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니코동
[한국 : "아오오니" 무단 사용 게임이 인기 1 위 → 저작권 침해와 국내(역주 : 한국)에서 지적]
noprops 씨가 개발한 호러 게임 "아오오니". RPG 만들기 XP를 사용, 제작해 몇 년 전 인터넷을 통해서 일본부터 시작해서 해외에서도 큰 인기를 얻은 게임이다. 그 "아오오니"가 지금 한국에서 "대박?"을 기록하고 있는 것 같다.
한국 서브컬쳐웹진 프리카의 18 일 보도(역주 : 해당기사)에 따르면, 카카오톡 게임이 랭킹 상위를 차지하는 한국 앱 스토어에서, 아마추어가 개발한 게임이 최근 무료 게임 순위 1 위를 독점해 화제가 되고 있다고한다.
"좀비 고등학교 '라는 화제의 게임은 앞서 소개 한 noprops 씨 개발의 "아오오니"를 모티브로 한 작품. 한국의 GooglePlay 스토어에서 100 만회 이상의 다운로드를 기록했다. 검토 한 결과 21 일 현재 1 위를 유지하고있다.
게임에 접속 한 8 명 중 랜덤으로 하나가 아오오니로 선정되고, 아오오니가 되면 다른 플레이어를 감염, 같은 아오오니 화 해 나간다. 인간 역은 감염되지 않도록 시간이 다 될 때까지 아오오니를 피해 돌아다녀야 한다는 내용.
한국에서는 대기업 자본의 기업 개발 게임이 아닌 아마추어 개발 게임이 1 위를 독점하고 있는 이 상황에 놀라움의 소리가 많은 듯. 그러나 '좀비 고등학교'는 원래 '아오오니'개발자 noprops 씨의 동의없이 무단으로 아오오니 디자인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저작권인 문제도 지적되고 있다.
한국 개발자는 "친구들과 즐기기 위하여 만든 게임이 이렇게 인기를 끌 거라곤 생각도 못했다"고 설명하고 "저작권에 대해서는 향후 하나씩 해결해 나가겠다"고 공식 HP를 통한 메시지 를 보내고 있다.
=====================================================================
기사에 대한 반응/댓글도 번역을 하긴 했는데
안좋은소리 반에 '혐한' 반이라서 괜히 여러분 기분 상하게 하고 싶진 않기 때문에
굳이 여기 올리진 않습니다. 완전 일본 전역에서 난리가 났다 그런건 아니고
웹쪽에서만 도는 그런 기사입니다.
반응 번역은 제 블로그에 있지만 진짜 혐한 쩔기 때문에
정말 너무너무 궁금해서 각오하고 보실 분만 오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