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만에 구글링하다가 최근에 일어난 일을 알게 되었네요.
요약하자면, Kaus란 사람이 자기가 만들었다고 배포하던 타일셋이 있었는데
이 타일셋이 다른 사람의 그림, 타 게임의 리소스 등을 이용해서 만들어졌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대충 아래와 같이 다른 사람이 그린 그림을 가져다 비율만 바꿨다거나, 다른 RTP 개조소재를 무허가로 가져다 다시 가공했다거나 한 것 같습니다.
문제 되는 타일셋은 기본적으로 무료 배포였지만, 영리적으로 이용하려면 따로 라이센스를 구매해야 하는 방식입니다.
당사자가 밴되고 해당 글이 삭제되어서 자세히는 기억나지 않지만 몇몇 사람들이 구매했다는 리스트를 본 적이 있네요.
여튼 판매까지 했었던 만큼 문제가 크다고 생각됩니다.
이 사람이 만든 패럴렉스 맵핑용 플러그인을 차기작에 쓰려고 생각 중이었는데, 아무래도 다른 걸 찾아봐야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혹시라도 도용범이 만든 플러그인이든 뭐든 사용해서 그 이름을 게임 크레딧에 남기고 싶지 않은 분이 있다면 참고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내용 추가 : Kaus Ultimate Overlay 플러그인의 경우, 메모란에 적어둔 설정 등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는 대체 플러그인이 나왔습니다.
포럼 : http://forums.rpgmakerweb.com/index.php?/topic/63524-orange-overlay/#comment-611253
블로그 : http://hudell.com/blog/orange-overlay/
(둘 다 주소만 다르고 같은 플러그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