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struct

몰라서 쓰는 Construct2 강좌 #1 [ 만들기 전에 앞서 ]

by 말라야 posted Apr 01, 2014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Construct2는 '액션 게임 만들기'와 비슷하게, 아케이드를 만들 수 있는 게임 제작 툴입니다.


 '액션' 보다는 '아케이드'에 치중되어 있지만 상당히 대중적인 장르에도 손을 댈 수 있을 정도로 많이 범용적인 툴이죠(사람들이 클릭팀퓨전이나 겜메를 써서 커뮤니티가 거의 없지만).


 하지만 범용적일수록 사용하기는 정말 까다로운게 툴입니다. 그 점에서 Construct2는 알만툴에 비해서 까다롭고, 액션 게임 만들기에 비해서 장황합니다. 변수조차도 하나하나 적용해줘야하고 채팅창을 띄워준다던가 하는 기능이 전혀 없습니다. 심지어 맵을 돌아만드려고 해도 "타일 딱딱 찍고 캐릭터 놓으면 끝!" 이런 식이 아닌, 완전히 다른 방식으로 해야하는거죠.


 간단한 횡스크롤 게임을 만들어볼까요?


 1. 맵으로 사용할 사진을 가져와서 스프라이트 파일로 저장하고 사진의 폴리곤 범위도 정해줍니다.

 2. 캐릭터로 사용할 사진을 가져와서 스프라이트 파일로 저장하고 역시나 폴리곤 범위도 정해줍니다.

 3. 캐릭터 스프라이트의 행동에 '횡스크롤'을 추가해주고 속도, 중력, 기타 등등을 설정해줍니다.

 4. 캐릭터를 맵 위에 놓습니다. 쉽네?


 맵이나 캐릭터의 애니메이션이 많아질수록, 1번 2번에서의 시간은 더욱 더 길어집니다. 애니메이션 프레임이 흘러가는 속도, 프레임마다의 폴리곤, 이미지포인트를 지정해주다보면 내가 캐릭터인지 캐릭터가 나인지도 모릅니다.


 이렇게 설정할 게 많기 때문에 이 툴이 매력있습니다. 순 멍청이기 때문에, 우리가 시키는 대로만 명령을 수행해줍니다. '문장의 출력' 이벤트 커맨드를 쓰고 싶다구요? 까짓꺼 함수로 하나 만드세요! 어쩌면 기존 알만툴의 것보다도 뛰어난 것을 만들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어쩌면 말이죠.


 뭐 그런식으로, Construct2는 액션 게임 만들기보다도 장르에 국한받지 않습니다. 액션, 퍼즐, 슈팅, 격투, 심지어 RPG까지 만들 '수는' 있습니다.


 Construct2로 게임을 만들고 싶으신 분은, 지금부터 만드려는 게임이 아래의 사항에 충족된다면 어서오세요입니다. 아니라면... CC?


---


1. 처음 시작하면 아무것도 없습니다. 전부 일일히 짜줘야합니다.

2. 너무 많은 스프라이트를 출력할 경우 범상찮은 렉이 걸립니다. 특히 탄막슈팅계에서 심합니다.

3. 이벤트는 완전히 통합되어있습니다. 오브젝트 하나하나마다 뭔가를 설정해주는게 아니라, 하나의 시트에서 모든 오브젝트들의 트리거와 액션을 손봐야합니다.

4. 원하는 그 어떤 해상도도 사용 가능합니다. 1x1부터 10000x10000도 그냥 쓰세요!

5. 자유로운게 무슨 미국인마냥 자유롭습니다.

6. 매우 간단한 게임을 짜는데 유용합니다.

7. 웹소켓으로 간단한 멀티플레이가 가능합니다.

8. 맵의 개념이 없습니다. 모든건 레이아웃이며, 레이아웃간의 반복적인 이동은 상당히 불안정할 수 있습니다.

9. 순 초보자인 제가 강좌를 쓸 정도로, 국내던 국외던간에 커뮤니티가 그렇게 활성화되지 않았습니다.

10. 액션을 원하면 액션을, 턴을 원하면 턴을, 마음대로 만들 수 있습니다만 어렵습니다.

11. 컴퓨터 언어를 그냥 보기쉽게 바꿔놨다고 보시면 됩니다.

12. 자바스크립트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웹사이트에 올리기가 상당히 용이합니다.

13. 상기한 이유로 온라인 리더보드 같은 것도 제작 가능합니다...만, 이 경우 mysql와 ajax, php 등에 대한 지식이 있어야합니다.


---


200개 급의 많은 변수가 필요하거나, 많은 스위치를 요구하는경우 울프툴이 더 나을지도 모릅니다.


정말... 쓸 말이 없군요. 어차피 서론이니까~ 이만 끝내겠습니다! 뿅!


강좌?는 일단 기본적인 것들을 살펴보고 나서! ghost shooter 같은 데모 게임을 뜯어보려고 합니다. 어디까지나 아무것도 모르는 분들을 기준으로 하는 강좌이니만큼, 강좌의 질이 많이 구릴 수 있습니다만 양해바랍니다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