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네코노벨은 추가 지원이 없는 상태인 반면 피니엔진은 이제 알파판임을 염두에 두도록 합시다.
*본 글은 피니엔진의 더 큰 발전을 위해 작성하는 글 임을 밝힙니다.
잔인한 피니엔진과 네코노벨 비교분석 1
2014.12.13
많은 사람들의 기대를 안고 드디어 12월 13일 경 클로즈 베타가 시작되었습니다. 사실 클로즈 베타라서 그런지 피니엔진을 접하고 느낀 점은 솔직히 말해서 기대 이하였습니다. 그렇지만 피니엔진은 이제 시작이니까,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신흥강자가 될 피니엔진과 비쥬얼 노벨 개발툴 중 가장 우리에게 친숙한 네코노벨을 비교분석 해보겠습니다. 오늘은 우선 UI를 비교해볼까 합니다.
▲피니엔진 알파판 기본 UI
▲ 2014년 12월 13일 현재 가장 최신 버전의 네코노벨 편집 툴 네코노벨 미미의 UI
▲ 두 편집툴 비교 샷.
우선 두 편집툴을 비교해 놓은 샷을 보시면 피니엔진의 편집툴은 가로로 긴 직사각형 모양인 반면 네코노벨은 정사각형에 가까운 모양을 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여기서 큰 차이는 네코노벨의 편집툴 화면은 고정적이지만 피니엔진의 화면은 제작자의 입맛에 따라 바꿀 수 있다는 것입니다.(아래 영상 참조) 그러나 문제점은 첫째로 이 화면이 프로그램을 껐다 키면 다시 기본형으로 돌아가있다는 것과, 스크립트 창이나 프로젝트 파일창을 닫으면 껐다 키는 것 외엔 다시 열 수 있는 방법이 없다는 것입니다.
두번째로 관심이 가는 것은 미리보기 화면에 있는 화면맞춤이라는 기능입니다. 아래의 이미지를 봐주시기 바랍니다.
▲ 화면맞춤 적용시(기본값)
▲화면맞춤 비적용시
화면맞춤이 적용되지 않았을 때는 키보드의 좌우위아래 키, 마우스의 스크롤을 이용해 보고 있는 화면을 바꿀 수 있습니다. 중앙 키는 화면을 정 중앙으로 돌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다음은 어떻게 보면 이 두 툴의 가장 중요한 부분인 스크립트 편집기를 살펴봅시다.
▲피니엔진 스크립트 편집기
▲네코노벨 스크립트 편집기
네코노벨과 피니엔진 스크립트 언어 자체의 차이가 있어서 글자에 색 들어가는 것을 비교하는 것은 조금 거시기합니다. 대략 느낌은 비슷하긴 합니다. 다만..
괄호를 매우 중요시하는 피니엔진 스크립트 편집기는 괄호가 닫힐 때까지 빨간줄을 계속 띄웁니다. 물론 이게 시각적으로 강렬하긴 하지만, 글쎄. 익숙해지면 물론 괜찮겠지만서도... 익숙해지는 데 오랜 시간이 걸릴 것 같은 기분이 듭니다.
마지막으로 리소스창을 살펴보겠습니다.
▲네코노벨의 리소스(?)창. 사실 스크립트 파일밖에 볼 수 없고, 그마저도 순서 옮기기가 쉽지 않다. 열린 스크립트창이 많아지면 그것도 그것대로 골치아픈 일이 생긴다.
▲피니엔진의 리소스 창
네코노벨의 리소스(?)창은 사실 스크립트 파일밖에 볼 수 없고, 그마저도 순서 옮기기가 쉽지 않습니다. 게다가 열린 스크립트창이 많아지면 그것도 그것대로 골치아픈 일이 생깁니다. 반면 피니엔진에서 제공하는 리소스 창은 장면(스크립트파일), 이미지, 사운드, 폰트, 모듈(플러그인)까지 편집툴 안에서 다 볼 수 있습니다! 그 동안 네코노벨 쓸 때에는 이미지나 사운드 파일 이름을 확인하기 위해 계속 창을 옮겼어야 했는데, 피니엔진에서는 전혀 그럴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이것만큼은 완벽한 것 같습니다.
어쨌거나 오늘 비교는 여기까지 입니다. 오늘은 피니엔진과 네코노벨의 겉모습을 비교해보았었는데요, 기대만큼은 아니었지만 그래도 나쁘지 않았습니다. 결과적으로 별로 잔인하지 않았군요. 다음 시간에는 오류 검출 기능에 대해 다뤄볼까 합니다. 아마도 피니엔진에게는 험난한 시간이 될 것 같습니다.
예고 : http://nooslab.com/piniengine/bbs/board.php?bo_table=FBoard&wr_id=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