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과 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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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1.png


저희집 컴퓨터 문제일 수 도 있는데요.

그림의표시로 숫자 표시를 만든 이벤트가 있습니다.

이벤트를 끄려고 스위치를 OFF하고

그림의삭제로

그림 50개 가량을 지우면 프로그램이 렉이 걸리기시작합니다.

한2초간격으로 화면이 멈춥니다.

자잘한렉이지만 플레이에 문제가 있어보이구요

모든 스위치 OFF 모든 변수 0으로 맞추고 커먼이벤트 다끄고 아무 이벤트도 없는 맵으로

장소이동을 시켜도 그뒤로는 렉이 계속됩니다.

물론 그이벤트를 실행하기 전까지는 렉이 전혀없습니다.

왜그런지 모르겠네요..


Comment '3'
  • ?
    lud 2015.07.29 00:12
    어떤 숫자를 표시하려고 그림을 50개나...ㄷㄷ;;
    50자리 숫자인가요?;;;

    지금 보여지는 이벤트만으로는 딱히 문제가 없어보이는데....
    그 이벤트가 실행되면서 다른 이벤트(혹은 스위치)가 조작되는건 아닌지 확인이 필요할듯 하네요;;
  • profile
    러닝은빛 2015.07.29 19:41
    일단 그림의 표시 특성상 메모리 상에 쌓여있는 더미 데이터들 때문에 렉이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 그림의 삭제는 그림의 생성(Game_Picture)을 동반합니다. (삭제 할 번호의 그림 데이터가 없으면 '빈 오브젝트'를 강제로 생성합니다.)

    루비에서는 변수와 연결되어있지 않은 객체는 일정량이 쌓이면 메모리 상에서 정리됩니다. Sprite 나 Bitmap 같은 객체들은 바로 정리되면서 사라집니다. 그런데 아래 코드를 통해 메모리 상에 남아있는 그림 스프라이트의 갯수를 파악해보면 삭제되지 않고 그대로 존재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count = ObjectSpace.each_object(Sprite_Picture) {|x| p x }
    puts "Total count: #{count}"

    즉 내부에 있는 비트맵은 삭제되었지만 그 껍데기들은 아직 사라지지 않고 메모리 상에 남아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림이 많아지면 다른 업데이트가 느려지게 됩니다. 다른 업데이트가 지체되면 렉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려면 그림을 최대한 적게 쓰시거나 관련 스크립트를 찾아서 구현해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 profile
    황금시계 2015.08.04 10:22
    늦게봐서 죄송합니다.
    이벤트로 해보고싶었는데 스크립트를 사용해야겠군요
    답변감사합니다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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