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회 인디사이드 게임 대회!!
5월19일 22시30분 현재 총상금
2,000,000 원
[대회에 관하여서...]
작년 이맘때 제1회(당시에는 제1회 창조도시 인디게임 제작 대회) 대회를 개최하였고, 수상 발표 및 상금전달등 무사히 대회가 치뤄졌습니다.
많은 분들에게 도전의지를 불태우게 만드는데 성공하였지만, 실제로 결과물을 얻어내는데는 많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1회 대회에 참가를 선포했던 작품은 50여개 정도 였으나, 실제 참가작은 5분의 1 정도에 그쳤었죠. 80% 가까이 되는 많은 분들이 시간적 한계때문에 대회참가를 포기해야했습니다.
당시에 기대를 받던 많은 게임들은 아직도 진행중입니다. 그 시기부터 2회를 고려하여 개발일정을 잡고 개발한 분들이 많고, 또 저희가 2회 대회는 여러가지 제도적 변경을 통해 더 많은 분들이 참가할 수 있도록 신경을 쓰고 있기에, 2회 대회는 아마 상당히 많은 작품들, 그리고 정말 재미있는 게임들이 출품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번 두번째 시즌 한층 더 업그레이드된 대한민국 인디게임의 실력을 몸으로 느끼고, 또 계속적으로 인디게임계의 신선한 자극을 주기위해 바로 이 대회는 다시 열려야하고, 앞으로도 계속 열려야합니다.
[1회 대회 처리에 관해]
텀블벅에서 총 2,746,000원 , 텐스푼에서 102,000원 그외에 계좌이체나 방법으로 모인 총상금은 3,000,000원 이었습니다.
-지출항목
(1) 대회상금 : 2,400,000 원
(2) 수수료및 세금 : 텀블벅(356,272원) 텐스푼(9,219원)
(3) DVD제작 및 발송 : 500,000 원
(4) 대회홍보비 : 50,000 원 (페이스북광고)
(5) 상패제작비 : 210,000 원
합계 : 3,525,491 원
총 352만원 정도의 지출을 하였고, 대회를 마감했습니다. (예산을 잘 짰다고 생각했는데 생각보다 오바가 됐습니다) 상금은 대상 작품의 경우 직접 상패와 함께 전달하였고, 입상작은 온라인 계좌를 통해 입금하였습니다.
영예의 1위는 "위험한스페이스"가 차지했습니다.
대회 수상작 및 수상에 관한 공지등은 인디사이드 공지사항을 통해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영예의 대상을 수상하고 상금과 상패를 지급받은 위험한스페이스팀 입니다.
상패는 이런식으로 제작되어 전달되었습니다.
[후원참여방법]
1. 텀블벅을 통한 참여 (텀블벅 후원하기)
2. 계좌이체를 통한 참여, chunmu1@naver.com 으로 아래양식 참가메일을 보내주세요. 후원계좌는 메일로 답장 드리겠습니다.
- 출품게임명 : - 제작팀 : - 게임장르 : - 게임제작도구 : - 그외에 게임소개 : |
[1. 개요]
형식 불문, 제작도구 불문, 플레이 시간 불문, 인디게임(자급자족으로 팀을 꾸려서 만든)이라면 어떠한 게임이든 참가할 수 있습니다.
계 와 비슷한 형식의 상금 제도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쉽게말씀드리자면 참가자와 후원자가 많아질수록 대회 상금이 높아지는 방식 입니다.
(후원 -> 대회매력상승 -> 관심 -> 참가 -> 참가작에대한관심 -> 더많은후원 -> 대회매력더상승 -> 더관심 -> 더참가 -> ... )
가장 좋은 미래는 후원과 관심과 참가의 삼박자가 선순환되는 구조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인디사이드에서 기본자금으로 600,000원을 출원하고 나머지 +알파는 여러분들의 후원으로 채워집니다.
상금이나 수상분야, 평가방식등의 차이를 제외하고 매년 대회를 열 예정입니다.
인디사이드 대회가 매력적이 되어서 한국 인디게임 개발자 분들이 한번쯤 참가해서 대상을 거머쥐고싶어질 정도로 키우는걸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두번째 시즌이 2016년 시작됩니다.
대회명 : 제2회 인디사이드 게임 대회
주최 : 인디사이드
기간 : 2016년 1월 1일 ~ 2016년 12월 31일
후원 : 인디사이드, 그외에 후원자 여러분
[2.기간은?]
2016년 1월 1일 ~ 12월 31일 (약 12개월)
업로드 기간
2016년 1월 1일 ~11월 30일 (약 11개월)
참가접수기간
2016년 1월 1일 ~5월 20일 (텀블벅마감시점)
심사기간
2016년 12월 1일 ~ 12월 25일
발표 및 수상
2017년 1월 초 (심사마무리 후)
[3.참가 방법은?]
본 대회에 참가하기위해서는 참가작품도 소정의 참가비(5000원)를 지불해야합니다.
참가자로 리스트업 되실경우 해당 기간내에 [인디사이드 > 게임다운로드 > 완성게임]에 올려주시는 걸로 끝. 쉽죠?
업로드 기간에 등록하면 되고 심사가 시작되기 전까지 업데이트 가능합니다.
또 한가지 게임에 참가를 결정한 팀의경우 총4회 이상의 게임제작 진행정보 또는 게임소개를 등록해주셔야합니다.
[인디사이드 > 커뮤니티/게임포럼 > 게임소개] 에 등록해주세요.
데모게임은 [인디사이드 > 게임다운로드 > 체험판/데모/연습] 에 등록해주시면 됩니다.
어떤 정보를 제공해줘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자율입니다.(데모게임이나 티져영상등 자유입니다)
단, 게임소개를 올려야 하는 필수기간이 있습니다. (1~3월/2~6월/7~9월/10~11월)
만약 참가를 시작한 기간이 늦어지게되면 늦는대로 4번이상 올려주셔야합니다.
1~3월 소개의경우 3월말에 출품결정 하시는 경우 소개시간이 촉박하므로, 첫번째 소개는 참가일로부터 2주이내에 올리셔야합니다.
소개에는 부가점수가 부과됩니다. 부과점수의 기준과 점수는 본공지에 게제하겠습니다.
자세한 업로드 기간은 별도로 공지하겠습니다.
[4.제한사항은?]
주제 : 제한 없습니다.
길이 : 제한 없습니다.
제작도구 : 제한없습니다.
참가 : 참가비후원(5,000원이상) / 진행정보 4회이상 공개 / 타 대회에 참여하거나 2016년 1월 1일 이전에
이미 공개된게임은 안됩니다.
(다만 데모정도만 공개됐던 게임은 상황에 따라 가능합니다. 또한 인디사이드 대회에 참여한 후 타대회에 중복참여도
가능합니다. 문의주세요)
이용가 : 자유.
유/무료 : 구입하는데 돈이드는 유료는 일단 불가합니다. 그 부분은 심사를 하는것이나 일반 유저에게 평을 받는 것에서
유료인경우 장애가 있기때문에요. 대신 인앱결제등을 넣는방식 광고를 삽입하는 것등은 자유입니다.
그리고 대회기간이 끝난후 유료화 전환하는 것 역시 자유입니다.
(향후에 대회 규모가 더 커지면, 완전 유료게임도 경쟁부문으로 선발하는 등의 변화를 줄 가능성은 있습니다)
[5.필수사항은?]
게임시작점에 '이 게임은 제2회 인디사이드 게임 대회 출품작입니다' 라는 내용을 명시해 주셔야 합니다.
명시되지 않은 작품은 참가작으로 여기지 않습니다.
단, 미수상작의 경우 대회종료시점후(2017년1월)부터 해당표기를 제거하고 재배포가능합니다. 또한 수상작의경우 (2017년7월1일)부터 해당표기 제거후 재배포가 가능합니다.(물론 수상작이 굳이 이 표기를 제거할필요는 없고, 수상작의 경우 '이 게임은 제2회 인디사이드 게임 대회 수상작입니다' 라고 바꿔서 표기할 수 있습니다.
[6.참가 유의사항은?]
1. 리소스의 경우 직접제작하지 않은 것은 저작권을 주의해 주세요.(저작권을 잘 모르는 리소스일경우 게임내에 명시를 해주세요. '리소스는 직접제작한것이 아니다'등 이러한 명시가 없을경우 직접제작한 리소스로 보고 평가에 반영하되 명시안된채로 어디선가 퍼온것이면 감점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2. 심각한 표절행위나 도용등의 부정행위 적발시 수상박탈 및 패널티를 받게 됩니다.
[7.수상 및 보상은?]
대상(1작품) : 펀딩 총액의 40% [현재 : 800,000원]- 상패지급/BJ실황권
금상(2작품) : 펀딩 총액의 10% [현재 : 각 200,000원]
동상(3작품) : 펀딩 총액의 5% [현재 : 각 100,000원]
특별상(1작품) : 펀딩 총액의 5% [현재 : 100,000원]
입상(4작품) : 20,000 원.
* 위 수상금액의 금액은 후원상황에 따라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모든 입상작은 입상작품 자료실에 계속 노출됩니다.
상금은 현금으로 지급합니다.
특별상은 '네코플레이어상' 입니다. 네코플레이어라는 RPG쯔꾸르 모바일 에뮬레이터 에서 잘 돌아가는 게임중 금,은,동 안에 못들어간 게임을 선택합니다.
[8.후원자 보상은?]
5,000 원 후원 시 : 게임 참가 자격 획득.
10,000 원 후원 시 : 대회 참가자격 + 후원자 명단 영원히 등재.
30.000 원 후원 시 : 대회 참가자격 + 후원자 명단 영원히 등재 + PC용사이트우측 배너광고 3개월
50,000 원 후원 시 : 대회 참가자격 + 후원자 명단 영원히 등재 + PC용사이트우측 배너광고 3개월+모바일광고1개월(현재기준 약70~100만 페이지뷰 이상)
100,000 원 후원 시 : 대회 참가자격 + 후원자 명단 영원히 등재 + PC용사이트우측 배너광고 3개월+모바일광고3개월(현재기준 약220~250만 페이지뷰 이상)
* 대회 후원 관련 내용은 메인페이지에 대회기간동안 게제하겠습니다.
[9.심사는?]
별도의 심사위원단을 구성할 예정입니다.
심사위원단 구성이 여의치않더라도 객관적인 심사가 가능한 방법으로 심사할 예정입니다.
자세한 심사방법과 기준에 대해서는 차후에 공지하겠습니다.
심사위원단과 일반인 투표등 다양한 조합방식으로 구성해볼 생각입니다.
(기본심사 방향 - 향후에 다소 변동될 수도 있습니다.)
- 심사에서 가장 포지션이 큰 부문은 (완성도/흥미도) 입니다.
* 참가비 후원을 많이한다고 해서 좋은점수를 받는것은 아닙니다.
[10.저작권은?]
저작권은 제작자가 가집니다.
인디사이드 사이트는 본 대회를 통해 그 게임에 대해서 아무권한도 가지지않습니다.
[11.대회 FAQ]
Q.게임시간 1초도안되는 초단편게임 가능한가요?
A.물론입니다. 부담없이 어떤 게임이든지 참가 가능합니다.
Q.알피지만들기 툴로만 만들어야 하나요?
A.아닙니다. 툴에 제한을 두지 않고있습니다. 자유롭게~!
Q.모바일게임은 어떻게 참가하나요?
A.APK 파일을 올려주시면 됩니다.
Q.모바일 참가시 향후 모바일스토어 등록 가능한가요?
A.가능합니다.
Q.2인이상이 만든게임이 수상할경우 상품분배는 가능합니까?
A.받을때 이야기해주시면 분배가능합니다. 다만 상패는 1개만 지급됩니다.
Q.예전에 창조도시나 네코데브 자료실에 올렸던 것을 응모해도 되나요.
A.완성작의경우 안됩니다. 미완성작의경우 올린것의 완성도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으니 문의주세요. 50%이상 완성도 진행된 것은 우선 안됩니다.
Q.장편게임이지만 데모로 따로 제작한게임을 응모해도 되나요?
A.결론이없이 '계속..'뭐 이런식으로 되는 미완성게임은 응모하시게되면 완성도 점수가 아주 낮을 것입니다. 그러나 일단 응모는 제한하지 않습니다.
Q.남이만든 게임을 내것인양 올리면 어떻게 되나요.
A.심사전에 발견되면 탈락 되며, 여차저차해서 심사 후에 발견되어도 모두 박탈하고 몰수합니다.
Q.심사위원이 참가할 수 있나요?
A.없습니다.
Q.심사에서 중요하게 여기는 부분이 어떤부분인가요.
A.완성도, 흥행성을 보게 될겁니다.
Q.운영자도 참가가능합니까?
A.심사위원으로 활동하지 않는 사람이면 누구든 참가가능합니다.
Q.다만든 게임이 용량이 많아 업로드가 불가능할경우.
A.이럴경우 천무님에게 쪽지를 보내주시면 따로 조치를 해드립니다.
Q.수상자가 안나올 수도 있습니까?
A.참가작이 없으면 안나올 수 있습니다. 참가작이 1편이상 되면 무조건 수상하겠습니다. 참가작이 적어 상금이 나가지 않는경우 남은 상금은 다음대회로 전액 이월합니다.
Q.3회대회도 열립니까?
A.2017년에 3회대회 열겠습니다.
Q.후원금의 사용처는?
A.전체금액의 80%가 입상자에게 돌아갑니다.(나머지는 후원사이트의 수수료등으로) 후원금액이 많이남을경우 상패등 부가적인 비용을 제하고 다음 대회로 이월시킬 예정입니다. 퍼센테이지로 상금을 책정해서 후원금이 많이 남기가 쉽진않을 것 같습니다.
Q.참가비 많이내면 수상가능성 높아지나요?
A.그런일은 없을겁니다........
Q.후원금 많아지면 먹고 튀시는거 아닌가요?.
A.먹고 튀지 않습니다. 사이트 17년의 명예와 개인의 명예를 걸고 여기서 모인 후원금은 위에 정한대로 정확하게 집행하고 집행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사후관리 하겠습니다. 그리고 후원금액의 한계라는것도 있기때문에 먹고튀어서 득볼것도 없습니다. 그래도 믿음이 안가실 경우를 대비해서 기본적으로 저의 개인정보들이 많이 공개되어있습니다. 먹튀하면 사기로 신고하시면 됩니다.
Q.이거해서 인디사이드가 이득보는게 있나요?.
A.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있습니다. 대회를 열게 되면서 관심이 생기고 작품들이 올라오면 그 작품들에 대한 이야기거리가 생기고 그러면 사람들이 많이오고, 사람들이 많이오면 사람이 많이 온것으로 해서 활력을 얻고, 활력을 얻으면 더 많이 오고. 그렇게되면 인디사이드에 붙은 광고배너같은걸로 수익이 지금보다는 좋아지겠죠. 다만 사람들이 많이와서 생기는 새로운 배너수익과 사람들이 많이오므로 생기는 운영에 들어가는 비용(경제적+시간적)을 가지고 어떤게 더 이득이냐를 따지면 그건 답하기가 애매합니다. 어쨌든 후원금을 가지고 수익을 얻는 구조는 아닙니다. 후원금은 만약 다쓰고 남으면 이월시킬 예정이니까요.
Q.타 대회 중복참여 및 이미공개된 게임에 대한 규정은?.
A.우선 기본적으로 타 대회에 입상했거나 참가한(공개된) 작품은 참가가 안됩니다. 이미 공개된 게임의경우 데모 정도(제작진도50%미만)의 공개 정도상황이면 참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인디사이드 게임 대회를 참가(대회출품작 자료실에 등록)한후 인디사이드 게임 대회가 마감되기 전에 다른 대회에 참가하는것은 가능합니다.(그 타 대회에서 다른대회 참가의 중복을 인정한다면), 기본적인 방향은 본 대회를 위해서 게임을 새롭게 만들거나 기 개발중인 게임을 더욱 매력적으로 만든다는 큰 틀에 부합하면 참가가 가능합니다. 다만 이미 개발이 되고 공개가 된 상태에서 조금 손보는 선만 가지고 출품하는 것은 불가합니다. 이후에 타 대회에 참가하는 문제는 다른대회에 참가하고자 하는 의지를 인디사이드가 제한할 수는 없다고 봅니다. 그쪽 대회에서 상관을 안하면 인디사이드 대회 출품작 게시판에 선 공개된 후에 참여하시면 됩니다.
Q. 출품작을 플레이스토어 및 앱스토어에 등재하여도 되나요?
A. 가능합니다. 단, 다운로드를 받는데 결제를 해야하는 유료게임의 경우 출품자격이 상실됩니다.
[12. 1회 대회와 다른점]
1. 대회 기간이 늘어났습니다.
2. 6개월 강제 게제 조항이 삭제됐습니다. 시작시 출품작 명시만 해주시면 어디든 배포하셔도 무관합니다.
3. 입상작을 4작품에서 11작품으로 대폭 늘렸습니다.(소수의 사람들 독식보다는 좀더 많은분들의 축제가 되었으면 합니다)
4. 대상 수상작에 돌아가는 상금 점유율이 낮아졌습니다.(대신 3번항과 같이 입상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5. 툴게임 어드벤티지가 폐지됐습니다.
2회는 1회보다 더 즐겁고 신나는 대회가 되었으면 합니다. 많은 작품들이 부담없이 출품하고, 많은 플레이어분들이 즐겁고 재미있는 대회가 될 수 있게 여러가지로 노력하겠습니다.
문의점 있으시면 언제든지 문의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