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방스 칼럼

저작권 관련해서 알만툴이나 겜메 사이트에

이런저런 일이 있던 김에, 오랜만에 이어서 적습니다.


1편 : http://avangs.info/index.php?mid=study_rpg&page=2&document_srl=1208210

 



5. 아마추어, 무료 게임도 저작권은 지켜야 한다.

 자신은 프로도 아니고 팔 게임을 만드는 것도 아니라서

그냥 가져다 쓰겠다는 분들이 몇몇 있는데, 결론부터 말하면 하나도 괜찮지 않습니다.

역지사지로, 자신이 만든 리소스를 허락도 없이 가져다가 만든 게임이 올라와서

BGM이 좋고 그래픽이 좋다니 하면서 그 제작자를 칭찬하는 댓글이 올라오는 걸 보면

진심으로 좋아할 수 있는가 생각한다면 답이 나오겠죠.

 

아니면 최소한으로, 본인 게임이 불펌이 되면 저작권을 주장할 텐데

정작 그 게임 속에는 불펌한 자료들로 가득 차 있다면?

게임 저작권을 주장하는 것도 오히려 웃기는 일일 겁니다.

 

 

 6. 출처 표기가 만능은 아니다.

리소스의 출처를 표기하더라도 만든 사람은 전혀 모르고,

뒤늦게 발견하면 불쾌할 수 있으니 웬만하면 사용하기 전에 허락을 구하는 것이 순서입니다.

소재배포 사이트처럼 출처만 적으면 사용이 가능하다고

미리 명시해 두는 경우도 있지만 상당수는 그렇지 않습니다.

저작권자가 아마추어 분들이라면 연락하는 부담이 적을 테니 확인을 해 두고

회사 같은 경우는 문의라도 넣어볼 자신이 없다면 그냥 쓰지 않는 걸 추천합니다.

 

 

7. 출처는 제대로 표기해야 한다.

 6과 이어지는 이야기지만, 출처 표기는 제대로 되어야 합니다.

여러 게임에서 크레딧 화면을 보면 출처 : 브금저x소나 아x스 등등이 보이는데

출처 : x, x, 페이x북 마냥 의미 없는 일입니다.

해당 리소스를 만든 사람의 이름, 닉네임을 적거나 블로그, 홈페이지 주소 등 자세히 표기 하는 것이 좋습니다.

출처 표기는 리소스 제작자 뿐만이 아니라,

게임으로 접하고 원본을 찾고 싶은 플레이어 분들을 위한 배려이기도 합니다.

 

 

8. 돈 주고 산 건데, 게임에 써도 되지 않을까?

 이 부분은 모르는 분도 많은 것 같아서 간단히 적어봅니다.

어떤 음악의 MP3파일을 샀더라도 그건 단순히 개인소장용으로, 듣기만 가능할 뿐이며

영상이나 게임에 넣으려면 별도의 계약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뮤직팩 DLC처럼 로열티 프리라서 구입한 후에 게임에 자유롭게 쓸 수 있다는 것이

명시되어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사용을 재고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

요약

제발 허락을 받고 쓰세요. 게임 안 파는 거고 출처 표기한 거라도 불펌은 불펌.

+돈 주고 산 가요 MP3파일이라도 게임에 쓰는 건 별개의 문제.

그리고 제발 출처 : 브금저장소는 그만...

Who's 모쟁

?

잉여 도터, 알만툴 게임 제작자

http://kenamakf.com

http://blog.naver.com/mojaeng


연락은 mojaeng@gmail.com / 트위터 @mojaeng<이쪽으로

(도트 관련 부탁은 받지 않습니다...)

Comment '12'
  • profile
    차태민 2014.03.29 14:15
    맞는 말씀이네요
  • ?
    일단 2014.03.29 19:56
    정론입니다...만...

    아마추어 공간에서 완벽하게 저작권에 대해 지킬 수 있다면,
    물론 그게 최고겠지만,
    그렇게 하기 어려운 게 현실이기 때문에...

    완벽하게 저작권에 대해 신경씀은,
    제작 상황의 경색을 초래시킬 수 있다고 생각하므로,
    일단은, 저작권을 완벽하게 지키기보다는
    제작을 보다 쉽게 할 수 있는 상황 혹은 여건을 고려하여 유연하게 대처하는 것이,
    아마추어들에겐 더 나은 방향이 아닌가 싶습니다.

    물론 어느 정도 여유가 생긴다면 저작권에 대해서도 철저하게 신경쓰는 편이 좋겠지만 말입니다.

    ...음...
    글쓰면서도 이 글이 상당한 어그로를 끌 것만 같은 불안감이 있습니다만,
    일단 개인적인 의견을 솔직하게 써봤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이 글 자체에 대해 부정하거나 비판할 생각은 전혀 없습니다.
    이 글이 옳은 것은 분명하고, 제가 쓴 말이 얌체 같은 생각입니다.
  • ?
    일단님 축하합니다.^^ 2014.03.29 19:56
    포인트 팡팡!에 당첨되셨습니다.
    일단님은 7포인트를 보너스로 받으셨습니다.
  • profile
    명란젓 2014.03.29 20:02
    저희가 아무리 유연해져봐야 원저작권자(개인이든 기업이든)가 한마디 하면 다죽는거죠... 아마추어끼리 고소미 먹이진 말자~라는 생각이시라면 뭐 그럴 수도 있겠지 싶긴하나 남의 물건 지꺼라고 설치고 다니는 장애인들이 가끔 있는터라...<br /><br />어휴 장애인 비하발언이 되버렸네요 ㅠ
  • ?
    명란젓님 축하합니다.^^ 2014.03.29 20:02
    포인트 팡팡!에 당첨되셨습니다.<br />명란젓님은 2포인트를 보너스로 받으셨습니다.
  • ?
    일단 2014.03.29 22:47
    자기 꺼라고 주장하시는 분들은 그냥, 사기꾼 혹은 표절자죠.
    저작권이 있는 자료 사용 시엔, 반드시 출처를 정확하게 명기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원저작권자가 한 마디 하면 다 죽는 겁니다만...
    적어도 기업측에선,
    제작자가 자료를 상업적으로 무단도용하거나, 해당 자료 저작권을 본인 것으로 속이지 않는 한은,
    딱히 태클걸 일이 없지 않을까 싶네요.
    실제로 이와 같은 경우로 고소당하거나 한 사람은 없지 않은가 싶기도 하고요.
  • ?
    모쟁 2014.03.29 20:37

    아마추어제작에 걸림돌이 되니 적당히 유연하게...라는 건 조금 동의하기 어렵습니다.
    대안은 찾아보면 많으니까요.
    이런 의견을 예상하고 있어서 아마 다음편이나 그 다음에 대안을 소개할까 생각했습니다만
    (비록 대부분이 해외지마는) 자신의 창작물을 게임에 쓸 수 있게 공개하는 분들도 많고
    DLC 리소스팩이라던가 방법은 많을 겁니다.

    저도 이전에 게임만들때 이 글에서 말한 일을 몇 가지 하긴 했습니다만

    왜였냐고 말하면 '잘 몰랐기 때문이다'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다른 분들은 이 글을 보고 흑역사를 만들지 말았으면 하는 심정으로 적고 있기도 하고요.

    저 개인적으로 눈에 띄이는 경우가 아니라면 모든 게임에 일일이 잣대를 들이대고 싶지는 않습니다.
    솔직히, 툴은 사고 만드냐. 이거 본 것 같은데 왜 가져다 썼냐.
    이런식으로 일일이 태클 걸고 다니면 그저 어그로 및 분쟁 유도가 되겠죠.
    일단은 저 혼자만이라도 앞으로 최대한 지켜보고 다른 분들도 그러신다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p.s.아 그런데 여기 포팡이가 둘이나...

    여러분 또 나올지도 모르니 댓글 하나씩 달아보세요(?)

  • ?
    일단 2014.03.29 22:55
    완벽하게 지키는 게 가장 어렵지만, 그게 가장 올바른 길임은 동의합니다.

    저로선 아직 그렇게 하기엔 부족한 제작자이지만,
    (일단 제작을 하다말다 하다말다 하는 점이 가장 문제지만..)
    모쟁님 글을 보면서 차차 보완해나가겠습니다.
  • ?
    모쟁 2014.03.29 22:58
    그렇게 생각해 주신다면 감사하겠습니다 :)
  • ?
    모쟁님 축하합니다.^^ 2014.03.29 22:58
    포인트 팡팡!에 당첨되셨습니다.
    모쟁님은 19포인트를 보너스로 받으셨습니다.
  • ?
    리쥬아 2014.03.29 23:11
    홈페이지를 정확하게 표기해놓아도, 제목이 바뀌어 올라온 음악파일을 공개리소스로 해놓아 제작자가 몰라 다운 받았더라도 도용이라고 하더군요. 이번 계기가 제게 준 깨달음은 내가 만든 게 아니라면 절대 신뢰하지 말자, 였습니다. 어찌되었든 남의 것은 쓰지 않는 게 제일 현명한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 ?
    모쟁 2014.03.29 23:58
    자료실의 함정은 1에서 적은 적이 있지요.
    정말로 자신이 만들어서 좋은 의도로 배포하는 곳도 있지만 아닌 곳이 많으니...
    그래도 수정까지 하셨다니 이제는 문제 없을 거라 생각합니다.

List of Articles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   지 칼럼 게시판 이용 안내 6 습작 2012.07.09 14001
뮤직팩 리 뷰 RM VX ACE 뮤직팩 (DLC) 리뷰 - 外 (음악 DLC 총 정리) 모쟁 2014.06.27 1799
단   편 자캐와 오너캐에 대한 잡썰 file 스틱커쳐 2014.06.07 2230
단   편 Game Character Hub 리뷰 file 모쟁 2014.05.28 1949
단   편 스타2 유즈맵 탐방과 알만툴과의 비교 6 file 칸슐츠 2014.04.24 2382
자 유 연 재 게임이란 무엇인가? - 3. 부가요소 5 제스터 2014.04.18 1209
자 유 연 재 게임이란 무엇인가? - 2. 핵심 요소 제스터 2014.04.17 1402
자 유 연 재 게임이란 무엇인가? - 1. 사전적 의미(4차 수정판 + 만화정리 추가) file 제스터 2014.04.17 1526
자 유 연 재 주인공의 동기와 목표로 훅(hook) 만들기 #2 2 진솔새옷 2014.04.12 2248
자 유 연 재 주인공의 동기와 목표로 훅(hook) 만들기 #1 8 진솔새옷 2014.04.08 2526
단   편 스토리를 만들어 보자 10 sudoxe 2014.04.07 1887
단   편 R의 파생(수정) 2 file 말라야 2014.04.07 1424
단   편 스토리 , 기억에 남는 게임 9 폰으로컴퓨터하기 2014.04.06 1645
단   편 게임은 어떤 경우에 법적으로 표절로 인정되는가? 3 Omegaroid 2014.04.04 1631
단   편 아방스/네코 팀 구인글 구인파트 통계결과 3 Omegaroid 2014.04.02 1231
자 유 연 재 알만툴 게임 제작과 관련된 저작권 이야기-2 12 모쟁 2014.03.29 2311
게임실황넋두리 국산 게이ㅁ들을 실황해오면서 느낀 잡썰 16 file 2014.03.29 2342
자 유 연 재 내 게임은 몇 세 이용가일까? 공식적 분류 기준. 16 file sudoxe 2014.03.08 2089
자 유 연 재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힘 : 감동에 따르는 책임 2 sudoxe 2014.03.04 1611
소재집둘러보기 소재집 둘러보기 - 라이선스 정리 1 file 습작 2014.03.01 1570
뮤직팩 리 뷰 RM VX ACE 뮤직팩 (DLC) 리뷰 – 5 (Modern Music Mega) 4 file 모쟁 2014.02.26 1656
소재집둘러보기 소재집 둘러보기 - RPG Maker: Mythos Horror Resource Pack 4 file 습작 2014.02.23 2420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Next
/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