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과 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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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투말고 평상시에 쓰는 스킬인데요, 사용하면 주인공이 날아다니는 스킬을 만들고 싶습니다.


즉 평상시라면 못 지나가는 이동 불가 맵타일 및 이벤트들도 통과할 수 있게끔요. 


그런데 문제가 생기는 게.. 일단 못 지나가던 곳도 비행을 썼을 때만 지나갈 수 있게 설정할 수가 없네요. 모든 이동불가 맵 타일을 이벤트로 만들면 될 것 같지만, 노가다가 될 테니 가능하면 피하고 싶어서 더 좋은 방법이 있으면 좋겠습니다.


더 큰 문제는.. 이동 불가 맵타일 및 이벤트 위에서 비행을 껐을 때, 즉 땅으로 내려올 때 거기 그대로 갇혀버리는 상황입니다. 예를 들어 비행을 쓰고 물 위를 지나가다가, 물 한가운데에서 비행을 꺼버리면 그대로 갇혀버리잖아요~ mp가 드는 스킬로 하고 싶어서 mp가 없으면 다시 날 수도 없구요.


이런 문제들을 피하면서 비행 스킬을 만들 수 있을까요? 참, 실내에서도 쓸 수 있어서, 모든 맵타일을 무제한 이동할 수 있는 건 아니고, 거의 다 통과하되 실내 벽에는 막혀야합니다.  

Comment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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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륨 2014.12.10 20:09

    통과시키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이동경로의 설정에서 통과 on이 있는데 이것만 설정해주면 되죠. 다시 비행 취소시에는 통과 off를 하면 됩니다.


    그다음 문제는 이동불가 지역에서 비행 해제를 못하게 하는 것인데 이것은 제 강좌중에 지역 ID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으니 참고하세요.http://avangs.info/study_rpg_vx_ace/1369290
    이동 불가지역에 지역 번호를 지정해서 그 변수에 해당하는 위치에 있는 경우 비행 해제를 못하게 하면 되겠죠.


    한가지 문제점이 더 있는데, 통과 on을 했을 경우 상위 타일(맵칩 설정에서 별표 표시해놓은 경우)을 지나갈 때 여전히 맵 아래로 지나가게 됩니다. 전혀 나는것 처럼 보이지 않는다는 뜻이죠. 이 경우를 생각해서, 비행을 시작했을 때에 이동경로의 설정에서 투명설정도 같이 해주고, 그림의 표시 등으로 캐릭터 그래픽을 띄어주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림의 표시로 띄운 스프라이트는 모든 맵칩과 이벤트보다 상위에 위치하니까요.

  • ?
    독눈vs항해술 2014.12.10 21:03

    아니 이런 신박한 방법이... 저는 생각도 못했네요!
    정말 감사합니다!

  • ?
    Mareno 2014.12.10 22:31
    와 저도 좋은 정보 얻어가네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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