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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트 툴 소개, 리뷰

by 모쟁 posted Jan 23,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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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끔 도트 툴에 대한 질문을 받아서 글을 적어봅니다.

그림판이나 포토샵 등을 이용하여 도트 작업을 할 수도 있지만, 도트용 툴에 대해 알고 싶은 분은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글을 다른 곳으로 재업로드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공유를 원하는 경우 이곳의 링크를 올리는 형식으로 부탁합니다.


우선 개인적으로 도트용 툴을 고르는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그리드 기반으로, 칸별로 작업이 가능한가?

: 칸별 작업이 가능하면 알만툴 리소스 제작에 있어서 캐릭터 보행칩이나 아이콘 세트 등을 만들 때 편리합니다.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기준.

2. 파레트 스왑 기능이 있는가?

: 파레트 스왑은 한 가지 색을 다른 한 가지 색으로 전환하는 기능으로, 색감 수정이나 리소스 양산(?)을 할 수 있으므로 이 기능이 있으면 좋습니다.

3. 애니메이션을 확인할 수 있는가?

: 캐릭터 보행칩 제작시 움직임이 자연스러운지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있으면 좋습니다.

 

그 외 레이어 기능이 있는가/256색이상이 가능한가/텍스트 툴이 있는가/유/무료 여부/기타 편집 기능 유무/기타 장, 단점 등이 있겠지만

그 부분에 대해선 생각나는 대로 적겠습니다.


-캐릭터 레이더 2003

01.png

공식 홈페이지/가격 : 정보 없음


이 툴은 제가 도트를 찍기 시작하면서 그림판 이후로 맨 처음 쓴 도트툴입니다.

알만툴 자료실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프로그램이었고 별다른 인증이 필요가 없기에 프리웨어라고 생각했으나 이 버전은 해적판입니다.

본래 이름은 캐릭터 메이커1999, 번역팀이 정품 인증 등의 과정을 없앤 후 자신의 저작물로 크레딧 표기를 바꿔놓은 것으로 추정됩니다.

현재로썬 공식 사이트의 존재라든가 정보가 없는 상태, 구입 루트를 찾는 것도 어려운 관계로 저작권을 준수하는 분들이라면 가능한 사용하지 않기를 권장합니다.

 

관련 글

http://avangs.info/free_board/1239403


-그리드 기반 작업 O

-파레트 스왑 X

: 다만 그림색 바꾸기기능으로 프레임의 모든 색을 한 가지 색으로 일괄 변경하는 것은 가능한 것 같습니다.

-애니메이션

: 동작을 확인할 수는 있으나 애니메이션을 .gif파일로 만들어주는 방식이 아닌, 각 프레임을 .bmp파일로 하나씩 출력하는 방식입니다.

 

-레이어 기능 X

그 외 좌우 반전, 대칭이라든가 회전 등 기본적인 기능이 있습니다.

 

02.png

-Edge

공식 홈페이지 : http://takabosoft.com/edge (일어)

가격 : 무료

 

캐릭터 레이더 이후에 갈아탄 도트 툴로, 캐릭터 레이더보다 좀 더 다양한 기능이 있습니다.

아방스에 불완전하지만 한글판이 존재합니다. (http://avangs.info/pds_tools/1108044)

(몇몇 부분이 뷁어로 나오지만, 대부분 번역되어 있으므로 사용하기 힘든 정도는 아닙니다.)

단점이 있다면 256색의 제한된 파레트에, 파일에 사용한 색이 256색이 넘지 않더라도 .png로 저장한 파일은

다시 불러오기가 불가능한 관계로, 완성까지는 .bmp로 작업해야하는 불편함이 존재합니다.


그리드 기반 작업 O

파레트 스왑 O

애니메이션 O

; .gif 파일로 내보낼 수 있습니다.

 

레이어 기능 O

그 외 약간의 편집 기능/필터가 존재. 파레트 내의 색을 기반으로 하지만 색 밝기를 변경하거나 할 수 있습니다.

각 기능에 대해서는 공식 홈페이지의 기능 소개에 더 자세히 나와있으므로 참고 바랍니다.

 02_2.png

(Edge의 특수효과>커스텀 필터를 이용하여 수정한 것.

아쉽게도 설정값이 날라가서 어떻게 하면 이렇게 나오는지는 적을 수 없습니다)


덧붙이자면 상위 버전인 Edge2를 판매중다만 현재 일본어 버전만 존재하는 것 같습니다.

가격은 4000으로 256색의 파레트 여러 개를 한 번에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며 텍스트 효과 넣기나 여러 기능이 좀 더 강화된 느낌입니다.

(이것도 png파일 불러오기가 안 되는지 여부는 확인하지 못했습니다)

 

03.png

-Aseprite

공식 홈페이지 : http://www.aseprite.org/

가격 : 10 달러 0.9.5 버전 이하의 파일은 무료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Edge에서 .png관련 불편함이 있어, 더 나은 툴을 찾다가 알게 된 툴입니다.

가장 최근에 쓰고 있는 툴이라, 글에 언급한 세 툴 중에는 제일 기능이 많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기왕이면 마스크 레이어 기능이 있었으면 싶지만 아직 없는 상태이며, 공식 홈페이지 로드맵에 따르면 차후 개발 예정으로 되어있습니다.


그리드 기반 작업 O

파레트 스왑 O

애니메이션 O

: .gif 파일로 내보낼 수 있습니다.

 

레이어 기능 있음 (O)

: 포토샵처럼 투명도 적용과, 오버레이 등의 레이어 효과를 넣는 것이 가능합니다.

03_2.png

다만 이전에 Edge에서 작업하면 파일을 그대로 불러와 작업했을 때 저장에 문제가 있는 현상이 있었습니다.

(색 효과가 제대로 적용되지 않고 저장되는 문제로, 이는 Aseprite 툴에서 새 파일을 만든 후, 붙여넣기로 가져오면 생기지 않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또한, 회전했을 때, 픽셀이 우그러지는 것을 보정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 첫 번째는 보정 없는 Fast Rotation, 두 번째는 보정이 있는 RotSprite옵션에서 회전한 이미지입니다.

 03_3.png

그 외 대칭자 기능과 그림자 툴 등등이 있습니다만, 이에 대해서는 공식 홈페이지의 기능 소개에 더 자세히 나와있으므로 참고 바랍니다.



여기까진 어느 정도 써본 툴에 대한 소개였다면 아래서부터는 조금 둘러본 정도의 툴에 대한 소개입니다.

때문에 간략하게 적도록 하며, 미처 발견하지 못한 부분이나 사실과 다른 사항이 있을 수 있습니다.


04.png

(어째서 프로그램 시작시 이런 이미지가 뜨는지는 알 수 없음)

-Pro Motion (6.5버전)

공식 홈페이지 : http://www.cosmigo.com/promotion/index.php?Home_%28Pro_Motion%29

가격 : 78 달러 (일부 기능 제한이 있는 30일 체험판 이용 가능)

 

그리드 기반 작업 X

파레트 스왑 △

 : 전경색과 배경색을 교환하는 정도만 가능합니다.

애니메이션 기능 O

 : gif 파일로 저장하는 것도 가능.

하지만 체험판에선 프레임 당 10000픽셀을 넘으면 안된다는 제한이 존재합니다.


레이어 기능 O?

 : 개인적인 컴퓨터 문제일 수도 있으나, 가령 새 레이어를 만들면 이전에 쓰던 레이어의 그림이 딸려온다거나

전혀 상관 없는 다른 레이어에 변화가 생긴다거나 프레임 생성한 것을 실행취소로 다시 없앨 수 없다거나 하는 현상이 있었고,

기능들을 건드리다가 몇 번 튕기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어쩌면 다른 컴퓨터에서는 문제가 없을 수도 있으니 참고정도만 해주시길...)


그 외 블랜드 툴과 엠보스 기능이 있습니다만 전체, 혹은 선택한 영역을 일괄처리하는 포토샵과는 다르게 브러시로 손수 칠하는 방식입니다.


05.png

-GraphicsGale

공식 홈페이지 : http://www.humanbalance.net/gale/us/

가격 : 1995. 기능 제한이 있는 무료 버전이 존재합니다.

무료 버전의 경우 gif나 아이콘, 커서용 파일을 저장/불러오기할 수 없지만

이들은 다른 프리웨어를 이용하면 가능한 부분이고, 게임 리소스용 도트만 찍는다면 사용에 크게 불편함은 없습니다.

 

캐릭터 레이더의 대체 툴을 찾기 위해 Edge와 함께 알아보았던 툴입니다...만

컬러 파레트 한 칸의 크기가 작아서 암 걸린다는 단순한 이유로 Edge를 선택한 기억이 있습니다.


-그리드 기반 작업 X

 : 그리드가 있고 그리드 스냅도 가능합니다만 선택툴을 이용해 해당 칸에서만 작업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파레트 스왑 

 : Color Replacer라는 기능이 있으며 불가능한 것은 아닙니다만 바꾸고 싶은 색을 배경색(서브)으로 선택한 다음,

바꿀 색을 전경색(메인)으로 선택한 후 칠하는 다소 번거로운 방식으로 가능합니다.

-애니메이션 △

 : 무료버전의 경우 애니메이션을 볼 수만 있고 gif파일로 내보내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레이어 기능 O

그 외 엠보스나 블러, 노이즈 추가등의 효과를 넣을 수 있습니다.


Who's 모쟁

?

잉여 도터, 알만툴 게임 제작자

http://kenamakf.com

http://blog.naver.com/mojaeng


연락은 mojaeng@gmail.com / 트위터 @mojaeng<이쪽으로

(도트 관련 부탁은 받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