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NA로 뭔가 독자적인 엔진같은걸 만들어 놓으려다가 결국 꼬여가지고는 Wave Engine이라는 엔진을 쓰려고 샘플을 보다보니까 생각보다 쓸만하겠다는 생각이들어서 XNA프로젝트는 갈아 엎고 WaveEngine위에 슈팅게임 개발을 수월하게 하기 위한 라이브러리 등을 구현하고 있습니다.
비교적 복잡하고 귀찮은 처리는 라이브러리에서 처리하게 해놓으면 직접적인 게임 개발 과정에서는 씬이랑 개체, 개체의 동작과 +α만 짜놓으면 되죠.
지금은 http://opengameart.org에서 열심히 Shoot'em up관련 자료 찾아보고 있습니다...
아무것도 없이 하기 참 힘드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