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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lass Window_Base < Windo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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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ウィンドウ内容の作成(창 내용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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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f create_contents
contents.dispose
if contents_width > 0 && contents_height > 0
self.contents = Bitmap.new(contents_width, contents_height)
else
self.contents = Bitmap.new(1, 1)
end
end
위에서 보면 contents를 dispose시킨 후에 다시 비트맵을 불러내서 대입시키게 되어있는데요.
제가 궁금한 부분은,
contents.dispose 에는 왜 self가 없고,
self.contents = Bitmap.new(contents_width, contents_height)
self.contents = Bitmap.new(1, 1)
이 두 개에는 왜 self를 붙였는지.. 왠지 모르겠습니다.
시험삼아 dispose에 self 붙여봤더니, 동작에는 이상이 없더군요. 에러는 안 납니다.
근데 비트맵 대입시키는 두 개 코드에서 self를 떼어봤더니 dispose bitmap 에러가 납니다.
class Window_Selectable < Window_Base
def refresh
contents.clear
draw_all_items
end
이 부분에서 contents.clear란 코드가 있는데, contents가 dispose 상태라 clear시킬 수 없다는 뜻 같네요.
그럼 self를 뗀 것 때문에, 비트맵 대입시키는 두 개 코드에서 비트맵이 제대로 대입되지 않았다는 건지..
싶어서, 아래와 같이 코드를 수정하고 재실행시켜보니
class Window_Base < Window
def create_contents
contents.dispose
if contents_width > 0 && contents_height > 0
contents = Bitmap.new(contents_width, contents_height)
else
contents = Bitmap.new(1, 1)
end
p contents
p self.contents
end
class Window_Selectable < Window_Base
def refresh
p contents
p self.contents
contents.clear
draw_all_items
end
콘솔창의 결과가 이렇네요.
빨간 네모가 2개인 까닭은 refresh가 실행되기 전에 create_contents가 2번 실행되기 때문이고요.
일단 보시면
p self.contents는 일정한 메모리주소(메모리주소인진 사실 잘 모릅니다만 그렇게 보여서 일단 그렇게 부를게요.)
를 나타내는 반면에,
p contents는, create_contents메소드에서는 엉뚱한 값만 가리키다가,
refresh메소드에서는 self.contents와 같은 값을 가리키고 있습니다.
결국 결과적으로,
create_contents메소드 내부에서만
contents 와 self.contents 가
서로 다른 놈이라는 뜻인데,
왜 이렇게 다른 놈이 된 건지 너무 궁금합니다..
혼자서 해답을 얻어보려고 노력은 해봤는데,
여기까지가 한계인가 싶어서 다시 질문 올려봅니다.
(예전 질문은 답이 없어서 삭제함..)
제발 누군가 조언을 해주시길 간곡히 바래봅니다.. 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