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시뮬

전략 카드게임 Calc

by HJOW posted Jan 31,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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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게임은 Java 언어로만 만들어졌습니다.

http://java.com/download/ 들어가서 JRE 를 받거나, 또는 http://www.oracle.com 들어가서 JDK (개발도구 포함)를 받아 설치하셔야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용량 500KB도 채 안되는데 업로드가 막혀있네요...

http://hujinone11.oranc.co.kr/calc/download_kor.htm

에 올려놨습니다.

http://blog.naver.com/hujinone22/201162686

에서도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심파일에도 올라가 있으나, 구버전입니다. 지금 심사중인 것도 구버전이라 새로 업로드할 예정

 

 

사진이 제대로 올라갈 지는 모르겠으나, 어쨌든 설명해 보겠습니다.

 

인터페이스

 

01.jpg

 

게임을 처음 실행하면, 큰 창이 뒤에 생기고, 위와 같은 작은 창이 나타납니다.

공지사항을 확인하시고, "확인"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02.jpg

 

여기서 사용자 설정을 합니다.

사용자 이름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칸을 비우거나, 직접 컨트롤할 수 있게 하거나, 인공지능을 넣을 수 있습니다.

 

"인증" 을 체크하면, 순서 섞기와 리플레이가 다 체크되며, 사용자 설정도 모두 잠깁니다.

이 상태에서 게임을 시작하게 되면, 인증 게임을 하게 되며, 이 게임에서 이기면 인증 코드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인증 코드를 커뮤니티나 게시판에 올려 점수를 자랑할 수 있습니다. 인증 코드에는 암호가 포함되어, 변조 여부를 가릴 수 있습니다.

 

순서 섞기를 체크하지 않으면, 턴이 순서대로 옵니다.

리플레이를 체크하고 게임을 하면, 끝나고 리플레이 파일을 저장할 수 있게 됩니다.(아직 불안정)

 

준비가 되었으면 "게임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03.jpg

 

위와 같이 게임 화면이 나타납니다.

게임 창 크기는 해상도에 따라 조절되므로 스크린샷 크기가 크다고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자기 차례가 되면, 카드를 한 장 가져오거나, 혹은 카드를 한 장 놓아야 합니다.

카드를 놓을 때는, 자기자신 또는 다른 플레이어에게 놓아야 합니다.

게임 상세 규칙은 이 글 아래에서 설명하겠습니다. 일단 버튼들을 주목해서 봐주시면 됩니다.

 

각 플레이어마다 "소유한 카드"와 "놓인 카드"가 있습니다.

소유한 카드는 손에 쥐고 있는 카드이며, 남에게 공개되지 않습니다.

놓인 카드는 자기자신 혹은 상대방에 의해 놓여진 카드이며, 남에게 공개되고, 게임이 끝난 후 점수에 반영됩니다.

 

04.jpg

 

차례를 끝내면, 위와 같은 커다란 버튼이 나타납니다.

여러 사람이 컴퓨터 한 대로 게임할 때를 대비하여 화면을 가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준비가 되면 저 큰 버튼을 클릭하여 게임을 계속 진행할 수 있습니다.

 

05.jpg

 

덱에 카드가 다 떨어졌거나(아래에서 다시 설명함), 플레이어들 중 1명이라도 소유한 카드가 없을 경우 게임이 끝납니다.

게임이 끝날 때 소유한 카드 수가 가장 적은 플레이어는 5점을 추가로 얻습니다.

놓인 카드들을 가지고 점수를 계산하여. 가장 높은 점수를 가진 플레이어가 승리합니다.

 

인증 게임을 한 경우 인증 코드가 보여지며, 복사 버튼을 이용해 클립보드로 코드를 복사할 수 있습니다.

리플레이를 체크하고 게임한 경우 리플레이 저장 버튼을 클릭하여 파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게임 규칙

 

이 게임에 쓰이는 카드는 -1 부터 9 까지의 숫자와, + - × § 이렇게 4가지의 기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기호의 카드는 숫자 1만을 가집니다.

 

§ 카드를 제외한 모든 종류의 카드는 4장씩 존재합니다.

-1 부터 9까지 11가지의 숫자와 3가지의 기호 : 33 × 4 = 132

여기에 § 카드를 더해 133장의 카드가 있는 겁니다.

 

게임이 시작하면, 카드를 섞고, 각 플레이어 당 10장씩 카드를 나눠 갖습니다.

이렇게 나눠 갖은 카드들은 손에 쥐고(소유하고), 남에게 보여주지 않습니다.

남은 카드는 중앙에 안보이게 뒤집어 쌓아 둡니다. (이 것을 덱 이라 합니다.)

 

 

이제 1명씩 차례대로 턴을 진행합니다.

 

자신의 턴에, 카드를 덱에서 한 장 가져오거나, 혹은 카드를 한 장 놓아야 합니다.

한 턴에 둘 중 하나만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덱에서 카드를 가져오는 것에는 제한이 없습니다.

덱에 카드가 없으면 즉시 게임이 종료되고 점수를 계산합니다.

 

카드를 놓을 때는, 자기자신 또는 다른 플레이어의 앞에 놓아야 합니다.(놓인 카드 슬롯)

이 때, 몇 가지 제한 사항이 있습니다.

 

그 곳에 아무 카드가 없을 때에는 그대로 놓을 수 있습니다.

 

놓으려는 곳에 이미 다른 카드가 놓여져 있을 때에는, 그 곳의 맨 위의 카드와 숫자 또는 기호가 같은 카드만을 그 위에 놓을 수 있습니다.

단, 숫자 1인 카드는 위의 제약에서 자유롭기 때문에, 숫자 또는 기호가 다르더라도 놓을 수 있습니다.

 

숫자 7인 카드가 맨 위에 놓여져 있는 곳에는, 그 곳에 해당하는 플레이어만이 다음 카드를 놓을 수 있습니다.

그 곳에 해당하는 플레이어라도 숫자 또는 기호가 같은 카드만을 위에 올려놓을 수 있으며, 그 외의 다른 플레이어는 숫자나 기호가 같은 카드가 있더라도, 숫자가 1이라 해도 그 곳에 올려놓을 수 없습니다.

그 위에 7이 아닌 다른 카드가 올라간 그 순간 보호 효과는 사라집니다.

 

§ 카드를 놓게 되면, 놓은 곳에 해당하는 플레이어와 "소유한 카드" 전체를 교환해야 합니다.

 

플레이어 중 단 한 명이라도 소유한 카드가 없을 경우 게임이 끝나고 점수를 계산합니다.

 

점수 계산

 

게임이 끝났을 때 소유한 카드 수가 가장 적은 플레이어는 5점을 추가로 받습니다.

 

자기자신 앞에 놓인 카드들이 점수가 됩니다.

다음 규칙대로 점수를 계산하여 점수가 제일 높은 플레이어가 승리합니다.

 

1. 제일 처음 놓여진 카드는 그 숫자를 점수에 더합니다.(기호 상관 없이)

2. 그 다음 카드부터, 기호에 해당하는 연산자대로 숫자를 계산합니다.

3. § 기호는 점수 계산 시 ×로 간주합니다.

 

예를 들어,

+ 2

+ 5

× 5

× -1

- -1

이와 같이 카드가 놓여 있다고 한다면,

 

먼저 제일 처음 놓인 + 2 카드는 숫자만을 점수에 더합니다. (현재 2점)

그 다음 + 5 카드는 기호가 +이므로 점수에 숫자 5를 "더합니다". (현재 7점)

그 다음 × 5 카드는 기호가 × 이므로 점수에 숫자 5를 "곱합니다". (현재 35점)

그 다음 × -1 카드는 기호가 × 이므로 점수에 숫자 -1을 "곱합니다". (현재 -35점 ㅡㅡ)

그 다음 - -1 카드는 기호가 - 이므로 점수에 숫자 -1을 "뺍니다". (현재 -34점)

결과 -34점이 되었습니다. (점수는 음수가 나올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는...

 

http://hujinone11.oranc.co.kr/calc/download_kor.htm

에 올려놨습니다.

http://blog.naver.com/hujinone22/201162686

에서도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심파일에도 올라가 있으나, 구버전입니다. 지금 심사중인 것도 구버전이라 새로 업로드할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