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 제작 강좌

1. 2K (2000, 2003) 페이스칩 사이즈


 Chara1.png 2K 페이스칩_2.png

 

 : 한 칸은 48*48입니다.

그리고 가로 4칸, 세로 4칸해서 총 16칸이 한 세트가 되고요. (전체사이즈 192*192)


배경이 투명해지는 걸 원하지 않는다면 파레트의 0번색을 전혀 쓰지 않은 잉여한 색으로 두면 되지만

그게 뭔지 전혀 모르겠고 아무튼 배경이 투명해지는 걸 원하지 않으실 경우...

저렇게 투명색 지정용 칸을 따로 두시면 되겠습니다.


※파일에 256색 제한이 있으며, 크기는 고정입니다.

더 큰 사이즈로 하고 싶으시다면 '얼굴그래픽 설정' 대신 '그림의 표시'를 이용하세요.


2. VX, VX ACE 페이스칩 사이즈


Actor1.pngACE.png


 : 한 칸이 96*96이고 가로 4칸, 세로 2칸 해서 총 8칸이 한 세트가 됩니다.

(전체사이즈 : 384*192)


크기 고정입니다.

+가끔 한 칸짜리 그림만 넣고 이상하게 된다고 하는 분이 있는데, 8칸이 기본입니다.

+더 큰 사이즈로 하고 싶으시다면 얼굴그래픽에서 설정하려고 하지 마시고 '그림 표시' 기능을 이용하세요.


3. 왜 XP는 없나요?

XP에는 기본적으로 얼굴 그래픽 표시 기능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때문에 XP에서 얼굴 그래픽 비슷한 걸 넣으시려면 그림의 표시를 이용하셔야 합니다.

이 경우 정해진 크기는 없기 때문에 굳이 적지 않습니다.

Who's 모쟁

?

잉여 도터, 알만툴 게임 제작자

http://kenamakf.com

http://blog.naver.com/mojaeng


연락은 mojaeng@gmail.com / 트위터 @mojaeng<이쪽으로

(도트 관련 부탁은 받지 않습니다...)

Comment '13'
  • ?
    불곰 2014.02.04 00:34
    ㄷㄷ.. 페이스칩도 한땀한땀 도트찍어서 만드는거였어요...?
  • ?
    모쟁 2014.02.04 00:37
    도트로 해도 되고 그려도 됩니다.
    일러처럼 그린 다음 조금 축소해서 쓰는 게 무난한 루트죠.
    축소빨 받기도 하고...
  • ?
    불곰 2014.02.04 00:49
    시간이 아주 오래걸릴것 같은데용.. 안그려봐서 모르겠네요
    흠.. 그럼 상대적으로 페이스칩을 찍는사람이 더 그리는사람 보다 많을까요?
  • ?
    모쟁 2014.02.04 00:54
    숫자는 도터<<<<일러스터기 때문에...찍는 사람보단 그리는 사람이 더 많을 겁니다.
    그리고 게임 스타일에 따라서 다르겠죠.
    도트 느낌을 살리고 싶다면 페이스칩도 도트로 가는 거고...
    도트로 한다면 선 정리를 그리는 것보다 더 신경써야 하기 때문에
    웬만하면 그냥 그리는 걸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 ?
    /(-_ㅡ)ㅡ+ 2016.05.09 11:37
    저걸 도트로?! 히익
  • profile
    오랫동안 2015.04.28 23:53
    저거 8개가 기본이라는건 무슨 뜻인가요??
  • ?
    모쟁 2015.05.03 14:12
    페이스칩 한 파일에 얼굴이 8개가 들어가야 한다는 얘깁니다;;
  • profile
    오랫동안 2015.05.03 15:21
    한사람이 8개요 아니면 각기 다른 사람 8개요? 다 안넣으면 안되는거에요? 게임안에서 등장인물이 8명이 안되면 어쩌나 싶어서...
  • ?
    모쟁 2015.05.03 21:34
    하나만 필요하면 한 칸만 채우고 나머지는 공백으로 두시면 되지 않나요...
    사이즈를 작게하면 이상하게 떠서 전체 크기는 맞추셔야 합니다.
  • profile
    오랫동안 2015.05.04 11:50
    아...답변 감사합니다!
  • profile
    각쿤 2016.01.31 22:16
    기준이 픽셀인가요?
  • ?
    모쟁 2016.02.01 15:55
    네 픽셀입니다
  • ?
    쯔꾸르하는윤우 2016.05.08 09:08
    xp는 페이스칩스크립트 쓰면됩니다 한얼굴만 가능하고
    128*128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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