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어 스크립트 1.1버전 수정 사항
이 내용은 아직 카도카와 공식 버전에 반영되지 않았습니다.
- 이제 모바일에서도 WebGL 모드로 실행됩니다. 이전에는 모바일 기기에서 메모리 관리 문제로 인해 캔버스 모드를 기본으로 시작되었었습니다만, 이번 버전에서 메모리 문제를 제거하여 모든 플랫폼에서 WebGL 모드를 기본으로 동작하게 끔 수정했습니다. 따라서 WebGL 모드에서 제공하는 API를 이용하여 화면을 더 빠르게 그릴 수 있게 됩니다. 이번 업데이트로 인하여 모바일에서의 퍼포먼스 향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 폰트 파일을 불러올 수 없다고 나오는 오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폰트 로딩에 시간이 오래 걸리더라도 오류를 표시하지 않게 됩니다.
- 동영상 재생 기능에 있던 몇 가지를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안드로이드에서 동영상이 재생되지 않았던 문제와 동영상 재생 중에도 여전히 이벤트가 실행되는 문제를 수정하여 동영상 재생 중엔 다음 이벤트를 읽지 않도록 수정했습니다.
- "텍스트 표시(Show Text)", "애니메이션 표시(Show Animation)" 및 "타일셋 변경(Change Tileset)"을 사용할 때 새로운 이미지를 로드하기 위해 대기하는 시간을 최소한으로 줄였습니다. 이전까지 모든 이미지가 로드 될 때까지 기다렸지만, 당장 필요 없는 이미지까지 기다리는 것은 불필요했으며 시간이 많이 걸렸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각 명령에 사용된 이미지만 기다리도록 수정했습니다.
- "그림 제거(Erase Picture)" 커맨드 사용 시, 발생할 수 있는 오류를 수정했습니다.
- 병렬 처리 이벤트 실행 중 저장에 실패할 수 있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Graphics 객체에 있는 boxWidth 또는 boxHeight 변수의 값을 수정할 때 화면이 부정확해질 수 있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iOS8 Safari 브라우저에서 동작하지 않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전투 종료 후 또는 ME 재생 후 BGM/BGS의 볼륨이 바뀌지 않을 수 있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두 번째 무기의 애니메이션이 정확히 뒤집히지 않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windowLayer에 스프라이트를 추가할 때, 스프라이트가 제대로 표시되지 않을 수 있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mac과 iOS에서 게임 화면에 검은색 라인이 표시되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Pixi 4.4.1 버전으로 업데이트되면서 수정됨)
커뮤니티 버전은 오픈 소스 기여자들이 작업하고 있으며 공식 버전에는 아직 반영되지 않았습니다.
물론 빌드해서 테스트를 해볼 수는 있습니다.
◆ RPG Maker MV 변경 사항
스크립트에서 어떤 부분이 변경되었는 지에 대한 스크립트 변경 로그는 Yanfly님의 블로그에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스크립트 업데이트 로그 - http://yanfly.moe/2017/03/21/rpg-maker-mv-1-4-0-update/
- 튜토리얼 메뉴가 추가되었습니다.
도움말 메뉴에서 튜토리얼 창을 실행하여 튜토리얼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튜토리얼은 아직 한국어로 번역 되지 않았기 때문에 영어를 모르는 분들이 실행하기에는 부적합할 수 있습니다.
튜토리얼을 시작하면 다음과 같이 튜토리얼 프로그램이 실행되면서 다음과 같이 안내합니다.
지금까지의 알만툴 시리즈에 없었던 새로운 기능입니다.
- RMMV 확장 도구 추가
도구 메뉴를 확장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타일셋 빌더 같은 확장 도구는 기본적으로 포함되어있지 않으며 DLC로 추가 구매를 해야 합니다.
RPG Maker MV SAKAN (DLC) - http://store.steampowered.com/app/608680/?snr=1_5_1100__1100
- 리눅스로 배포하는 기능 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