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외의 다른 그래픽도 마찬가지지만...
기본칩을 뜯어서 살펴보거나 도움말 읽어보면 알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분들이 캐릭터 도트 질문을 하시는 것 같아 적어봅니다.
※우려하는 바가 있어서 적지만, 다른 사이트로 가져가지 마세요.
1. 2K (2000, 2003) 캐릭터칩 사이즈
: 한 칸은 24*32입니다. 한 캐릭터당 가로 3칸 세로 4칸입니다.
방향은 상, 우, 하, 좌. 걷는 발은 오른발-차렷-왼발(발 방향 순서는 바뀌어도 무관합니다)
2. XP 캐릭터칩 사이즈
: XP는 다른 버전들과 조금 다릅니다.
우선 한 칸은 32*48이고, 한 캐릭터당 가로 4칸 세로 4칸입니다. (때문에 VX이후로 옮긴다면 변환필요)
방향은 하,좌,우,상 순이며 걷는 발은 차렷-오른발-차렷-왼발 (발 방향 순서는 바뀌어도 무관)
XP에서는 한 캐릭터씩만 적용됩니다. (전체 사이즈 128*192)
※색상 수 제한, 크기 제한이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캐릭터의 크기를 더 크게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비율을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한 칸의 크기가 커지면 다른 칸도 맞춰서 키워줘야 합니다.
(한 칸만 100*100으로 하고 다른 칸들은 32*48로 남겨두면 안된다는 얘기)
3. VX, VX ACE 캐릭터칩 사이즈
: VX이후로는 2K와 비슷한 규격으로 되어있습니다.
우선 한 칸은 32*32, 캐릭터 하나가 가로 3칸 세로 4칸입니다. (때문에 XP로 옮긴다면 변환필요)
방향은 하,좌,우,상이며 걷는 발은 오른발-차렷-왼발. (발 방향 순서는 바뀌어도 무관)
가로 4명 세로 2명씩 8명을 배치할 수도 있고
이름 앞에 $을 붙여서 한 캐릭터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 $파일이름.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