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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령어 편집기
-명령어편집기
- 명령어편집기는 바실리어트에 사용되는 스크립트명령어를 자신의 입맛에 맞게 바꿀 수 있도록 준비된 툴이다.
한글명령어에 거부감을 느낀다거나-_-, 자신만의 암호?로 스크립팅을 하고자 할 경우 유용하다.
1. 파일을 다운받아 압축을 풀면 위 그림과 같은 실행파일이 존재한다.
2. 바실리어트 폴더에서 발결할 수 있는 define.cfg 란 파일을 복사해 오도록 하자.
3. 실행하면 위와 같은 프로그램이 뜬다. 왼쪽 리스트에는 현재 바실리어트에서 사용되는 명령어가
쭉 나열되어 있다.
4. 왼쪽 리스트에서 변경하고자 하는 명령어를 선택하면 오른쪽정보창에 해당 명령어가 뜨게 된다.
여기서 사용명령어란에 자신이 사용하고자 하는 명령어를 입력 후 변경버튼을 누른다.
5. 제대로 변경되었다면 위 그림처럼 실시간으로 바뀌게 된다.
6. 모든 변경작업을 다했다면 오른쪽 하단의 저장완료버튼을 누르자.
7. 이제 변경된 명령어로 스크립트를 할 수 있다.
(단, 초기버전이기때문에 몇몇 오류가 발생 할 수 있으니 즉시 버그게시판에 올려주세요.)
파티클툴
-VR파티클툴
- VR파티클툴은 바실리어트에 탑재된 파티클시스템을 활용 할 수 있도록 준비된 파티클전용 제작툴입니다.
파티클툴을 이용하면 바실리어트가 기본적으로 지원하고있는 정적인 그래픽제어를 보완 할 수 있습니다.
예로써, 눈이 내리는장면, 비오는 장면, 낙옆이 흩날리거나, 과감한 화면전환, 조명효과, 불, 물, 연기등의
연출이 가능합니다.
1. 준비재료에 대해서
파티클툴은 툴자체만으로는 파티클을 생성시킬 수 가 없습니다. 즉, 파티클의 대상이 될 그래픽 리소스를
미리 준비하셔야만 합니다.(다운로드 받으실 경우 몇가지 준비된 그래픽소스가 들어있습니다.)
2. 메뉴 설명
- 적용 : 수정된 파티클정보를 화면에 적용시킵니다.
- 저장 : 파티클 파일(PSL)로 저장합니다.
- 로드 : 파티클 파일(PSL)을 로드합니다.
- 초기화 : 현재 설정된 파티클 정보를 초기화 합니다.
3. 파티클시스템 설명
- Spawn Delay : 파티클 생성주기를 설정합니다. 1000 일경우 1초마다 생성시킨다는 뜻입니다.
- Spawn Num : 1회에 생성될 파티클 수를 정합니다.
- Spawn Dir min : 파티클 방향값의 최소를 지정합니다. [방향값=이동값] 이라고 생각하셔도 무방합니다.
- Spawn Dir max : 파티클 방향값의 최대를 지정합니다.
- Gravity : 파티클 중력값을 지정합니다. 가속도현상을 파티클에게 주고자 할 경우 사용합니다.
- Spawn Pos : 파티클 생성위치를 지정합니다.
- Emit Radius : 파티클 생성범위를 지정합니다.
- Spawn Size : 파티클 생성크기의 최소/최대값을 지정합니다.
- Particle Max Num : 파티클 최대 생성수를 정합니다. 1000을 넘길 수 없습니다.
- Loop : 해당 파티클이 1회 동작인지 반복동작인지를 정합니다.
- Src/Dest Blend : 파티클들의 알파블랜딩에 필요한 옵션을 지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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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툴팩
- VR툴팩은 바실리어트로 게임제작을 완료한 후 게임에 사용된 리소스(그래픽, 스크립트 등)를
게임을 플레이하게 되는 엔드유저에게 직접적으로 보이지 못하게 하기위한 간단한 리소스 패키징 툴입니다.
기본적으로 스크립트, 그래픽, 파티틀을 패키징하여 처리 할 수 있으며 BGM과 효과음은 현재
패키징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지원예정)
1. VR툴팩을 실행한다.
2. "파일추가" 버튼을 눌러서 패키징 할 파일들을 읽어온다.
이때 그래픽, 스크립트, 파티클 혼합하여 패키징해서는 안되며 각각 독립되게 패키징 시켜야한다.
즉, 이미지패키징을 한다면 이미지만 추가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파일은 다중선택이 가능하다.)
3. 파일추가를 완료하였다면 이제 저장될 파일명을 입력한 후 "변환하기"버튼을 누르자.
4. 변환이 완료되었다.
5.변환이 끝나면 아래와 같이 패키징 파일이 생성된다.
파일이 생성되는 위치는 가장 마지막으로 추가한 파일이 있는 위치임을 명심하자.
6.바실리어트 폴더에 있는 system.ini파일을 열어서 아래의 항목을 보자.
Count항목과 각 Count마다 번호로 정의한 항목이 존재한다.
즉, PackImgCount, PackImg1 이게 한셋트라는 뜻이다.
Img가 그래픽, Data가 스크립트, Snd는 효과음, Particle이 스크립트를 뜻한다.
(효과음패키징은 현재 지원 안한다.)
7.만약 그래픽파일을 패키징한 파일이 1개 존재한다면 아래와 같이 바꿔주면 된다.
Count항목에 패키징파일의 갯수를 적고 그 아래부터 패키징파일명을 순서대로 적는다.
그래픽 패키징파일이 3개라면 이렇게 적어주면 된다.
ex) PackImgCount=3
PackImg1 = image1.vr1
PackImg2 = image2.vr1
PackImg3 = image3.vr1
스크립트파일이나 파티클도 마찬가지로 하면된다.
ini파일
-SYSTEM.INI
대분류 | 소분류 | 설명 |
[SplashMode] | SplashOn=0 | 게임구동 스플래쉬이미지 표시여부를 설정합니다. SplashOn값이 1일경우 게임실행시 로딩하는동안 Common폴더의 splash.bmp이미지를출력합니다. (절망희 실행시 나타나는 작은 이미지창과 같습니다.) 게임용량이 커져서 게임실행시 로딩시간이 길경우 사용하는게 일반적입니다. |
[Text] | TextBgAlpha=100 | 텍스트창의 투명도를 설정합니다. |
TextScroll=1 | 텍스트스크롤기능 유무를 설정합니다. | |
TextWindow=1 | 텍스트창의 출력 유무를 설정합니다. | |
[System] | FrameCheck=0 | 1일 경우 화면 좌측상단에 프레임을 표시합니다. |
WindowMode=1 | 1일 경우 윈도우모드/ 0일경우 풀스크린모드 | |
DebugConsole=0 | 1일 경우 디버그콘솔창과 함께 게임을 실행합니다. | |
WindowCaption='test' | 제목표시줄에 들어갈 이름을 설정합니다. | |
AdapterBPC=16 | 게임실행 컬러깊이를 설정합니다.(16비트/32비트) | |
WindowWidth=800 | 게임해상도를 설정합니다. | |
WindowHeight=600 | 게임해상도를 설정합니다. | |
[Sound] | BgmVol=46 | 배경음 볼륨 |
EffectVol=51 | 효과음 볼륨 | |
[PackMode] | PackImgCount=0 | 이미지압축파일 갯수 |
PackImg1=img1.vr1 | 이미지압축파일명 | |
PackDataCount=0 | 스크립트압축파일갯수 | |
PackData1=data1.vr1 | 스크립트압축파일명 | |
PackSndCount=0 | 효과음압축파일갯수 | |
PackSnd1=NULL | 효과음압축파일명 | |
PackParticleCount=0 | 파티클압축파일갯수 | |
PackParticle1=particle1.vr1 | 파티클압축파일명 | |
[Cursor] | CursorFile=네잎 클로버01_.ani | 마우스커서 파일 설정 |
[ICON] | IconFile=네잎 클로버01_.ani | 프로그램아이콘 파일 설정 |
//툴팩으로 압축된 파일을 사용할경우 아래와같이 추가합니다.
// ex) PackImgCount = 2
PackImg1 = image01.vr1
PackImg2 = image02.vr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