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작권 관련해서 알만툴이나 겜메 사이트에
이런저런 일이 있던 김에, 오랜만에 이어서 적습니다.
1편 : http://avangs.info/index.php?mid=study_rpg&page=2&document_srl=1208210
5. 아마추어, 무료 게임도 저작권은 지켜야 한다.
자신은 프로도 아니고 팔 게임을 만드는 것도 아니라서
그냥 가져다 쓰겠다는 분들이 몇몇 있는데, 결론부터 말하면 하나도 괜찮지 않습니다.
역지사지로, 자신이 만든 리소스를 허락도 없이 가져다가 만든 게임이 올라와서
BGM이 좋고 그래픽이 좋다니 하면서 그 제작자를 칭찬하는 댓글이 올라오는 걸 보면
진심으로 좋아할 수 있는가 생각한다면 답이 나오겠죠.
아니면 최소한으로, 본인 게임이 불펌이 되면 저작권을 주장할 텐데
정작 그 게임 속에는 불펌한 자료들로 가득 차 있다면?
게임 저작권을 주장하는 것도 오히려 웃기는 일일 겁니다.
6. 출처 표기가 만능은 아니다.
리소스의 출처를 표기하더라도 만든 사람은 전혀 모르고,
뒤늦게 발견하면 불쾌할 수 있으니 웬만하면 사용하기 전에 허락을 구하는 것이 순서입니다.
소재배포 사이트처럼 출처만 적으면 사용이 가능하다고
미리 명시해 두는 경우도 있지만 상당수는 그렇지 않습니다.
저작권자가 아마추어 분들이라면 연락하는 부담이 적을 테니 확인을 해 두고
회사 같은 경우는 문의라도 넣어볼 자신이 없다면 그냥 쓰지 않는 걸 추천합니다.
7. 출처는 제대로 표기해야 한다.
6과 이어지는 이야기지만, 출처 표기는 제대로 되어야 합니다.
여러 게임에서 크레딧 화면을 보면 출처 : 브금저x소나 아x스 등등이 보이는데
출처 : 구x, 네x버, 페이x북 마냥 의미 없는 일입니다.
해당 리소스를 만든 사람의 이름, 닉네임을 적거나 블로그, 홈페이지 주소 등 자세히 표기 하는 것이 좋습니다.
출처 표기는 리소스 제작자 뿐만이 아니라,
게임으로 접하고 원본을 찾고 싶은 플레이어 분들을 위한 배려이기도 합니다.
8. 돈 주고 산 건데, 게임에 써도 되지 않을까?
이 부분은 모르는 분도 많은 것 같아서 간단히 적어봅니다.
어떤 음악의 MP3파일을 샀더라도 그건 단순히 개인소장용으로, 듣기만 가능할 뿐이며
영상이나 게임에 넣으려면 별도의 계약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뮤직팩 DLC처럼 로열티 프리라서 구입한 후에 게임에 자유롭게 쓸 수 있다는 것이
명시되어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사용을 재고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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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제발 허락을 받고 쓰세요. 게임 안 파는 거고 출처 표기한 거라도 불펌은 불펌.
+돈 주고 산 가요 MP3파일이라도 게임에 쓰는 건 별개의 문제.
그리고 제발 출처 : 브금저장소는 그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