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전에도 이런글 올린적 있는 것같은데 크흠...


0.독자적인 방어 라이브러리를 만들고 사용한다.

C언어나 C++언어로 네이티브 라이브러리를 만들어 내부적으로 사용하면 디스어셈블리나 리버스 엔지니어링 당하지 않는 이상 뚫리지 않습니다.


1.암호화

암호화는 가장 흔한 방식중 하나이죠.

배포전에 파일을 하나하나 암호화 해서 실행한 후에 복호화 해서 메모리에 올려둔 다음 (임시파일로 저장하면 유출될 가능성이 큼)재정의된 파일 로드 함수에서 해당 메모리에 적재된 복호화된 파일을 불러오는겁니다.

다만 메모리 점유율에 대해서 큰 타격을 입겠쬬.


1.1 부분적 암호화 및 캐싱

부분적 암호화 및 캐싱을 하면 보안수준은 좀 떨어지지만 복호화 속도 및 메모리 공간은 그만큼 향상됩니다.

암호화된 부분의 대응 값을 메모리에서 불러와서 치환만하면됩니다.


2.독자적인 파일 포맷

포맷 구조가 너무 단순하거나 리버스 엔지니어링당하지 않는 이상 가장 강려크한 방법입니다.

복호화 되어 리소스가 유출되더라도 편집 및 사용할 방법이 전혀 없으니 거의 포기하게되죠.

하지만 그만큼 개발 난이도가 엄청 높습니다...

Comment '8'
  • ?
    페렐 2015.03.05 01:33
    이전에 팀에서 썼던 방법이 있는데...
    게임 하나를 만들었는데 2k다 보니 리소스가 훤히 들여다보이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썼던 프로그램이 있어요. Molebox라고요.

    이 프로그램은 퍼져있는 실행 파일들과 리소스 폴더들을 전부 하나의 파일로 합쳐줍니다. 물론 정상 작동하구요. 대신 모바일 구동은 불가능하겠죠.

    2k에 쓰긴 했지만 아마 다른 시리즈에도 전부 적용이 가능할 거예요. 물론 전문가들에겐 뚫리기야 하겠지만ㅠ 적어도 왕초보들이 절대 다수인 몰지각한 제작자들로부터는 효과적으로 방어가 가능할 거라고 생각합니다.
  • ?
    모쟁 2015.03.05 10:23

    Molebox의 경우 제가 예전에 ACE에서 시도해봤으나 되지 않았습니다. (한 파일로 압축까지는 되는데 실행 자체는 불가능한 형태)
    2000, 2003에서만 가능한 것 같고요.
    그리고 이후에 프리웨어가 아니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는데
    2K용으로 쓰는 그 버전은 심지어 판매중단이라 구할 수도 없었기에 쓰는 걸 포기했습니다.
    신 버전의 경우는 데모로 시도해봤었는데 그건 2K게임 압축도 안되던 걸로 기억하네요.

  • ?
    모쟁 2015.03.05 10:20
    맨 처음엔 암호화를 프로그램으로 푸는 걸 생각했지만
    그냥 간단하게 게임 화면을 캡쳐해서 잘라쓰는 방법도 있더군요.
    실제로 립버전 리소스 추출을 그런 식으로 하는 경우도 있다고 하고.
    그런 경우라면 암호화를 뭘 해도 소용 없을 거긴 합니다.
  • ?
    맛난호빵 2015.03.05 18:11
    헐.. 그렇군요. 그렇다면 최후의 방법은 어느 굇수가 등장해서 런쳐를 개조해서 캡쳐를 방지하는 방법밖엔 없겠네요...
  • profile
    WoKet 2015.03.05 23:17
    그래서 저는 그나마 제일 안전한 겜스를 씁니다.
  • ?
    맛난호빵 2015.03.05 23:24
    그리고 저는 좀더 안전한 유니티를 쓸검니다.
  • profile
    WoKet 2015.03.06 16:13

    크큼...
    죄송한데 현재 유니티가 훨씬 안전하지 않슴니다..

  • ?
    맛난호빵 2015.03.06 17:30
    헐.. 언팩이가능하군요.

List of Articles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아방스 게시물 · 댓글 작성 규칙 (최근 수정일 2015.11.25) 17 file 완폐남™ 2012.07.17 41184
잡담 일본 쯔꾸르 게임, 한글로 하는법 10 file 우월감 2014.02.12 100189
잡담 제15회 똥똥배 대회 후원 페이지가 열렸습니다. 똥똥배 2014.06.16 18955
잡담 섹지보스털,초지보딩,중지보딩,고지보딩 19금 15 SCUD 2010.01.18 18402
잡담 미래로 부터 온자들이여! 46 아방스 2007.11.05 16489
잡담 휴대폰녀 이번엔 또 어떤년?녀?냐 파라과이 응원녀!! 3 화양연화 2010.06.25 15794
잡담 [BGM]일본 쯔꾸르에 아랄트랜스(AT코드)가 먹히네요^^ 5 file 우월감 2014.02.09 13902
잡담 25년간 연재된 전설적인 만화가 올해 완결이 납니다. 8 file Roam 2013.02.16 13800
잡담 쯔꾸르 RPG 게임 할만한거 없나요? 2 빡새 2015.03.21 13491
안녕하세요 김성식 의원실입니다. 오래 기다리셨지요? 9 김성식의원실 2010.11.09 11115
잡담 페널티녀 진짜 기존의 년들과는 틀리다!! 4 화양연화 2010.06.24 11104
막장 폰트를 apk로 변환하기. Alkaid 2013.12.08 9904
잡담 료나게임이 이렇게 많을줄은 몰랐네요 28 류네 2013.10.13 9842
잡담 네이버 회원가입좀 도와주실분,,ㅠㅠ 저는 외국에삽니다. 15 피아노맨 2013.12.08 9463
잡담 RPG만들기 맵배치 강좌(?) 어때요? 참쉽죠? 9 아방스 2007.11.08 9022
잡담 나루토 253화 5 아방스 2007.11.09 8693
잡담 예전에 상상하면서 찍어봤던 (!) 던파2 도트 (마법사) 4 zki 2012.02.27 8658
테스트중 ^^ (립싱크 ^^ ) 12 아방스 2007.11.06 8397
메이플 스토리 발그림 콘테스트~ 2 아방스 2012.04.19 8278
잡담 RPG VX ACE 캐릭터 사이즈 한계 돌파 2 file 지하상가로 2011.12.27 8239
잡담 미국 판타지 얼음과 불의 노래, 사상 최고로 암울한 주인공 집안 4 달표범 2009.12.18 8022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755 Next
/ 7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