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제작

[RPGMaker]이벤트가 계속 반복 실행돼요. 1번만 실행되게 하는 방법이 없나요?

by ifeve posted Dec 22, 2016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자동실행/병렬처리로 이벤트를 만들었는데 이벤트가 끝까지 실행되면 다시 나와요!

-방을 나갔다오면 이벤트가 다시 실행돼요!.


자동실행/병렬처리는 실시간으로(정확히는 1/60초 또는 1/1000초로 추정) 실행되게 만드는 것이기 때문에 이벤트가 종료되지 않으면 다시 실행됩니다. '이벤트의 일시삭제'라는 이벤트를 이용해 이것을 '잠시' 중단 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룸에 나갔다가 돌아오면 다시 생성되어 있기 때문에 좋은 해결책은 될 수 없습니다. 그러면 방법을 알아보도록 합시다.


1페이지.png

자동실행/병렬처리 이벤트를 완성하시고, 위 사진처럼 '셀프스위치' A~D중 하나를 ON합시다.

셀프스위치는 이벤트 자신만이 해당되는 스위치로 다른 이벤트에서 같은 셀프스위치를 사용하더라도 중복되지 않습니다.

다음과 같이 하셨다면 빨간박스로 강조해둔 '이벤트페이지 작성'을 클릭합시다.


2페이지.png


이벤트의 이름을 정하는 곳 아래(파란 박스 강조)를 보시면 1, 2라 쓰여진 것이 있는데 이것이 이벤트 페이지를 뜻합니다. 이벤트의 숫자가 클 수록 이벤트의 내용에 있어서 더 우선권을 가지며, 현재 페이지의 내용을 전부 실행 한 뒤에 몇 페이지를 실행할지에 대해 판단합니다.


2페이지로 오시고 조건에 '셀프스위치 A가 ON일 때'만 두고 빈 이벤트로 둡시다. 그러면 셀프스위치가 ON이 될 때 2페이지 내용이 실행됩니다.


실제 작동되는 순서를 정리해봅시다.

①1페이지의 이벤트가 룸에 접근하자마자 실행됩니다.

②이벤트 내용 끝에 있는 '셀프스위치 A를 ON' 명령에 의해 셀프스위치 A가 켜집니다.

③컴퓨터가 상위 페이지의 실행조건을 만족하는지 판단합니다. 셀프스위치A가 켜져있으므로 2페이지의 것으로 변합니다.

④2페이지는 빈페이지 이므로 아무것도 발생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