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샷4.png

 

'점순이랑 점자 배우기'는 우리처럼 앞을 볼 수 있는 비시각장애인을 위한 점자 읽기 학습 게임입니다.

 

 

제작 일지이니 시스템 구현 방법에 대해 적어놓겠습니다.

그 중에서도 자랑할 만한 놀이 학습 시스템.

 

 

이 게임의 장점은 '놀이 학습'이 있다는 건데요, 글자를 알맞게 읽은 걸 고르거나 단어를 직접 입력해 맞추는 게임 형식을 띠고 있어 지루하지 않고 재밌게 만들었다는 점입니다.

 

놀이 학습에 대한 설명을 잠깐 해보자면

 

샷3.png

이렇게 문제가 랜덤으로 출제가 되고, 그걸 맞추면 경험치를 얻는 시스템입니다.

 

 

그렇다면 문제 목록이 있겠죠. 이 문제 목록을 어떻게 만드느냐가 고민이었습니다.

 

 

고민 끝에 커먼 이벤트를 작성하기로 했습니다.

샷8.png

각 문제마다 그림을 표시하게 하고 답을 맞추게 하는 커먼 이벤트를 작성했습니다.

 

샷6.png

이 많은 이벤트를 어떻게 랜덤으로 돌리느냐가 역시 문제였습니다.

커먼이벤트의 실행은 만들어봤자 한 번에 하나씩밖에 못 만들고, 랜덤으로 실행할 어떤 옵션도 없었습니다.

그래서 커먼 이벤트를 실행하는 스크립트를 뒤적뒤적해서 분석해봤습니다.

 

샷7.png

common_event = $data_common_events[@params[0]]

이런 부분이 있어서 

@params[0] 이 부분이 커먼 이벤트의 번호를 선택하는 부분이구나(params는 parameter=매개 변수; 이벤트 작성할 때 선택하는 옵션 부분) 

'아, @params[0] 이 부분을 랜덤 변수로 돌리면 되겠구나' 싶었습니다.

그러면 뭐 예를 들면 104번부터 403번까지가 문제 커먼 이벤트다,

그래서 @params[0] 이 자리에 rannum을 집어넣고 rannum을 104번부터 403번까지 랜덤 변수로 돌리자 생각해서 

변수라는 게 어떻게 스크립트로 정의되는지 연구.

 

$game_variables[6]는 6번 변수를 뜻한다는 걸 뒤적뒤적해서 찾았습니다.

 

6번 변수를 104번부터 403번까지 랜덤변수 돌리고 rannum을 6번 변수로 정의

->

def rannum

$game_variables[6]

end

 

이 rannum을 '커먼 이벤트의 번호'에 대입했습니다.

-> common_event = $data_common_events[rannum]

 

그래서 104번부터 403번까지의 커먼이벤트(문제)가 실행된 것입니다.

 

아니 사실은 그렇게 실행이 뚝딱 됐냐면은 그런 건 절대 아니고

스크립트를 잘 모르니

일단 common_event 부분 복붙하고

뭐 오류 뜨면 수정해보고 뭐 정의 안 돼있다고 뜨면 그거 찾아서 또 복붙하고

이렇게 맘대로 스크립트를 작성해버렸습니다. 차라리 루비 언어를 배우지 사서 고생을...;;

스스로 헤매보는 것도 젊은 나이엔 좋은 공부가 되겠지요.

 

 

아래는 제작 영상입니다.

 

 

Who's 여줄가리

profile

게임 제작자 이기기! http://avangs.info/1468458   쓰레기들의 게임이론 http://avangs.info/1473028

우산형 저택탈출 http://avangs.info/1481367   점순이랑 점자 배우기 http://avangs.info/1493587

알만툴 퍼즐의 재발견 http://avangs.info/1518750   알만툴 퍼즐의 재발견 헬버전 http://avangs.info/1527672

퍼즐 더 파이널 http://avangs.info/1644904   게임 제작자 이기기2 http://avangs.info/1647345

야교(夜橋) http://avangs.info/1649522  초점 http://avangs.info/1668462

부분의 미로 http://avangs.info/1711030 게임 제작자 이기기MV http://avangs.info/1713164

이 강아지 버리셨나요? http://avangs.info/1801292

미래귀술 http://avangs.info/1824773



블로그  http://blog.naver.com/loveweave

유튜브 https://www.youtube.com/channel/UCH6fL47R1FkaplvwjYkpg1A

Comment '2'
  • profile
    마루TV 2015.10.17 22:34
    엄청나네요... RPG 만들기로 이런 것까지 가능하다니 생각도 못했습니다...
  • profile
    여줄가리 2015.10.17 22:53
    기술적인 문제 때문에 어려운 점도 있었고 완성할 수 있을까 반신반의했지만 일단 완성했네요 ㅎㅎ

List of Articles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아방스 게시물 · 댓글 작성 규칙 (최근 수정일 2015.11.25) 17 file 완폐남™ 2012.07.17 41259
잡담 다들 알만툴 MV나오면 게임 만드시려고 하시나? 2 파치리스 2015.10.18 240
잡담 댓글로 bitmap-ex 물어보셨던분~ 2 우월감 2015.10.18 80
제작 스샷 이 그림이 어떤지 말해주세요 2 file 헹헹 2015.10.18 150
제작 일지 점순이랑 점자 배우기 제작 일지 2 file 여줄가리 2015.10.17 352
잡담 액만툴 많이 힘든가요?? 2 줄기 2015.10.17 100
제작 일지 컨퀘스트 alpha 0.2v 버젼 업데이트 목록 file 암행중사 2015.10.16 165
잡담 '감성게임' 이란 정확히 어떤 게임을 가리키는 걸까요? 2 LDG 2015.10.15 240
잡담 RPG Maker MV FAQ, 자주 묻는 질문을 번역해 보았습니다. 2 모쟁 2015.10.14 462
잡담 마더: 인지 부조화 번역해 주실분 없나요? zero? 2015.10.14 135
잡담 질문겸 잡담이여요 2 너와나의연결고리 2015.10.14 95
잡담 최근들어 저한테 광주는? 이러는 사람이 많습니다. 3 시오님 2015.10.13 121
발표 게임제작에 대한 여러분들의 질문을 받습니다!!! 2 수퍼말이오 2015.10.12 125
잡담 결국 8시간만에 스스로 답을 찾았다 .. 우월감 2015.10.11 115
잡담 시험인데 하필 지금 하필 이때!!!!! 2 수퍼말이오 2015.10.11 84
발표 안드로이드 게임을 만들어 볼까 생각중입니다. 5 file 강진수 2015.10.11 151
잡담 머릿속에는 스토리와 이야기 진행이 다 있다. 1 시오님 2015.10.10 93
잡담 게임 제작작에 자꾸만 귀차니즘이..! 6 하얀악어 2015.10.09 112
제작 영상 Wicce 티져영상 입니당:) 4 알페* 2015.10.09 124
잡담 Requiem에 사용되었던 지킬앤하이드의 OST. (스압주의) 수퍼말이오 2015.10.06 283
발표 여러분을 2015 휘문고등학교 한티축제에 초대합니다! 2 file 수퍼말이오 2015.10.03 681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76 77 78 79 80 81 82 ... 755 Next
/ 7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