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과 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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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몇일전에 알만툴을 사서 현재 제작중에 있습니다.

프롤로그 영상을 만들고자 하는데, 이벤트가 제 마음대로 이어지지가 않네요 ㅠ.

지금 상태에서 실행시키면 이벤트가 1 2 1 3 1 4 이런식으로 진행이 됩니다.

제가 처음 해보는 거라서 이벤트 명령 순서가 잘못됫다거나 한것 같은데 저로써는 도저히 모르겟네요 ㅠ.

우선 만드는건 게임 시작 전 플레이어 없이 자동으로 대화와 NPC의 행동만 재생되는 프롤로그 입니다.

이벤트가 제대로 이어지게끔 하려면 어떤식으로 명령어를 나열해야 하는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예를들면


스위치 1 온

조건분기 ( 스위치1 온)

원하는것들

스위치1 오프


뭐 이런식으로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이벤트 설정할때 왼쪽 아래에 동작에 병렬처리 라는것이 정확히 어떤건지도좀 알려주세요ㅠ.

강좌는 필요하다 싶은건 거희 다 봤지만 그래도 잘 모르겟네요..

Comment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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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쟁 2015.03.29 17:25

    이벤트를 정확히 어떤식으로 짰다는 건지 안 나와있어서 자세하게 적을 수가 없습니다.

    아마 프롤로그를 두 이벤트에 나눠서 구현한 게 아닌가 싶은데
    병렬처리는 그냥 동시에 진행되는 거니 두 이벤트로 병렬처리해서 테스트하면 두 이벤트가 엇갈려서 나오겠죠.
    그리고 자동시작과 달리 병렬처리는 도중에 플레이어가 움직일 수도 있으니
    프롤로그같은 걸 만들때는 가능한 자동실행으로 한 이벤트에 몰아서 넣고 정 나누려면 스위치를 쓰는 게 좋습니다.


    혹은 캐릭터를 이동시켰을 때 '이동이 끝날 때까지 대기'하는 옵션에 체크가 되어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
    누가내닉넴써 2015.03.30 09:39
    그러면 한개의 이벤트에 모든 대사 같은것을 몰아넣은뒤 스위치를 이용해서 다른 캐릭터의 움직임만 나오게 하면 되는건가요?
  • ?
    모쟁 2015.03.30 11:08
    대화 하면서 움직이는 거라면 그것도 한 이벤트에 넣어야겠죠.
  • ?
    누가내닉넴써 2015.03.31 10:17
    음... 일단 제가 모쟁님의 설명을 듣고 이해한 방법은 하나의 이벤트에 대사를 전부 넣고, 중간중간 스위치를 만든뒤 다른 캐릭터의 이벤트에 ( 이걸 이벤트라고 말하는게 정확하게 맞는건지 모르겟네요.. 제가 단어 선택이 잘못되서 이런것일 수도 있겟네요. 저는 한 캐릭터를 추가할때 설정하는것을 이벤트로 하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5개의 NPC를 넣었다면 5개의 이벤트가 있는거죠. ) 해당 스위치를 이용한 행동을 집어넣어서 다음 대사와 동시에 다른 캐릭터가 움직이게 한다. 라고 이해를 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여기서 잘못된 점이 있다면 집어서 설명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제가 일때문에 컴퓨터를 하는 시간이 많지 않아서 답글이 하루씩 미뤄지네요 ㅎㅎ; 그점은 양해 부탁드립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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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쟁 2015.03.31 17:00 Files첨부 (1)

    말로 설명하기는 애매했던 것 같아 스크린샷을 첨부합니다.

    test.png


    일단 제가 말했던 건 이런식으로 캐릭터 이벤트와는 별개로 또 하나의 이벤트를 만들어서 거기에 대사나 행동을 한번에 집어넣는 방식입니다.

    (없었던 캐릭터가 등장하는 걸 넣거나 하려면 저기에 스위치를 켜는 이벤트도 들어가겠죠)

    즉 다른 캐릭터 이벤트들은 아무런 대사나 이동 커멘드 없이 공백으로 두는 상태입니다.

    등장 조건에 스위치가 켜져있을때~같은 것만 넣는거죠.


    꼭 따로 만들지 않고 맨 처음 나오는 캐릭터 이벤트에다가 이걸 몰아서 작성해도 됩니다만 따로 두는편이 나중에 어디 있는지 찾기 편할듯 합니다.

  • ?
    누가내닉넴써 2015.04.01 09:59
    음.. 어떤 방식인지는 알것 같습니다.
    여기서 제가 가진 문제가 뭔지 알것같네요 ㅋㅋ;
    제 문제는 한개의 이벤트로 어떻게 다수의 캐릭터를 움직이게 할 수 있느냐 인것 같네요.
    제가 지금까지 한 방법은 캐릭터 이벤트만을 이용해서 캐릭터를 행동시키는 방법이었는데, 그렇게 하려면 행동시키려는 캐릭터 수만큼 이벤트가 필요하죠..
    하나의 이벤트로 다른 캐릭터를 움직이게 하는 방법을 제가 몰라서 그런것 같습니다.
    스샷 보여주신걸 보고서 몇가지 뒤적여보니 하는방법을 알것 같네요.
    몇일간 질문에 답변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
    모쟁 2015.04.01 10:48
    방법을 찾으셨다면 다행이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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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붉은실밥 2015.05.23 11:56

    모쟁님, 질문이 있는데요;; 저렇게 예시처럼 설정하게되면 자동실행이 계속 반복되던데.. 어떤 스위치를 켜야 반복됨을 막을 수 있나요?

  • ?
    모쟁 2015.05.23 14:00
    셀프 스위치나 아무 스위치를 켜놓고
    같은 이벤트에 해당 스위치가 on일때 실행되는 빈 페이지를 새로 만드시면 됩니다.
  • ?
    붉은실밥 2015.05.25 06:36
    감사합니다:P
  • profile
    게임잘날아가는닝겐 2015.03.30 16:52
    이벤트 페이지 실행 우선순위:숫자가 제일 큰 페이지
    ex:페이지 1,2,3이 있을경우 3을 실행

    병렬처리와 자동실행의 차이
    자동실행:모든 이벤트를 중단시키고 자동실행 이벤트를 실행한다.
    병렬처리:이벤트를 중단시키지 않고 이벤트를 실행한다.=렉 多
    ex:자동실행이벤트, 병렬처리 이벤트가 있으면 병렬처리가 씹힌다.
    TIP:캐릭터도 이벤트에 포함되므로 캐릭터도 움직일수 없다.

    자동실행이 동시에 실행될경우:조금이라도 먼저 실행된 이벤트가 실행된다.
    ex:두개의 자동실행 이벤트중 페이지 숫자가 큰것을 실행한다.
    ex2:두개의 이벤트 모두 페이지 숫자가 같을경우 먼저 만든 이벤트를 실행한다.

    병렬처리가 동시에 실행될경우:둘중 하나의 문장표시가 씹힌다.(씹히는것까진 아니고 그냥 미뤄둠.)
    ex:두개의 병렬처리 이벤트중 페이지 숫자가 큰것을 실행
    ex2:위에 있는 자동실행에 대한 ex2
  • ?
    누가내닉넴써 2015.03.31 10:22
    제가 여러가지의 이벤트를 연이어서 실행시키게 하려고 시도해 본것 중에서 주된 이벤트를 자동실행으로 하고 다른 이벤트를 병렬처리로, 스위치와 조건분기를 이용해서 어느 대사 다음에 시작될지 설정을 한뒤 다시 스위치를 꺼서 마무리 하는것으로 해본적이 있었습니다. 물건 병렬처리로 넣었던 이벤트는 해당 캐릭터의 행동만 지시하는 명령이었구요, 그런데 제 방법이 틀렸던건지 잘 안되더라구요. 이런 방식으론 이벤트가 제대로 진행되는게 원래 불가능 한것인지, 아니면 제 방법이 잘못된 것인지 알 수 있을까요?
  • profile
    게임잘날아가는닝겐 2015.04.05 15:59
    스위치를 끈다해도 페이지는 돌아가지 않습니다. 그냥 그 페이지에 그대로 머물죠.(페이지의 숫자가 크기때문에)
    그렇다고 해도 1페이지에 스위치 적용시키면 바로 3페이지로 워프되기때문에 어떻게 할수도 없고...
    그래서 장소이동을 사용합니다. 장소이동을 효과없음, 제자리로 맞춰주시면 페이지가 초기화됩니다.(다른 장소로 이동할경우 페이지가 초기화되는것을 응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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