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forums.rpgmakerweb.com/index.php?/topic/45896-rpg-maker-mv-faq/
위의 글을 옮겨썼습니다. 어려운 내용은 그닥 없어서 원문으로 읽어도 이해에는 문제 없겠지만 말이죠.
해석을 급하게 썼고 몇부분은 제대로 안 하고 그냥 눈치껏 쓴 게 있어서 다른 곳에는 가져가지 않았으면 싶네요. (수정을 할 수 없으니까)
필요하다면 링크 공유로 하시면 되겠습니다.
엔진
Q. Ace에서는 안 되고 MV에서 되는 건 무엇이 있는가?
A. 플러그인을 요구하는 것은 제외하고 (끝이 없기 때문에)
더 높은 해상도
멀티 플랫폼에서 실행
멀티 플랫폼으로 배포
더 나은 캐릭터 생성기
이벤트 검색기
더 방대한 데이터베이스
추가 맵 레이어 (두 개의 B-E 타일이 다른 레이어 위에 올라감?)
사이드 뷰와 프론트 뷰 전투 중 선택 가능
...그 외 공식 발표되지 않은 것들.
Q. MV에선 안 되고 Ace에서는 되는 건 무엇이 있는가?
A. ...
...
...
아직까진 없네요. 죄송.
Q. 체험판이나 라이트 버전이 나올 예정인가?
A. 아직 관련된 정보는 없음. 알게 되면 알려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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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약구매
Q. RPG Maker Web에서 주문하는 것과 스팀에서 주문하는 것의 차이는?
A. RM Web에서 주문하면 스팀키와 비스팀키를 받을 수 있다.
스팀에서 주문하는 것은 스팀키만 줌. 예약구매 보너스(특전)은 동일.
Q. RM Web에서 주문하면 스팀키와 비스팀키를 받을 수 있는데, 하나를 팔거나 나눔해도 되는지?
A. 안 됨. 양쪽의 프로그램을 활성화시키는 하나의 라이센스, 하나의 키이며 두 프로그램을 사는 것이 아니다.
Q. 예약구매 특전은 무엇이고 예약구매 이후에는 얻을 수 있는가?
A. 커버 아트 캐릭터, 에센셜 세트, 플러그인, Ace->MV 컨버터
에센셜 세트는 예약구매가 끝나면 구입 가능. 언제 되고 가격이 얼마인지는 모른다.
커버 아트 캐릭터 세트는 예약구매 이후 구입할 수 있는지 알 수 없음.
플러그인과 컨버터는 이후 무료로 받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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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랫폼/설치
Q. 어느 플랫폼에서 설치 가능한가?
A. PC와 Mac
Q. iOS로 빌드하려면 Mac이 필요한가?
A. 그렇다.
Q. Linux에서도 실행 가능한가?
A. 솔직히, 테스트할 수 없었기 때문에 모른다. 만약 윈도우 에뮬레이터가 있다면 가능할 것이다.
만약 Mac에서 실행하면 Linux에서 더 잘 실행될 것 같다. 하지만 될지는 확신할 수가 없다.
커뮤니티의 누군가가 실행하고 어떤지 알려줄 때까지 기다려야 할 것이다.
Q. 내 오래된 컴퓨터에서도 실행할 수 있는가?
A. 적혀 있는 모든 RPG Maker 버전의 최소 사양이면 돌아갈 것이다.
이것은 더 오래 쓰던 시스템이나 더 낮은 사양의 컴퓨터에서는 돌아가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최소 사양보다 더 낮을수록 예상 가능한 더 많은 문제가 있다. 시도해봐야 할 것이다.
Q. 여러 개의 컴퓨터에 설치할 수 있는가?
A. 자신이나 한 집의 가족 소유의 컴퓨터라면 2대까지의 컴퓨터에서 설치 가능하다.
만약 두 명의 가족이 둘 다 상용 게임을 만들고 싶다면 각각이 라이센스를 가져야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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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립트/플러그인
Q. 사용된 언어는 무엇인가?
A. 루비도 아니고 자바도 아닌 자바 스크립트.
Q. 플러그인은 무엇인가?
A. Yanfly Battle Engine Core + Action Sequence Packs 1, 2 and 3
Yanfly Message Core
Battle Mode Changer
Change Tile Size
8 Dir Movement
Skip Title Screen
No Autoshadows
Bestiary
Ace -> MV Converter (이것은 MV 플러그인이 아니라 Ace 스크립트다)
Yanfly's Skill Core
Victory Aftermath
HP Skill Cost
Luna Engine Lite
HP Consume Skill
Simple Message Sideview
Battle Results Popup
(빠진 걸 알려준다면 추가할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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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버팅
Q. Ace 프로젝트를 컨버팅 할 수 있는가?
A. 일부는 가능하다. 컨버터를 이용해서 모든 rvdata2 파일을 MV에서 사용하기 위한 .json 포맷으로 전환할 수 있다.
수동으로 모든 리소스를 덮어씌울 수 있고, Ace에서 가져온 리소스들을 이용해서 MV가 변환하도록 하는 타일 사이즈 플러그인을 이용할 수 있다.
Q. VX 프로젝트를 컨버팅 할 수 있는가?
A. 현재 컨버터가 존재하지 않는다. 하지만 MV 릴리즈 이후 누군가가 만들어 줄 것을 바란다.
Q. XP 프로젝트를 컨버팅 할 수 있는가?
A. 현재 컨버터가 존재하지 않는다. 커뮤니티의 멤버가 만들 경우에만 생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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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소스
Q. 리소스 사이즈는 어떻게 되는가?
A. Battlebacks: 1000x740
Tileset: 48x48
Icons: 32x32
Faces: 144x144
Character: 48x48
SV Battlers: 64x64
Bubbles: 48x48
Iconset: 32x32
States: 96x96
Weapons: 96x64
Windowskin: 192x192
Q. MV에서 Ace/VX/XP의 리소스를 사용할 수 있는가?
A. MV와 다른 RPG Maker의 유효한 라이센스를 갖고 있다면, 리소스를 다른 곳에서 가져와 사용할 수 있다.
늘 그렇듯이, 포맷을 바꾸거나 리사이즈가 필요하다.
Q. RTP는 별도로 사용 가능한가?
A. RTP는 런 타임 패키지이며, 이것은 엔진이 없는 사람들이 당신의 게임을 플레이 하기 위해 받을 수 있는 별도의 패키지이다.
MV의 리소스는 엔진의 일부이며 당신의 프로젝트에서 자동으로 사용할 수 있다.
여기엔 다운 받아야 할 별개의 RTP가 없다. 이것은 당신이 게임을 배포할 때 모든 필요한 리소스가 포함될 것이며,
플레이어는 플레이를 위해 다른 무언가를 다운로드하고 설치할 필요가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