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과 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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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제가 원하는 것은

특정 땅에서 가시가 튀어나왔다가, 사라지기를 반복하는 것입니다.


가시가 나와있을 때 캐릭터가 그 자리에 있으면 데미지를 입게 됩니다.

가시가 없을 때 캐릭터가 그 자리에 있으면 아무일도 없습니다.

하지만 가시는 계속 나오도록 반복되어 있기 때문에 곧 튀어나올 것이고,

계속 그 자리에 있으면 데미지는 입습니다.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Who's 타이타르

?

,,

Comment '4'
  • profile
    구륨 2014.07.08 16:44 Files첨부 (2)



    먼저 이벤트 내용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함정 캐릭터칩은 other1에 있는 가시함정을 사용하였습니다.


    <먼저 이벤트 1페이지 내용입니다.>

    1.jpg

    1페이지는 함정이 발동되지 않는 상태 입니다.

    가시가 땅속에 있는 동안 약간의 대기를 주며 가시가 올라오는 모션을 만들어줍니다.

    캐릭터 아래에 있으므로 방향고정 같은 것은 고려할 필요가 없습니다.

    중요한 것은 여기서 카운트다운 변수를 설정해줘야 합니다. 이유는 다음 페이지 설명에서 하겠습니다.


    2.jpg

    함정이 발동된 상태로, 플레이어가 닿을 시 공격을 받습니다.

    먼저 플레이어의 좌표를 설정해주어 플레이어의 좌표와 함정의 좌표가 같을 때 함정에 맞도록 합니다.

    그리고 카운트 다운을 감산 1해줍니다.

    병렬처리 이므로 이 이벤트는 1프레임마다 반복되므로, 앞서 카운트 다운 변수를 20 대입했기 때문에 20프레임(1/3초)후에 다시 가시가 땅속으로 들어가게됩니다.


    굳이 대기를 쓰지 않고 변수를 사용하여 타이머를 만드는 이유는 대기 사용시, 실시간으로 주인공 좌표와 함정의 좌표를 대조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물론 외부에 따로 다른 이벤트를 만들어서 좌표 조작을 할 수 있는데, 이 때에는 셀프스위치를 사용하지 말고 그냥 스위치를 사용해야 합니다.


    예시 동영상입니다.

    https://www.dropbox.com/s/lbbpng3y8hz45l2/%ED%95%A8%EC%A0%95%20%EC%98%88%EC%8B%9C.avi



    한 맵에 다수의 함정을 배치하고 싶다면 복붙을 한 뒤에 카운트 다운 변수만 각각 따로 설정해주면 됩니다.

    아, 물론 좌표부분에서 각 함정이 위치하고 있는 좌표를 써줘야 하겠죠.

  • ?
    타이타르 2014.07.08 18:10
    정성스러운 답변 고맙습니다 제가 따라서 적용해본결과 잘되며 들어가는 모션이 어색하길래 10분정도 공부한결과 알아냈습니다
    그런데 한가지 궁금한점은 병렬처리 이벤트가 많으면 게임이 렉이 걸릴 수 있다는데요 가시 지나가는 이벤트가 끝난후
    이 가시 이벤트를 스위치 OFF로 삭제하면 게임 렉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까요?
  • profile
    구륨 2014.07.08 18:39
    다른 맵으로 이동시에는 해당 맵에 존재하는 이벤트의 영향이 없는걸로 알아요.
    혹시 맵이 아주 크고 함정이 많은 경우에는 스위치를 이용해 중단해주는 것도 좋을 것같아요..
    렉 부분에 관해서는 정확히는 잘 모르겠습니다.ㅠㅠ
  • profile
    시캐 2014.07.08 19:27
    병렬처리 이벤트를 한 맵에 얼마나 많이 만드셨는지는 모르겠지만 100개정도라면 문제 없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 이상부터 랙이 걸리기 시작하는데 이것도 어디선가 본 랙 줄이는 스크립트라면 문제 없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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