1.armor_id  // 현재 적그룹의 n번째 몬스터가 드롭하는 첫번째 방어구의 ID값
$game_troop.members[n].drop_item1.denominator    //  첫번째 아이템의 드랍 확률 1/denominator
$game_troop.members[n].drop_item2.kind    // 현재 적그룹의 n번째 몬스터가 드롭하는 두번째 아이템의 종류
                                                                         // 0: none, 1: item, 2: weapon, 3: armor
$game_troop.members[n].drop_item2.item_id       // 현재 적그룹의 n번째 몬스터가 드롭하는 두번째 아이템의 ID값
$game_troop.members[n].drop_item2.weapon_id // 현재 적그룹의 n번째 몬스터가 드롭하는 첫번째 무기의 ID값
$game_troop.members[n].drop_item2.armor_id    // 현재 적그룹의 n번째 몬스터가 드롭하는 첫번째 방어구의 ID값
$game_troop.members[n].drop_item2.denominator    //  두번째 아이템의 드랍 확률 1/denominator

 

 

// 액터(주인공) 관련 참조값 ( 윗부분 설명 참고하세요. 거의 같습니다.)


$game_actors[n].name
$game_actors[n].hp
$game_actors[n].mp
$game_actors[n].maxhp
$game_actors[n].maxmp
$game_actors[n].atk
$game_actors[n].def
$game_actors[n].spi
$game_actors[n].agi
$game_actors[n].level
$game_actors[n].exp      // 현재 누적 EXP
$game_actors[n].next_exp     // 레벨업까지 남은 EXP
$game_actors[n].weapon_id   // 장착한 무기 ID
$game_actors[n].armor1_id    // 장착한 방패 ID
$game_actors[n].armor2_id    // 장착한 투구 ID
$game_actors[n].armor3_id    // 장착한 갑옷 ID
$game_actors[n].armor4_id    // 장착한 장신구 ID
$game_actors[n].two_swords_style   // 양손사용 옵션
$game_actors[n].fix_equipment        // 장비고정 옵션
$game_actors[n].auto_battle      // 자동전투 옵션
$game_actors[n].super_guard      // 강력방어 옵션
$game_actors[n].pharmacology      // 약의지식 옵션

 

 

// 파티 관련 참조값


$game_party.gold                     // 가진 골드 양
$game_party.steps                   // 걸음 수
$game_party.last_item_id           // 마지막으로 사용한 아이템의 ID
$game_party.last_actors_index  // 마지막 타겟이 된 액터
$game_party.last_target_index   // 마지막 타겟이 되었던 몬스터

 

 

// 무기 관련 참조값


$data_weapons[n].name // ID가 n번인 무기의 이름
$data_weapons[n].price // ID가 n번인 무기의 가격
$data_weapons[n].hit    // ID가 n번인 무기의 명중률
$data_weapons[n].atk   // ID가 n번인 무기의 공격력
$data_weapons[n].def   // ID가 n번인 무기의 방어력
$data_weapons[n].spi  // ID가 n번인 무기의 정신력
$data_weapons[n].agi   // ID가 n번인 무기의 민첩성
$data_weapons[n].two_handed      // 양손장비 옵션 true or false
$data_weapons[n].fast_attack       // 선제공격 옵션 true or false
$data_weapons[n].dual_attack       // 연속공격 옵션true or false
$data_weapons[n].critical_bonus    // 잦은 크리트컬 옵션 true or false   

 

 

// 방어구 관련 참조값 ( 무기관련 참조값 설명으로 대신...)


$data_armors[n].name
$data_armors[n].kind                    // 종류
0: shield,     1: helmet,    2: body armor,    3: accessory
$data_armors[n].price
$data_armors[n].eva
$data_armors[n].atk
$data_armors[n].def  
$data_armors[n].spi
$data_armors[n].agi
$data_armors[n].prevent_critical      // true or false
$data_armors[n].half_mp_cost        // true or false
$data_armors[n].double_exp_gain   // true or false
$data_armors[n].auto_hp_recover   // true or false
$data_armors[n].prevent_critical      // true or false

 

 

// 아이템 관련 참조값


$data_items[n].price                             // ID가 n번인 아이템의 가격
$data_items[n].hp_recovery_rate          //  % 회복
$data_items[n].hp_recovery                 // 절대치 회복
$data_items[n].mp_recovery_rate         // % 회복
$data_items[n].mp_recovery                // 절대치 회복
$data_items[n].parameter_type            // 능력치 변동 종류
0: None,   1: MaxHP,   2: MaxMP,   3: Attack,  4: Defense,   5: Spirit,  6: Agility
$data_items[n].parameter_points         // 능력치 변동량

 

 

// 스킬 관련 참조값


$data_skills[n].speed                 // 속도 보정치
$data_skills[n].base_damage     // 기본 데미지
$data_skills[n].variance             //  데미지 분산도
$data_skills[n].atk_f                   // 타격 관계도
$data_skills[n].spi_f                   // 정신 관계도
$data_skills[n].physical_attack   // true or false
$data_skills[n].damage_to_mp   // true or false
$data_skills[n].absorb_damage  // true or false
$data_skills[n].ignore_defense   // true or false
$data_skills[n].mp_cost             // SP 소모량
$data_skills[n].hit                      // 명중률

Comment '6'
  • ?
    허인 2009.06.02 19:30
    이건뭔니까?
  • ?
    까까까 2009.06.03 17:06

    스크립트 조작할때 쓰이는 것들입니다.

    정리된게 없는거 같아서 올려본겁니다.

    스크립트를 직접 왠만큼 조작하시는 분들께만 유용한.;;

  • profile
    아방스 2009.06.13 15:00
    정리가 잘되어 있네요 ^^
  • ?
    간댜 2010.06.20 08:41

    맘에들어요 ㅎㅎ

  • ?
    소방 2011.06.04 23:38

    고맙습니다~

  • ?
    Maxim_Cool 2012.01.25 13:02

    감사합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스크립트 자료 게시물 작성시 주의사항 3 습작 2012.12.24 5398
637 기타 Gamepad Extender VX 습작 2015.01.02 672
636 버그픽스 DerVVulfman's Tileset Reader VX Bug Fix 습작 2014.11.16 701
635 아이템 현재있는 파티원 선택 레벨업 아이템 만들기 1 file 싸패 2016.06.06 713
634 메뉴 Etude87_Ace_Style_Formation_Change ver.1.01 습작 2014.10.05 758
633 저장 세이브 파일 개수 16개로 늘리기 (기본 세이브 엔진용) 1 file Bunny_Boy 2015.09.07 816
632 ??? 1 Man... 2008.10.27 1020
631 버그픽스 Graphical Object Global Reference VX by Mithran Alkaid 2014.03.03 1027
630 키입력 No F1, F12 and Alt+Return (Kein F1, F12 und Alt+Eingabe) by cremno 습작 2013.04.19 1046
629 메시지 Etude87 Dialogue History Scene file 습작 2014.07.07 1069
628 ??(다 영어)여기서 부터 드레그만 빼고 Man... 2008.10.27 1078
627 메뉴 KGC - 커스텀 메뉴 커멘드 (번역) 1 듀란테 2015.07.27 1078
626 Scene_Credit script Plug & Play 1 Man... 2008.10.27 1085
625 Multi-threader snippet by Omegazion Man... 2008.10.28 1107
624 메뉴 MOG - Scroll Bar for VX file 습작 2014.07.06 1115
623 Screen Shortcut Script Man... 2008.10.27 1142
622 LevelMe v1.2 3 Man... 2008.10.27 1154
621 Screen Resolution 3 Man... 2008.10.28 1171
620 키입력 Key Simulator by Fantasist 습작 2013.05.01 1176
619 MAX Level Limitation System 3 Man... 2008.10.28 1198
618 Simple Fon Chage 3 Man... 2008.10.28 1212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32 Next
/ 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