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기획

1. 개요




1. 게임 이름 : CHAT



2. 게임 장르 : 어드벤처



3. 게임 소재 : 차량 추돌사고



4. 플랫폼 : PC



5. 게임 엔진 : rpg maker VX ACE or VX (또는 기타 비주얼 노벨 툴)


2. 특징

기본적으로 화면 구성은 검은방이나 역전재판, 슈타인즈게이트와 유사한 방식을 따른다.


- 주인공이 여고생으로 흔해보일 수 있으나 형사지망생.


- 스토리 중심의 전개 및 멀티엔딩.


- 경찰 지망 학생이 함께 추리(게임 내 시스템).


- 일부 일러스트가 파노라마 형태로 주위를 둘러볼 수 있음(불가능할 경우, 한 화면에 모두 표현)


- 방학이라 주인공이 입은 옷이 사복임.


3. 설정




1. 세계관 및 기본 스토리



현대. 


장소 : 경기도 김포시 고촌읍 유현2로, 폐건물, 법정 등


의류회사를 차지하려는 장녀와 장남이 불법 레이스 도중 사고가 났는데, 장남이 기억상실증에 걸렸다. 그 기회를 이용하여 장녀는 장남을 고소하였고, 장남이 유죄판결을 받게 생겼다. 장남은 유죄판결을 받지 않으려고 주인공에게 증언해 줄 것을 요청한다. 사건의 유일한 목격자인 주인공은 자신이 목격한 것 뿐만 아니라 진실을 찾으려 한다.




2. 등장인물



주인공 : 여고생. 학원을 다녀오던 도중에 사건 목격. 추리를 좋아하며, 형사지망.

스토리 전개에 있어 핵심적인 역할


채팅방의 친구들 : 약 세명 정도. 평소 추리물을 좋아하던 친구들로 구성됨

플레이어한테 조언하는 역할(플레이어가 한 장소에서 너무 오랫동안 지체할 시 채팅으로 도움받을 수 있음, 또한 분산조사 시스템), 선택에 따라 스토리상 분기점이 갈림

※분산조사 시스템 : 주인공과 친구들이 한 구역에 모여 각각 부분부분을 조사. 타이머나 특정 행위를 통해 이벤트 발생. 


사고 피해자 (사실상 가해자): 패션회사 사장의 장녀. 아버지가 내몰아 놓은 무한경쟁속에서 성격이 과격해짐. 그로 인해 불법 레이스를 즐기게 됨.

범죄를 사고로 위장하려 함.


사고 가해자 (사실상 가해자2): 패션 회사 사장의 장남. 장녀보다는 젊다. 역시 무한 경쟁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레이싱에 발을 들여놓음. 한 달 전, 누나의 제안으로 이번 레이스를 하게 됨.


형사 : 사건이 수상하다고 생각하여 개인적으로 조사한다. 나중에 주인공과 합류하여 사건 해결에 도움을 줌

역시 선택지에 따라 분기점이 갈림(gps 또는 연락처를 건네줄 수 있는데, gps는 주인공이 1회 거절한다. 고로 2차 선택시에 다시 한번 gps를 선택해야지 진엔딩 루트로 진입 가능)


담당검사 : 수사 허가를 내려주지 않으려 함. 장녀와 한패.


경찰 : 수사 허가가 없어 움직이지 못함. 하지만 결정적 상황에 검사의 지시에 불복, 결정적 증인을 구조하여 사건 해결.




3. 메인 스토리


[1]과 [2]는 각각 인물의 스토리이며, 순차적으로 순서를 바꿔가며 진행함


[1] 인적이 드문 곳에서 불법 경주로 인해 일어난 차량 사고를 목격한 주인공.


[2] 이야기를 들은 형사가 수사허가를 요청하나 허가가 내려오지 않자, 개인적으로 수사한다.


[1] 사건의 유일한 목격자로, 재판의 증인으로 참석할 예정이었고, 친구들과 함께 조사한다.


[2] 조사중 만난 주인공이 불안해하는 것을 보고 주인공에게 소형gps 또는 연락처를 준다.


[1] 그러나 장녀가 방해하여 주인공이 억류당한다.


[2] gps와 친구들에게 남긴 메세지를 기반으로 주인공을 찾아간다.


[2-1] 메세지를 기반하여 주인공을 찾으려 하나 실패. 결국 장남은 감옥에 가고 주인공은 실종처리된다.(연락처 선택 시)


[1] 친구들과 경찰이 그녀를 구해내어 증언대에 세운다.


[1,2] 사실 둘 다 이번 사고를 이용하여 살인하려 했다는게 밝혀진다.



4. 게임 내의 묘사


[1]-1



그 채팅방이 없었더라면,▼


지금쯤 나는 이 글을 쓰지도 못했을 것이다.▼

 

스탭롤 출력


(CG:1) 한적한 도로를 달리는 자전거에 여학생이 타고 있다.


(CG:2) 자전거를 타고있는 학생 옆으로 두 대의 스포츠카가 미끄러진다.애니메이션(?)


화면 좌측에 [놀란]주인공 CG 삽입 및 하단에 대화창 생성.


앗!


화면 좌측의 주인공 CG사라짐


놀라 자전거에서 내린 나는 자동차가 지나간 쪽을 바라보았다.


대화창 사라짐


(CG:3) 연기가 나는 자동차(연기는 반복 애니메이션, 검은방4 참고)


시스템 알림창(화면 대부분의 영역을 반투명한 창이 덮음 역시 검은방4 참고) 출력


<휴대폰 꺼내기 튜토리얼>


휴대폰이 필요한 상황에 좌측 하단에 위치한 휴대폰 끄트머리를 눌러 휴대폰을 꺼낼 수 있습니다.▼(슈타인즈 게이트 참고)


좌측 하단의 휴대폰 끄트머리를 눌러 경찰에 신고하세요.


시스템 알림창 사라짐


IF : 휴대폰 끄트머리를 누른다


휴대폰 화면 출력(아무 스마트폰이나 상관 없음)


화면 내의 내용


코코아톡, 전화, 카메라 문자 등의 어플


IF : 전화 이외의 앱을 고를 경우


대화창 출력


지금은 119에 전화하는게 먼저다.▼


IF : 전화 앱을 선택 할 경우


휴대폰 화면에 다이얼 패드 출력


1,1,9, 통화버튼을 0.3초 간격으로 각각 1회 색반전(0.1초)- 사실 어느정도가 적당한지 모름


휴대폰 화면에 전화통화 화면 출력 및 출력 시간부터 시간 카운트(휴대폰 내 통화시간 카운터 역할)


대화창 출력 및 주인공 CG 출력


지금 계양천 옆 도로인데 차 두대가 부딫히는 사고가 났어요.


주인공 CG 사라짐


정확히 어디인지 아세요?


아니요…….


그렇다면 주변에 특징적인 건물이나 도로 안내판의 위치를 알려주세요.


대화창 사라짐


시스템 알림창 출력


<조사하기 튜토리얼>


상황에 따라 자신에게 필요한 곳을 터치하여 조사할 수 있습니다.


도로 안내판을 터치해보세요.


시스템 알림창 사라짐


IF : 도로 안내판 이외의 것을 터치시


아무런 반응 없음


IF : 도로 안내판 터치시


대화창 및 주인공 CG 출력


아아, 찾았어요.


선수로하고 유현 2로하고 이어지는 곳이에요.


주인공 CG 사라짐


지금 운전자의 상태는 어떻습니까?


잠시만요.


대화창 사라짐


┌시스템 알림창 출력


│<화면 둘러보기 튜토리얼>


│화면을 옆으로 밀어보세요.


│상황에 따라 보이지 않던 물건을 찾을 수도 있습니다.▼(일부 일러스트 파노라마 형태)


│시스템 알림창 사라짐


└화면을 스와이핑하여 

└ 내의 내용은 파노라마 뷰 기술이 불가능할 경우 사라진다.


IF :  비교적 왼쪽의 빨간 차량 선택시


(CG:4) 차 안에 기절해있는 여성 (팔이 다 드러나는 원피스 차림+ 얼굴이 왼쪽을 향함)


대화창 출력


30대 정도로 보이는 여성이 쓰러져 있다.


왼팔에 멍이 많은 것으로 보아 충돌시의 충격이 강했음을 짐작할 수 있다.▼


(CG:4) 및 대화창 사라짐


파노라마 화면으로 나오기(구현 불가능시 기본 일러스트에 차량 포함)


IF : 비교적 오른쪽의 노란 차량 선택시


(CG:5) 차 안에 기절해있는 남성(얼굴이 오른쪽으로 돌아가 보이지 않음)


대화창 출력


남성이 쓰러져 있다.


오른쪽으로 몸이 굽혀져 있어 자세한 상태는 알 수 없다.


(CG:5) 및 대화창 사라짐


파노라마 화면으로 나오기(구현 불가능시 기본 일러스트에 차량 포함)


IF : 위의 두 행동을 마쳤을 시


대화창 및 주인공 CG 출력


지금 두 사람 모두 기절해 있어요.


혹시 경찰에도 제가 연락해야 하나요?


주인공 CG 사라짐


저희쪽에서 이미 연락하였으니 안하셔도 됩니다.


조금만 기다려 주세요.


화면 페이드 아웃




4.전달하고자 하는 바


경찰에게 수사권이 없다는 것을 알리고자 함.

↘ 검사의 허가 없이는 수사가 불가능 하기 때문에 검사가 비리를 저지른다면 경찰은 똥이 됨

다만 : 대부분은 판사가 비리를 저지르는 것 같다.



현대 사회의 경쟁체제에 대한 반성

↘ 무한 경쟁체제에서 최상을 추구할 때, 지켜지지 않을 수도 있는 윤리적 문제에 대한 고찰

다만 : 개선 방안에 대한 내용의 부재 및 과격한 방법(살인시도)으로 현실성이 떨어짐


SNS의 양면성

↘주인공이 sns와 관련된 선택지들을 통해 sns가 가지는 장점(빠른 의사소통)과 단점(주변 상황 파악 불가=라스 알 굴)

다만 : 필자가 sns활동을 잘 하지 않기 때문에 sns언어를 표현하기는 힘들듯(사실감 저하)



----------------------------------------------------


빵칼 님의 게임기획 구조를 가져와서 작업하였습니다.


이런식으로 진행하고 싶은데...


과연 이게 알만툴에서 구현 가능할까요?


예전에 화면 클릭으로 진행하는 알만툴 게임을 본 것 같아 정리하여 올려봅니다.



조언 부탁드립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공지 게임 기획 튜토리얼 15 습작 2012.09.04 18786
공지 공지 시나리오 집필 프로그램 소개 4 file 습작 2012.07.04 29491
공지 공지 스토리 작법 정보 모음 습작 2012.06.26 17082
공지 공지 게임 시나리오란? 12 file 습작 2012.05.06 19570
공지 공지 게임 기획 4 file 습작 2012.05.06 17568
504 설정 고2가 쓰는 게임 세계관 설정 1 zenos 2014.09.05 2128
503 아이디어 어제 시작했는데 아이디어하나 올려봅니다 김정훈입니다 2014.09.01 877
502 아이디어 고2가 오랜만에 올리는 게임 아이디어 1 zenos 2014.08.31 1122
501 아이디어 예전에 만들려다 폐기된 게임 '디바인 게이트'의 아이디어입니다. 애플이다 2014.08.21 1242
500 설정 "치킨먹구시펑" 만들다가 지쳐 포기한 치킨 스토리.(스포 대량함유) 1 file 유멘리탈 2014.08.14 1369
499 아이디어 언제 한 번 만들(어보고 싶은)려고 하는 게임 1 file 달고냥 2014.08.02 1577
498 시나리오 달과 소녀1 달밤소녀 2014.08.01 1134
497 아이디어 Littlest Alchemist 말라야 2014.07.25 889
496 참고자료 혹성탈출 컨셉아트 아방스 2014.07.09 2378
» 아이디어 CHAT- 채팅을 활용하는 어드벤처게임 Cosmit 2014.06.21 1566
494 아이디어 (막장)돈사의 모험~! 지혈이 2014.06.13 1214
493 아이디어 Reflect Line 3 file 말라야 2014.04.11 2150
492 아이디어 어제부터 시작한 게임 기획입니다ㅋㅋㅋ 4 빵칼 2014.03.31 2341
491 참고자료 기술 모음 1 에크멕필라으 2014.03.28 1749
490 시놉시스 인형의저주 제작시작 및 시나리오입니다 3 ace0789 2014.03.24 1871
489 시놉시스 가제 "내 애인은 얀데레" 시나리오 개요입니다. 1 file 환상벌레 2014.03.19 2131
488 아이디어 최고의 게임회사를 만들기 4 라시코 2014.03.16 2169
487 아이디어 패션에 관심이 많은 소녀를 키우는 게임 아이디어 8 Bunny_Boy 2014.03.09 2073
486 아이디어 고2가된 고딩의 게임 아이디어 zenos 2014.03.08 2230
485 아이디어 이틀 뒤면 고2가 되는 고딩의 아이디어 3 zenos 2014.03.01 1990
484 아이디어 아이디어...라고 해야되나요? 누누 2014.02.21 1679
483 시놉시스 (가제) the Prototype 에크멕필라으 2014.02.20 1747
482 설정 설정놀음 2편 에크멕필라으 2014.02.20 1710
481 아이디어 몇주 뒤면 정식으로 고2가 되는 고딩의 아이디어 5 zenos 2014.02.19 1595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Next
/ 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