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과 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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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전 버전인 vxa 에서 사용한 언어 루비에서는 한 프레임 화면을 업데이트 시키는데 Graphics.update를 사용했는데


이번 자바 스크립트에서 같은 기능을 가진 코드는 뭔가요? 아무리 찾아봐도 Graphics 안에는 update가 정의되지 않았네요..


rpg_object.js안에도 없고 pixi.js 안에서 찾아봐도 도무지 몰겠어요 ㅜㅜ


고수분들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Comment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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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러닝은빛 2015.11.03 23:28
    SceneManager.requestUpdate() 를 필두로 SceneManager.update() 가 계속 호출되고 있는데 중간에 Graphics.render 쪽으로 현재 씬을 넘겨주는 구간이 있습니다.

    Graphics.render 에선 최종적으로 아래와 같은 함수를 호출해서 화면을 지우고 새로 그리게 됩니다.
    - PIXI.CanvasRenderer.prototype.render(stage) // canvas 기반으로 그릴 때
    - PIXI.WebGLRenderer.prototype.render(stage) // WebGL 기반으로 그릴 때
  • ?
    국정호 2015.11.04 01:04

    답변 감사합니다 .

    그런데 Graphics.update처럼 사용해 보려고

    SceneManager.requestUpdate() 나
    SceneManager.update()를 작성해 보았는데

    게임이 멈추더라구요.
    Graphics.update 처럼은 되지 않는 듯 해요

    PIXI.CanvasRenderer.prototype.render(this)
    PIXI.WebGLRenderer.prototype.render(this)

    등도 해 보았지만 안 되더군요.

    제가 하고 싶은 방법은

    for(){
    Graphics.update
    }
    처럼 반복문을 무한으로 작동 시켜도 반복문 내부에서 1프레임 당 화면갱신을 시켜줘서 게임이 멈추지 않게 하고 싶은 것 인데
    저 위에 답변해 주신 코드 중 어떻게 사용해야 되는지요..

    여러 방법을 혼자 사용하고 있지만 게임이 계속 멈추고 멈출 시 game.exe가 컴퓨터 메모리를 무한 잡아먹어서
    컴퓨터에 엄청 무리를 줘서 여러 시도를 못 해 보고 있네요.


    여튼 어느정도 길은 잡아주세서 감사 ^^

  • profile
    러닝은빛 2015.11.04 18:21
    자바스크립트는 RGSS3 때와는 다르게 Fiber, Thread 같은 새로운 흐름을 만들 수 있는 객체가 없고 단일 쓰레드, 즉 하나의 방향으로만 진행되기 때문에 부하가 많이 걸리는 작업을 메인에서 하면 멈출 수도 있습니다. 또한 이번 작품은 전작과는 다르게 프레임 갱신을 브라우저에 업데이트를 요청해서 콜백 형식으로 자동으로 호출되게끔 하는 식으로 되어있습니다. 이렇게 되어있는 이유는 브라우저를 사용하지 않을 땐 업데이트를 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라고 합니다. 또한 전작에서는 쓰레드나 피버를 생성해서 메시지 스크립트 등에서 무한 반복문을 만들어서 흐름을 2개로도 만들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자바스크립트는 그것이 되지 않기 때문에 비동기 호출이라는 것을 많이 사용한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setTimeout 이나 setInterval 같은 함수로 함수 호출을 몇 초 후로 예약해놓고 동시에 다른 작업을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또한 예를 들면 그림이 로딩된 이후의 일을 이벤트 함수로 설정해놓고 기다리는 동안 다른 작업을 할 수도 있는게 비동기 방식입니다. 전작과 비슷하게 되어있긴 하지만 루비와는 다른 부분이 있고 그것이 좀 크게 작용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Web Workers - http://www.w3schools.com/html/html5_webworkers.asp
    JavaScript Timing Events - http://www.w3schools.com/js/js_timing.asp

    부하가 많이 거리는 반복문은 위 사이트 예제처럼 변형하는 식으로 풀어야 할 것으로 보여지네요.
  • ?
    국정호 2015.11.04 19:52

    아하! 단일 쓰레드였군요.

    상세한 설명 감사드립니다. 이젠 함 여러번 시도를 해 봐야겠군요.

    근데 MV는 한 번 뻑 가서 멈추면 Game.exe가 무한정 메모리를 잠식하기 시작하더군요.
    MV가 뻑 가서 응용프로그램 종료로 끄고 한동안 다른 일을 하고 있었는데 왠걸 컴이 너무 느려져서 왜 그러나 봤더니
    Game.exe가 무한정 프로세스 메모리를 잡아먹고 있더군요.. 5gb 까지 올라가 있었고 계속 올라가던 중 프로세스 종료로
    Game.exe를 끄었네욧..ㄷㄷ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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