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요즈음 버닝해서 제작능력을 쌓고있는데요...


문득 이런 생각이 들더군요...


한달이나 두달 혹은 그 이상을 걸려 게임을 만들더라도


이게임 뭐야 시간낭비다 <-- 이런 다른 제작자들의 반응을 보거나


(뻔하죠 뭐..참신한 맵배치나 참신한 시스템=자기가 베낄만한거-> 없으면 이런 사람들한텐 시간 낭비죠)


혹은 스토리로 깜짝 놀라게 해 주려고 했는데 아프리카 동영상 하나 띡 올라오고 게임은 저 멀리 뒷페이지로...


이런 상황이 펼쳐진다면...

한달 혹은 두달 혹은 몇년이 걸렸을 지 모를 고생은 참 허무하게 끝나고 말겠죠.


시나리오 작법책에도 이런 경고가 있답니다.


"미완성된 시나리오를 다른 사람에게 읽어주는 것은 대단히 좋은 스토리 교정 방법이다. 

그러나 동료 작가들에게 읽어주지는 마라. 그 사람들은 어디서 봤다고 했거나 자기도 같은 생각을 했다고 말할 것이다.

그러면 당신은 의욕이 꺾이게 된다. 의욕이 꺾이는 건 창작에 대단히 해롭다"




아방스라는 곳이 많은 정보와 자료가 있는 훌륭한 사이트이긴 하지만

완성한 게임을 올리기에도 좋은 커뮤니티인지는 고민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룰 같은 게 있었으면 좋겠어요. 완성작이 업로드된지 2주 가량은 아프리카 촬영 금지라던가.

(여기서 니겜이 겜이냐라던가 너같은놈의 겜은 촬영안해 등은 정중히 사양하도록 하겠습니다.)


채팅창을 지키다가 어떤 분이 "여기 재밌는 겜은 뭐가 있나요?" 하고 묻는 것을 봐서 이 글을 쓰게 됐네요.


실황으로 게임 전체를 찍어 올리고 촬영당한 겜의 우수작 투표에다가는 보류를 던지는 것을 봐서...

그런 식이라면 유입된 맑은물들이 재밌는 겜은 어떻게 찾으라는 건지 의문이 드네요...

현재 추천기능이 있긴 하지만 추천을 해도 얻어지는게 거의 없다보니 추천 눌러주시는 분들이 거의 없네요...

(in*en 정도 수준의 포인트 관리 제도만 있더라도 커뮤니티가 확 살아날 것 같은데..)



알만툴 게임의 황금기가 지나버려서 커뮤니티가 식어가니 이런 걸지도 모르겠지만...

장시간 강좌를 듣고 있다가 문득 이런 생각이 들어서 써봤습니다.


사실 이런식으로 방송 촬영이 이루어지는 상황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게임이라면...


내용 다 알고해도 재밌는 액션성있는 쫓고 쫓기는 게임이나 낚시게임(게임오버당한 실황자를 보고 즐기는게임) 정도겠네요.

그러니 왜 맨날 아오오니 아류작 아니면 게임오버 공포물 혹은 낚시물만 올라오느냐고 할 수도 없을것같아요.



요즘 메이저 게임 회사들은 자사의 게임들을 촬영해서 유투브에 올리는 행위를 제재하기 시작했다네요.

Who's sudox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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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오는 밤의 의뢰인>잠시 연기


<진의 일기장> 

월드맵 완성, 

튜토리얼 완성, 

프롤로그 완성,

메인스트림 기획 중...


L O A D I N G ········

Comment '6'
  • ?
    모쟁 2014.01.27 16:52
    충분히 들법한 생각이지만 꼭 그렇지도 않다는 생각이 들어서 적어봅니다.

    1. 베낄만한 게 없으면 시간낭비니까 안한다?
    제작자분들도 굉장해보이는 게임을 봤을 때
    이건 제작에 도움이 될 것 같으니 해서 베껴야겠다.하기보다는
    재미있겠다. 해서 플레이하는 경우가 많을 거라 생각합니다. 일단 저는 그렇습니다.
    저라면 참고가 필요하다면 알만툴 게임이 아니라
    상업용 게임에서 그걸 찾겠죠. 훨씬 넘사벽급의 게임이 많으니...

    만약 그저그런 게임이라서 안하고 지나간다면 그런 게임은 베낄 게 없어서 안한다라기보다는
    '단순히 재미없어 보여서' 안하는 것입니다.

    2. 실황 때문에 게임이 묻히는 것만은 아닙니다.
    일직선 진행의 게임이라도 실황을 본 이후에 받아서 직접 플레이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재미있어 보인다면 내용을 다 알고도 해볼 마음이 듭니다.
    게다가 몇몇 게임을 보면 실황에서 실컷 욕을 먹으면 먹었지
    다운로드 수는 잘 오르는 게임도 있더군요.

    실황을 금지할 수는 있겠지만 실황을 원하는 제작자도 많으니
    제작자 개인이 금지하는 정도가 가능할 테고,
    그렇게 해도 금지를 어기고 할 사람은 다 하기때문에...(이하생략)
    차라리 우회적으로 멀티엔딩으로 게임을 만드는 편이 더 좋겠다 싶네요.

    3. 실황하고 투표에 보류던지는 거.
    이건 나쁜 게 아닙니다. 이 얘긴 어느분 저격글처럼 보이기도 하네요.
    아방스의 투표 기준은 재미입니다.
    재미없어서 보류표 던졌는데 어디서 재밌는 게임을 찾냐니요...
    만약 정말 재밌는 게임이라면 그 보류표는 그저 일부의 의견이 되고
    그 게임은 결국 통과가 될 겁니다.

    4. 만약 지금 상태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옆동네 네코 사이트를 가시면 됩니다.
    제작자 수 <<< 플레이어 수인데다가
    추천도 넘쳐나고 평가도 후합니다. 추천게임과 베스트게임을 보시면 아실겁니다.
    하지만 그 상태가 sudoxe님 마음에 드실지는 모르겠네요.
  • profile
    2014.01.27 17:06
    1. 말하고자 하시는 요지가 뭔가요?
    1-1. "사이트의 재밌는 게임이 뭔가"
           -> 저는 아방스에서의 재밌는 게임은 걸러걸러 우수작으로 가고 있는 중이라 봅니다.
               그 중에 수많은 탈락작들이 있었죠. 아쉽게 떨어졌거나, 진짜 재미가 없었거나.
               또, 우수작 신청을 안하셨다 뿐이지 완성작 게임 중에도 재밌는건 분명 있었습니다.
    1-2. 동료 제작자들이 모이는 건 좋으나 게임 공개하기엔 좋지 않은 사이트로 보인다.
           -> 오히려 같은 제작자분들이기에 주고 받을 수 있는 조언과 충고가 있을텐데요.
               뭐 그런식으로 보면 인터넷 상 어디에도 무료 공개해봐야 좋을 거 없습니다.
    1-3. 시간 들여서 만들어봤자 '시간낭비다 or 실황 올라오고 땡' = 허무하다
            참신함 등 자기가 베낄만한게 없으면 시간낭비라고 한다
           -> 라고 보시는 시각도 좀 딴지를 걸고 싶어집니다. 시간 낭비라고 느낄만한 재미 없는건
               그냥 순수하게 시간 낭비인거예요 진짜로. 그럴만한 게임을 해버린거니까.
               책임이 누구한테 있나요 그런 소리 듣게 된게.
               물론 플레이한 본인의 책임도 있겠지만, 허무한 게임을 만든 사람 아닐까요?
               sudoxe님은 제작자로서 뭘 원하는건가요??

    2. 실황 금지 등에 대한 생각
     -> 1.에서 말했듯 요지를 파악하기 힘들었기에,
        무지한 저로선 이 말씀은 일단 왜 나왔나 싶네요. 대체 무슨 어찌된 흐름으로.
        여기 재밌는 게임 뭐있나요? -???-> 실황으로 찍어올려 촬영'당한' 게임 -????-> 우수작 투표에는 보류 -?????-> 그런 식이라면 유입된 맑은 물이 재밌는 게임 어떻게 찾 ??????
        막말로 그냥 '재밌는 게임 어디서 찾나' 같은건 구실에 불과하고
        그냥 제 썩은 이 눈엔 '게임 실황' 게시판과 실황 자체가 꼴뵈기 싫으신것처럼 보입니다.
        지금 발언이 거칠어진 점 죄송합니다만 할 말은 해야겠습니다.
        업로드 2주간은 실황을 금해주셨으면 한다~ 라던가 그런 글은 개인적으로 쓰시면 되겠습니다.
        그런 글 보고도 2주 내에 실황같은거 하는 사람 있으면 비난 받겠죠.
        모쟁님이 이 부분을 위에 차분하게 잘 써주셨네요.

    3. 유튜브에의 제재는 정확하게 말하자면 '수익 창출'의 제재입니다. 일전에 링크한 적 있죠.
    http://cramgaming.com/youtube-getting-tough-video-game-monetization-12989/
    http://avangs.info/free_board/1213140

    [3. ]의 요지는 이겁니다.
    본문에는 마치 게임 플레이를 촬영해서 업로드하는 것(=실황자체를 제재 한다는 듯이 쓰셨지만
    그거 제재 안합니다. 그 영상 업로드로 수익 창출하는 것을 제재하는 겁니다.
    단순한 업로드는 오히려 홍보효과 나온다고 더 하라고 하겠죠.


    뜬금없이 뺨맞아서 댓글이 길어졌네요.
    보시는 분들 눈쌀 찌푸리게 만들어드려 죄송합니다.
    본문 보고 눈쌀이 쏘 매니 찌푸려져서 급히 씁니다.
  • profile
    습작 2014.01.27 18:59

    시나리오 작법서에 대한 내용은 논지로부터 이탈한 내용 같네요.^^;;

  • profile
    내손목아지 2014.01.27 19:01

    다른 중요한 말씀들을 위에서 하셔서 , 하고 싶은말 몇 마디만 하겠습니다.

    알만툴게임이 처음에 어떻게 퍼트려졌는지 아마 잘 아실겁니다
    아오오니가 대중에 '실황'으로 퍼트려졌죠
    물론 그전에 아는사람도 많았겠지만,

    어떻게 알만툴게임이 이렇게 널리 알려졌는가는 아오오니만해도 게임실황들이 한 몫을 톡톡히 했습니다
    실제로 저와 제 지인들만해도 , 알만툴게임 자체를 숱한 실황들로 접했고 유명한 PD대xx씨라던가 재밌게 실황 하시는분들도 많지요.

    제작자의 게임자체는 저작권이 있기 때문에 , 제작자 본인은 실황을 거부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많은 제작자들은 거부하지 않죠 .
    저는 뭐가 득이고 뭐가 실인지 잘 따져봐야 한다는 주의인데,
    이해득실을 잘 따지는 사람이라면 실황을 거부하기보다
    실황으로써 게임의 부족한 점을 피드백받고 ,
    그 실황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게임플레이를 '보여줌'으로써 결국 제작자의 첫 의도인 자기의 게임을 널리 알리는 좋은 방법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단점보다 장점이 많은 실황을
    단순하게 제작자의 게임을 단지 플레이 하지 않았다고 그 게임의 장점을 모르는게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정말 재밌는 게임이라면 게임 플레이를 '보기만'해도 재밌기 때문이죠.

    제가 생각하는 실황은 ...게임이 실황자에 의해 실황되며 실황자 각 개인마다의 특성으로 그 게임자체의 가치를 높여주는게 아닐까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 profile
    Ver!tas 2014.01.27 19:35
    주장이 어쨌든.. 논지가 어쨌든, 그 회의감 자체에 대해서는 어렴풋한 공감이 갑니다.
  • ?
    AltusZeon 2014.01.27 19:40

    글이 조금도 정리되어있지 않아 정확히 무슨 말씀을 하시려는건지 잘 모르겠습니다.
    일단 저한테는 공감가는 내용이 단 한개도 없는것 같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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