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어제 제 블로그에 올라온글댓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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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초님 진시으로진짜죄송한말씀이다만부초님게임을뜯어봐서 어떤식으로만들 었는지보고배우면서게임제작해도될까요 부초님께선제작자이시니깐이런말하는자체로도기분나쁘실수도있지만 부탁드립니다 그리고전■■에서 ●●로활동 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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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 ..... 당연히 기분나쁘다는걸 알면서 그걸 왜 물어보는지?


요즘 뜯어보면 안되냐고 물어보는 사람들이 참 많네요.


저렇게 물어보는 사람은 양반입니다. 제 게임을 통째로 뜯어서 소스공유 게시판에 올리거나 소스를 이용해서 게임을 올리거나 (출처표시x) 심지어는 개조판도 있었습니다.


...... 요즘은 그냥 자포자기에요. 뜯어도 말릴수도 없으니.......
Comment '35'
  • profile
    sudoxe 2014.02.03 09:10
    제가 자작 소스 잘 안만드는 이윱니다. (핑계)
    자작소스 넣으면 누군가는 뜯어서 쓰겠죠...


    뜯는게 싫으시면 완벽한 완성작이 나온 시점에서 모든 스위치, 변수, 이벤트의 이름을 숫자로 해버리는 것도 방법같습니다. 뭐가뭔지 알수가 없게 되겠죠 뜯어도...
  • profile
    부초 2014.02.03 09:15
    저도 초보시절에 아방스에 있는 소재를 사용해서 게임을 만들었습니다.

    엔딩 크래딧에 출처라도 표기해놨는데 그마저도 하지 않는 사람들도 많다는것이 문제죠
  • profile
    Andromeda 2014.02.03 09:10
    흐미

    그런 천민들은 위대한 키배로 반죽입시다!<뭐래
  • profile
    부초 2014.02.03 09:17
    (ㅇㅁㅇ) /
  • ?
    모쟁 2014.02.03 09:15
    훔쳐보는 거 말고 강좌라는 정당한 방법이 있는데 그러고 싶을까요 참.
    자기가 배우긴 귀찮고 이거랑 똑같은 게임을 만들고 싶으니까
    뜯어서 똑같이 따라하면 되겠다. 이런 속셈인가...
    차라리 어떻게 만들었냐고 알려달라고 하면 기분상할 일은 없을텐데 말이죠.
  • profile
    부초 2014.02.03 09:28
    으아....... 도와달라고하면 저도 적극적으로 도와줍니다.

    물론 통수를 하도 맞아서 지금은 그렇게까지 도와주지는 않는데 적어도 뜯는거보다 다른방법으로 알고싶다고 예기하면 되지 않을까요....?
  • ?
    AltusZeon 2014.02.03 09:15
    제 경우도 제가 스크립팅한 스크립트들이 가끔 출처 없이 나돌고 있더군요.
    공개용으로 작성한 것이라면 어느정도는 넘어 갑니다만
    비공개용으로 작성한 스크립트의 경우에는 바로 이메일이나 댓글로 경고합니다.
  • profile
    부초 2014.02.03 09:25
    누군가가 뜯어서 스크립트를 공개한것 같습니다. 이런걸 그냥 내비두면 안되죠(...)

    솔까 아오오니도 뜯겨서 패러디(라고 말하고 쓰레기게임)가 넘치고 넘치는데, 그걸보고 답답해서 제가 재대로된 아오오니 패러디를 만들자! 라고 해서 만든것이 학고괴담 아오오니입니다.

    수 많은 분들이 다운받아갔지만 역으로 아오오니 패러디글이 올라갈때 제가 제제를 해도 "님도 아오오니 패러디 만드셨잖아요" 라고 당당히 말해서 저로서 패러디를 막을 방법이 없네요.. 왠지 독이된것 같아서 답답하기만 합니다.
  • ?
    AltusZeon 2014.02.03 09:29
    당당히 말한다고 해서 기가 죽으시면 안됩니다.
    제작한 게임이 패러디라고 해도 논리적으로 반박할 수 있는 부분이 많을 것입니다.
  • profile
    부초 2014.02.03 09:46
    감사합니다. 당당하게 말할수 있도록 노력해보겠습니다.

    (그보다 말빨과 논리력을 길러야....)
  • profile
    sudoxe 2014.02.03 09:30
    패러디와 도작을 구분 못하는 수준이군요. 저질들 상대하기 싫으시면 만드시는 게임의 대상연령층을 확 올려보시는게.. ㅋㅋ
  • ?
    AltusZeon 2014.02.03 09:31
    농담이시겠지만 물론 적절한 방법은 아니겠지요.
    플레이어 수도 그만큼 감소할테니 말입니다.
  • profile
    sudoxe 2014.02.03 09:34
    아뇨 진담입니다. 제게임 뜯어서 도작하고 패러디라고 우길만한 사람을 위해서 고생스럽게 게임 만들기 싫어요. 차라리 꺼지라고 하겠네요 저같으면 ㅎㅎ
  • ?
    AltusZeon 2014.02.03 09:39

    저는 게임을 플레이어를 즐겁게 하고 재미를 주기 위해 만듭니다.
    그런데 그런식으로 선정성/도박성 등의 이유 없이 플레이어 연령층을 올려버린다는 것은
    제가 가지고 있는 사소한 걱정들 때문에 플레이어를 내치는 것과 별로 다를바가 없습니다.
    무엇보다 제가 게임을 만드는 목적에 크게 위배됩니다.

    플레이어 연령층을 올린다는 것은 도작할 사람을 지운다는 얘기가 아닙니다.
    그 연령층 내에 도작할 사람들만이 있는 것은 아니겠지요.

    반대로 연령층이 높다고 해서 도작할 사람들이 없다는 것 또한 아니겠지요.

  • ?
    모쟁 2014.02.03 09:55
    하긴 아오오니도 그닥 저연령 대상은 아니었지요.
    그냥 평범한 공포게임이나 다름없으니...
  • ?
    돌치나 2014.02.03 22:24
    연령층을 올린다는게 꼭 선정성이나 도박성이라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저연령들이 좋아하는 컨셉보다는 성인들이 더 좋아할 만한 컨셉을 잡는 것(어렵고 심오한 주제를 잡는게 그리 되겠지요) 또한 연령층을 올리는 방도가 아닐까 싶습니다.

    다만 제온님 말씀대로 공감할 수 있는 연령층의 폭이 줄어들면서 즐기는 플레이어 수가 줄어든다는 손해도 있고

    무엇보다도 연령에 상관없이 양심이 없다면, 도작을 내는 사람은 있을 것 입이다.

    저도 오로지 도작 문제로 연령층을 올린다는 것은 별로 좋은 답은 아니라 생각합니다.
  • ?
    밀키웨이 2014.02.03 09:17
    그 분 너무 뜯고 싶으면 차라리 몰래 뜯어야지
    저렇게 부탁해서 들어줄 사람이 있을까요.
  • profile
    부초 2014.02.03 09:29
    초면에 낮선데다가 저연령대로 보이는 사람이 저렇게 부탁하면 거절할수밖에 없죠..
  • profile
    명란젓 2014.02.03 10:56
    아마 저런 질문 하시는건 예제파일좀 많이 열어보다보니 혹시...하고 말한거지 싶긴 하네요.
  • profile
    부초 2014.02.03 16:53
    본문에 나와있듯이 저정도면 양반입니다. 저분은 양심이라도 있지 말없이 뜯어서 유포하거나 제작하는건 (...)
  • profile
    Mania 2014.02.03 11:04
    그게 다 몇몇 개념 없는 초딩들 때문이죠. 대놓고 쪽지로 물어보나 아무도 모르게 뜯어서 몰래 배포하는 것이나 오십보백보 차이죠. 부초님께서 원하시거든 초딩들은 물론, 웬만한 초중급자들은 못 뚫을 수 있을 정도의 암호화를 해드릴 수 있습니다. 물론, 사용 방법을 가르쳐드린다는 것이죠. 네이트온만 있으시다면.. 만사 ok
  • profile
    부초 2014.02.03 16:57
    잦은 포멧과 파일손실로 제게임을 복호화 프로그램으로 뜯어보기때문에 강력한 암호화는 조금 망설여지네요..... 그래도 혹시 새로운 게임 다 만들어서 배포할때 필요하면 꼭 물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마니아님 ㅎㅎ
  • profile
    동모형Ver!tas 2014.02.03 13:01
    남에게 강요할 생각은 없으나 전 제가 뭘 만들던 그걸 뜯어도 뭐라 안할겁니다. 제가 그렇게 배워와서.. (..)
  • profile
    부초 2014.02.03 16:55
    만약 뜯었으면 쥐도새도 모르게 참고만 하면 뭐...... 그정도 까지야
  • profile
    쌍쌍뱌 2014.02.03 13:18
    전 게임을 뜯어서 배우는 것 정도는 괜찮습니다만...
    그게 배우는 게 아니라 도용의 정도가 되면 너 얌마 멱살 잡고 싸우자가 될 겁니다.
    소스 공개도요. 너 얌마 멱살 잡고 싸우자.
  • profile
    부초 2014.02.03 16:59
    게임 플레이도중 제 소스가 돌아다니면 화가납니다!
    댓글에 출처라도 표기하라고 덧글로 항의합니다.
  • ?
    스리아씨 2014.02.03 16:57
    크래킹 자체가 불법이죠.
    일단 개인의 창작물이기에 엄연히 저작권 있긴하고, 제작자가 직접 암호화 안한 파일을 주지 않는이상 그 게임 데이터 열어볼 권리는 있지 않고.
  • profile
    부초 2014.02.03 17:00
    맞습니다. 크래킹으로 가장 피해를 입은 게임이 아오오니라던지 아오오니라던지. ...
  • ?
    스리아씨 2014.02.03 17:02
    아오오니는 제작자가 소재 배포 금지한 게임이지만 네이버에 치기만 해도 나오는 불편한 현실
  • profile
    파치리스 2014.02.03 22:03
    제일 나쁜놈이 개조판 멋대로 만들어놓고 원작자 언급조차 안하는 놈... 스타크래프트 유즈맵 성행하던 시절부터 이런 최악질인간들 종종봤네요
  • profile
    부초 2014.02.03 23:26
    지금도 이웃동네에서 개조해놓고 자기게임 마냥 올려놓은일이 종종 일어나서 운영진들이 골머리 썩고 있심다 ㅜㅜ
  • ?
    돌치나 2014.02.03 22:31
    뜯어도 되냐고 묻는 사람들에게 자신은 열심히 새벽 4시까지 숙제했는데 다음날 모르는 애가 숙제 안해왔다고 보여달라고 하면 보여주고 싶은지를 묻고 싶습니다.

    다만 저같은 경우는 오로지 공부하는 용도로만 뜯는다면 상관하지 않을 것 같은데, 그 소재들을 추출해서 공유하면 결코 가만두지 않을 생각입니다.
  • profile
    부초 2014.02.03 23:29
    공감합니다.

    저도 레알 제 소재가 공유되는 일이 종종있었는데 다음번에는 가민 안둘생각이에요.
  • ?
    환두생선 2014.02.04 05:58
    소스가 문제죠 소스가아!
    뭐 이벤트라던지는 퍼가서 쓸수잇으면 써봐라^^
    식인데.
    소스는 칸모자라 이름표시못할때도.
  • profile
    부초 2014.02.04 07:28
    ㅇ<-<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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