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인디게임 페스티벌 같은 곳에 나오는 게임들을 보면은

각자 게임에 개성이 있는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FEZ는 2D,3D, 더 나아가서는 4D 까지로 세상을 볼 수 있고,

브레이드는 시간을 조종하고,

슈가큐브라는 게임은, 착착착 타일로 넘어가는 배경 속에 숨겨진 길을 찾아서 나아가고,

이코는 여주인공의 손을 잡고, 성을 탈출하고..









여러분의 게임에는 어떤 개성이 있나용?


인디게임이라는게, 온라인게임, 판매게임이랑은 다른 장르인데,

사람들이 '온라인 게임, 판매 게임이 아닌, 나의 게임을 찾게 만들 수 있는 매력' 이 있나요?



생각해보니 소랑전이랑 다른 인디게임들이랑 비교하면, 내세울게 없습니다.


속에 담은 속 뜻도 급조한 거고..

내세울만한 독특한 그런것은 없는 것 같습니다.


다른 인디게임들은 어찌나 멋있고 재미있는지..


물론 남의 떡이 더 커보이기는 하지만..ㅋㅋ











동화적인 느낌 그거 하나만으로는 먹힐 수가 없을 것 같습니다.

소랑전 이라는 게임을 한 단어로 표현 할 수 있을만한 그런 것을 아직은 못찾았습니다.



과연 플레이어가 파트 1을 클리어 했을때, 파트 2를 플레이 하고 싶은 마음이 생겨날까!

과연 파트 1,2 를 클리어 했을때, 아아. 정말 이런 게임이라면 돈 주고 사도 아깝지 않아! 하고 생각할까!


과연 사람들이 이 게임을 클리어 하면 상쾌한 느낌을 느낄 수 있을까. 용기가 생길까.









이것저것 인디게임들을 해보면서, 어떻게 하면 제 게임을 최고로 살릴 수 있을까 연구 중이예요.

그렇다고 클리어까지 하면은, 제작하고 있는 게임이, 제 게임이 아닌  다른 게임이 되어버릴테니..


슬금슬금 맛보기 형식으로만 하고 있지만요 ㅋㅋ


딱 맞는 무언가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판매 게임, 온라인 게임과는 차별화 할 수 있는 그런 것 이면 정말 성공한 인디게임인것 같아요.




얘기가 길어졌지만, 

여러분은 자신의 게임을 한마디로 말하면 무엇 이라고 말하실 수 있나요?






Who's 정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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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러스트 분야가 본업이며, 1인 제작자 Alpheratz* 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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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 '44'
  • profile
    내손목아지 2014.01.29 01:52
    제가 당장 제작하고 있는 색만보라는 작품은 참신함이 개성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 기획만 짜놓고 후일을 위해 뒤로 미루어 놓은 추리게임 내츄럴은! 게임시스템의 참신함과 !
    탄탄하게 짜둔 스토리라고 할 수 있네요 !!
  • profile
    정이:) 2014.01.29 02:04

    흐흐 ㅋㅋ 어떤 부분에서 참신한지는 아직 본 적이 없어서 잘 모르겠지만,
    손목님은 자신의 게임에 믿음이 굉장히 강하시군여ㅋㅋ

    사람들이 온라인, 모바일 게임이 아닌,
    알만툴, 게임메이커의 작품을 찾게 만들려면,

    정말로 뚜렷한 개성을 게임 속에 넣어야 하는 것 같습니당.



    저는 아직 더 연구를 해봐야겠네용 ㅋㅋ

  • profile
    내손목아지 2014.01.29 02:34
    하하...!

    참신성은 제가 제일 지향하는 바 이고
    참신성만큼은 누구의 게임에도 뒤지지 않는다고 자기위안 하는 편 입니다 +_+

    저의 게임이 누구나가 즐길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게임의 재미를 살리기위해 최대한 노력해보겠습니다 ~!!

    ( P.s 소랑전 기대만빵이지 말입니다 !!ㅋㅋ )
  • profile
    Omegaroid 2014.01.29 01:56

    FEZ는...역사상 유례없이 싸가지없는 제작자로도 유명하죠.

  • profile
    정이:) 2014.01.29 02:09
    흐흐 ㅋㅋ 그래도 필 피쉬를 옹호하려는 것은 아니지만,

    인디게임 페스티벌에서 데모버전의 게임으로 수상을 한 사람인걸요..ㅋㅋ
    게임 자체도 저는 몇일 밤낮 새벽까지 새가면서 정말 재밌게 했습니다.ㅋㅋㅋ

    필 피쉬를 보고 정말 존경하고 있어용 ㅋㅋ


    하지만 너무 말이 직선적이라.. 조금 불안불안한 것은 사실입니다 ㅋㅋㅋ
    약간이라도 돌려말하기를 하셨다면 이렇게까지 되지는 않았을것 같아요..ㅋㅋ
  • profile
    Omegaroid 2014.01.29 02:20
    가끔 하는 말이 매우 공감이 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 중 하나가
    "일본 게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냐"는 질문에 "X같다"고 딱잘라 대답한 부분이죠.
    "당신들은 더 나은 인터페이스와 기술을 개발해야 하고, 예전에는 당신네 일본 게임이 세계를 제패했을지 몰라도, 이제는 우리가 당신들을 쳐바르고 있다"였던가요. 정말 그 말대로이고 이건 도저히 부정을 못해요.
  • profile
    2014.01.29 02:52
    R의 일족 같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 차마 내가 이거 써놓고 아 차마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죄송합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
    스리아씨 2014.01.29 02:35
    그런거 없음
    그냥 휴식포인트가 없다는게 특징이였는데 그거도 갈아버렸고
  • profile
    정이:) 2014.01.29 02:43
    으니이..ㅇ>-<

    뭐어.. 팬게임이나 2차 창작 같은 경우는
    그냥 좋아서 만드는 거니까요 ㅋㅋㅋ

    제작을 하면서 재밌게 진행을 하실거고, 그 원본을 알고 계시는 분들은 분명 재밌게 플레이 하실겁니다 ㅋㅋ

    뭔가가 있다면 정말 금상첨화겠지만요 ㅋㅋ
  • ?
    AltusZeon 2014.01.29 02:41

    ..게임이 없습니다.

  • profile
    정이:) 2014.01.29 02:43
    !!!!

    저도 이게 첫 작 입...ㅇ>-< ㅋㅋㅋ
  • ?
    AltusZeon 2014.01.29 02:46
    저는 딱히 만들고 있는 게임도 없습니다.
    그저 사이트 돌아다니거나 아는 분들 도와드리거나 하는 정도입니다.
  • ?
    AltusZeon님 축하합니다.^^ 2014.01.29 02:46
    포인트 팡팡!에 당첨되셨습니다.
    AltusZeon님은 8포인트를 보너스로 받으셨습니다.
  • profile
    명란젓 2014.01.29 07:21
    요정이시네요 밤에 몰래 찾아와 구두를 만들어주고 가는 구두요정같이.....@▽@
  • ?
    AltusZeon 2014.01.29 07:22
    !?
    제작요정..

    나는야 제작요정! 초보제작자들을 도와주는 것이 나의 일이지!
    라는 전개로 게임을 만들어 보는 것도 괜찮겠군요. 개그게임으로..
  • profile
    명란젓 2014.01.29 07:26
    이렇게 별생각 없이 내뱉은 말이 첫작이 될줄은 몰랐다고 한ㄷ.... 같은건가욯ㅎ
  • ?
    AltusZeon 2014.01.29 07:42
    ㅋㅋ 제가 근성만 있더라면 그렇게 될 수 있었을지도 모르겠군요.
  • ?
    로에트하이 2014.01.29 02:45

    Delete

  • profile
    정이:) 2014.01.29 02:52
    흐흐! ㅋㅋ 에로트님의 게임은 정말 그런것 같아요!ㅋㅋ

    다들 폴짝폴짝 뛰어다니고
    해피해피 하고! 어떻게든!! 하고! 동심을 찾는 느낌!!
    만렙슬라임 랄라라~ 라던가..

    사스가 '에로트'니뮤 라는 느낌이 풍겨요 ㅋㅋㅋ

    흐흐..! 그러니 완성 하라 SIO!!+_+

    다른 루트도 보고 싶어여어..ㅇ>-<
  • profile
    내손목아지 2014.01.29 02:53
    특유의 에로력을 적지 않으시다니 ... ... !!!
  • profile
    2014.01.29 02:53
    발랄함이어야죠 그게 에로함이 되면
  • profile
    쌍쌍뱌 2014.01.29 04:48
    탈만툴이요.
    여태 만든 게임들은 대부분 탈만툴이었네요.
    만든게 얼마 없지만 쿠울럭 쿨럭
  • profile
    정이:) 2014.01.29 04:58
    오오..! 그렇네요!ㅋㅋㅋㅋ

    보드게임이라던가, 잉여레인져도
    알만툴이라고 하기에는 뭔가 알만툴 같지 않은 그런 느낌이였으니까요!ㅋㅋㅋ

    보드게임은 정말 신기했습니다 ㅋㅋ
    어떻게 알만툴로 구현하셨는지 ㅋㅋㅋㅋ 흐흐 ㅋㅋㅋ

    알만툴도 알고보면 무궁무진 한 툴인 것 같슴당:)
  • profile
    부초 2014.01.29 08:47
    저는 스토리적 단순함과 해피함?

    스토리를 짜고 게임을 만드는것 보다 게임을 만들면서 스토리를 짜니 제작기간이 상대적으로 짧아졌었습니다. 다만 플레이어하는분들이 단순한 스토리를 지적을 많이 합니다.

    그리고 제가 만든 게임 대부분이 해피엔딩입니다.
    베드엔딩이 있어도 히든엔딩을 해피하게 만들어버립니다...
    제가 못버티거든요 ㅋㅋㅋㅋ

    다만 다른 사람들의 게임을 플레이할때 세드엔딩이면, 그만큼 맨붕도 옵니다. ㅋㅋㅋㅋㅋㅋ
  • profile
    정이:) 2014.01.29 14:46
    어므나 해피엔딩..
    으음.. 부초님은 게임을 취미와 재미로 만드시는 것 같군여!

    그렇지 않으면 뭔가 손이 가는대로 스토리를 만든다는 것이
    조금 무섭기도 하고 그러니까용 ㅋㅋㅋ

    흐흐..ㅋㅋ 해피해피의 아이콘이시군여!ㅋㅋ



    뭔가 사람들이 온라인게임, 판매게임 보다도
    자신의 게임을 찾게 만든다는 것이 조금 어려운 것 같아요..

    분명 그렇게라도 하지 않는 이상, 아이작이나 슈퍼 미트보이 같은,
    사람들이 많이 찾는 게임으로 만들기가 어렵겠죠..ㅇ>-<
  • profile
    하얀악어 2014.01.29 20:54
    헉! 아이작이랑 슈퍼미트보이까지 안다니
    사..상당한 인디덕후군요...!!
  • profile
    내손목아지 2014.01.29 21:47
    상당한 인디덕후 2
  • profile
    하얀악어 2014.01.29 22:42
    전에 스팀에서 여름맞이 인디 폭탄이던가? 그거때문에
    인디 게임이 몇백개나 있다죠... 물론 퀄 그런거 별로 안따지고 막 넣은것 같긴한데,
    그래도 인디게임은 대략 500개 가량 있습니다...
    랄까 해본건 서너개뿐ㅋㅋㅋㅋㅋ
  • profile
    클릭N드래그 2014.01.29 09:43
    저는 게임이 아니더라도...
    항상 틀 깨기를 좋아하는 편이라서 제 게임에도 그런 요소를 넣기 위해 노력합니다! (물론 대개 #Fail)
    뭔가... 세상에 없던 걸 만들어 낸다! 정도는 못해도...
    제가 만들어 놓은 생각의 틀 정도는 스스로 계속 부수려 하고 있어요.
    그게 특징이라면 특징이겠네요...
  • profile
    정이:) 2014.01.29 14:54
    흐흐! 여러가지 시험해 보는 것은 좋은거라 생각합니다!ㅋㅋ
    여러가지의 경험에서 여러가지의 발상이 나오고,
    그래야 점점 다양한 작품을 만들 수 있으니까요!ㅋㅋ

    시스템을 어떻게 배치해야, 사람들이 자연스럽게 진행을 할까,
    어떻게 하면 사람들이 신선한 분위기를 느끼고 재미나게 플레이 할 수 있을까..
    만약 내가 플레이를 한다면 어땠으면 좋을까..

    흐흐 ㅋㅋ 그런 작업이 게임 만들면서 재미있는 부분인것 같슴당!ㅋ
  • ?
    모쟁 2014.01.29 10:07
    '주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심지어는 주제없는 게 주제가 된 적도 있지만...
    하나의 키워드가 있고 게임에서 그걸 아우르게 하려고 하네요.
    그 외 도트 노가다라던가...
  • profile
    명란젓 2014.01.29 10:13
    도트트!
  • profile
    정이:) 2014.01.29 19:48
    어므나! 주제! ㅋㅋ
    마치 아무것도 그리지 않은 것이 그림이라던가 하는 느낌이려나요!ㅋㅋ

    으니이.. 도트 노가다 라니이..ㅇ>-<

    흐흐! 모뱅님 하면은 당연 도트가 돋보이죠!:D
  • profile
    하얀악어 2014.01.29 12:50
    헉... 동화같은 분위기가 끝이라니 왠지 뜨끔하네요
    나름 반전을 꾀하는 스토리텔링이 매력이라고봅니다.
    흔히 라이트노벨에서 쓰이는 기승전결을 잘 다루되
    너무 강렬하지도않은 반전을 꾀하는것이
    제 게임의 매력이라고 볼수있겠네요
  • profile
    정이:) 2014.01.29 20:03
    흐흐.. 동화같은 분위기는,
    이미 스팀이나, 혹은 인디게임 페스티벌에서 열리는 게임들은 거의 갖고 있다고 해도 무방하니까용...
    ㅇ>-<

    FEZ나 ,JOURNEY나, ICO도 그렇고, 한국 개발자가 만드신 클래식 나이트 라는 게임도 그렇고..

    문제는 그 동화적인 분위기를 얼마나 게임에 묻어나오게 하고,
    얼마나 사람들을 매료시킬 수 있느냐가 주된 관건인것 같습니다!

    흐흐.. 게임에 주제가 있다면 더욱 좋겠죠!ㅋㅋ
  • profile
    하얀악어 2014.01.29 20:52
    헉..ㅠ 갖고싶은 게임들이 많은데 부럽네요ㅠㅠ
    저도 인디게임을 사랑하지만 세일을 전부 놓치고.. 흐읍ㅠ
    동굴이야기. 론서바이벌. 바인딩오브 아이작 등은 아시려나요ㅋㅋ
    저도 나름 인디게임들은 꿰뚫고있는데 또다른 동지를
    만나니 반갑네요ㅋㅋ
    특히 동굴이야기는 대작이다! 라고 감히 말할수있슴니다!
    꼭 해보세요ㅋㅋㅋ
  • ?
    요야 2014.01.29 16:39
    흠흠.. 여기있는 분들은 다들 하나씩 개성이 보이시니 저는 그저.. 부끄럽군요
    어서 자랑할 수 있을만큼 멋지게 게임을 만들어서 저도 말을 꺼낼 수 있어야 할텐데요 ㅋㅋ
  • profile
    정이:) 2014.01.29 19:54
    흐흐.. 저도 아직 첫작 제작중인걸요 ㅋㅋㅋ
    그렇다고 첫작이니 미숙해도 된다 라던가, 그런 마음가짐은 갖고 싶지 않습니다!

    사람은 사람마다 분명 잠재력이 있는걸요!
    그걸, 자기 자신이 그런 말을 하면서 가로막아서는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흐흐! 분명 요야님도 멋진 게임 만드실 수 있을거예용!
  • ?
    요야 2014.01.29 20:28
    ㅎㅎ 고마워요~ 정이님도 파이팅!!이에요!!
  • ?
    페렐 2014.01.29 18:54
    절망과 비극!!... 아 이게 아니라..

    스토리적 완결성/상징성 등등 좀처럼 볼 수 없는 독자적이고 특이하면서도 여러가지가 담겨있고 굉장히 많은 것이 함축된 스토리를 쓰고자 합니다.
    한 번 즐기고 말 것이 아닌, 계속해서 사람들이 뒷이야기를 생각해보고 싶어하는 그런 게임을 만들고싶네요ㅎ
    그래서 설정도 은근히 많이 집어넣는 등 파고들기 요소를 열심히 쑤셔넣고 있습니다ㅎ

    ..딱히 제 게임 캐릭터들을 코믹월드에서 보고싶어서 그러는 건 아닙니다..!
  • profile
    정이:) 2014.01.29 19:52
    어므나! ㅋㅋㅋ
    진짜 자기가 만든 게임이 코믹마켓 같은데에 나오면 되게되게 뿌듯하고 신날 것 같아요!ㅋㅋㅋ

    흐흐 ㅋㅋ
    설정에 은근히, 모르는 사람은 그냥 스윽 넘기는데,
    아는 사람은 '맞아 맞아!' 하고 공감 할 수 있는 그런것들이

    약간, '파고드는 요소' 중 하나이려나요..ㅋㅋ 잘 모르겠습니다..ㅇ>-<

    흐흐 ㅋㅋ 뭔가 그런것들은 매니아면 매니아 일수록 알아가는 재미가 있으니까요!ㅋㅋ
    그런 거 좋은 것 같습니다:) ㅋㅋ
  • ?
    돌치나 2014.01.30 01:36
    ㅠㅠ저도 사람들이 뒷이야기를 뒷조사하고 싶은... 계속 생각나는 그런 게임을 만들고 싶네요ㅎㅎ

    제 게임 캐릭터를 코믹월드에서 보면 진짜 재밌을 것 같아요
    길가다가 어라? 저거 예전에 내가 그린 캐릭터잖아? 이런 느낌...?
  • ?
    돌치나 2014.01.30 02:03
    이 글에서 제목보고 바로 눈이 확 들어왔네요
    게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또 하나의 "개성"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런 개성이 게임만의 매력이 되고 많은 사람들에게 생각치도 못한 참신함이 되어서 인상을 심어준다면 이것또한 대작의 한 요소가 되지 않을까 싶네요.

    일단 제 게임은 원래는 탈출하는 프리호러게임에서 영감을 받았고, 탈출류의 게임을 기획하였는데, 고민하면서 그런 전형을 버리고 모험을 하는 느낌의 게임의 모습이 되었네요.
    다만, 기회비용이라면 호러 어드벤쳐의 느낌보다는 어드벤쳐라는 큰 틀에서 이해해야하고..
    (이전에는 only호러였다면 지금은 판타지 어드벤쳐+호러요소?)
    무엇보다도 호러게임을 연출함에 있어서 편리함은 버렸지요.. 또 뭣도 아니게 되어버릴 수 있는 가능성도 있고...

    하지만 결국 이렇게 고민하면서 찾은 제 게임의 개성이고, 한번 갈아엎을때 그동안 기획한 것을 버려야해서 마음도 아팠지만 그래도 지금이 전보다 더 만족스러운 게임의 모습이 되어가기에 후회는 없습니다.
  • profile
    NewSet 2014.02.01 00:51
    거울로 시점을 바꿀 수있어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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