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과 답변

Extra Form

module은 어떤 기능을 가지는 건가요?

RPGXP 도움말 읽어보면서 공부하긴 했는데

모듈에 대한 설명은 별로 없더라고요;;

다른 사람들이 짠 스크립트 보면 모듈이 많이 등장하던데

어떤 기능을 가지는 것인지, 어떻게 쓰는 것인지 가르쳐주세요!

Who's 여유로운 하루

?

즐기기 위해 삽니다.

열심히 놀겠습니다.

Comment '3'
  • profile
    Omegaroid 2014.01.21 15:16
    제 경우엔 쉽게 쓸 수 있는 변수 데이터 저장소 같은 개념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유지보수가 매우 쉬워집니다. XP는 제가 안써봐서 모르겠는데, VX의 경우 기본적으로 Vocab, Sound, Cache 같은 모듈을 만들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Vocab은 게임 내 용어와 메시지를 정의해둔 모듈인데 예를들어

    module Vocab

    # 상점 화면
    ShopBuy = "구입한다"
    ShopSell = "매각한다"
    ShopCancel = "그만둔다"

    end

    이렇게 되어 있을경우, Vocab::ShopBuy 라는 식으로 변수를 참조합니다. 이 경우엔 상점 화면에서 나타나는 선택지 메뉴가 되겠는데, 이것들 중에 "구입한다"를 "구매"라거나 "Buy"같은 걸로 바꾸고 싶을때, 이런식으로 모듈로 따로 변수들을 정리해서 만들지 않을경우 변경하는게 꽤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 클래스 내부에서 변수들을 일일이 다 찾아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기 때문이고, 매우 복잡한 스크립트를 만들었을경우 그런 변수들을 다 찾지 못해서 오류가 날 수도 있습니다. 반면 모듈로 변수들을 정리해두고 클래스에서 모듈 안의 변수를 참조할경우, 모듈 안의 변수 내용을 바꿔주는것만으로도 쉽게 수정이 가능하지요.

    모듈로도 클래스와 마찬가지로 메소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 방법은 좀 다릅니다.

    module Sound
    # 결정
    def self.play_decision
    $data_system.sounds[1].play
    end
    end

    이런게 좋은 예인데, 이렇게 해두면 Sound.play_decision으로 소리를 재생할 수 있고요.
  • ?
    여유로운 하루 2014.01.21 15:22
    감사합니다!
    뭔지 몰라서 헤메고 있었어요 ㅎㅎ
  • ?
    AltusZeon 2014.01.22 02:09

    개인적으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기능중에 하나가 「인터페이스」입니다.
    루비에서는 모듈이 인터페이스의 중요한 기능들을 갖고 있습니다.


List of Articles
종류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묻고 답하기 가이드 습작 2014.06.14 13184
RMXP RPG XP 칩 적용 어떻게 하나요. 2 훤>선 2014.01.23 1087
RMVX 게임시작할떄 3 아쳐 2014.01.22 742
RMXP 프로젝트 안에 BGM이 재생되지 않습니다 4 이룩 2014.01.22 746
RM2k3 아이템을 기억한 위치 제외하고 사용하면 게임 오버하는 이벤트 1 file 윌리스 2014.01.22 887
RMVX vx게임 일본어로 되어있는데 한글화 하는법쫌.... 4 Aroma 2014.01.22 908
vx ace 한글화후 스크립트 오류 4 file 이욜저욜푸욜 2014.01.22 1024
RMVXA [해결]전투 중 액터의 이미지가 표시되지 않습니다. CP's Battle Engine 스크립트 모드 3 7 file 풍지 2014.01.22 940
RMVXA VXA에서 파티 리더 인식을 시키려면 어떻게? 2 셀렉션 2014.01.22 775
RMVX 엔딩을 본 후 타이틀 바뀌게 하는 스크립트 월유라 2014.01.22 864
RMVXA 대화 자동 넘기기하는 법 좀 알려주세요 4 슈퍼울트라그레이트딜리셔스 2014.01.22 862
livemaker 게임은 한글화가 완전히 불가능한가요? 8 고봉도봉 2014.01.22 2037
RMVXA 이름 입력의 처리 한글화 방법좀 알려주세요 2 sudoxe 2014.01.21 978
RMVX 파티원 자동공격 5 안내문 2014.01.21 776
RMVXA gif 이미지를 전투 시작직전에 출력하여 컷인을 만들수있나요? 3 메이133 2014.01.21 877
RMVXA 필요 경험치 수치를 최저치보다 더 낮게 만들고 싶습니다. file sudoxe 2014.01.21 773
RMXP 애니메이션을 이미지로 만들고 싶습니다 5 file 이룩 2014.01.21 826
RMVXA 모듈의 기능은 무엇인가요? 3 여유로운 하루 2014.01.21 629
RMVX 기본 크리티컬 발생 확률이 몇퍼센트인가요? 2 디프링 2014.01.21 836
RMVXA 일정확률로 패시브를 활성화 시키려는데 1 어쩌라고요 2014.01.21 809
RMVXA 캐릭터 이름 표시 스크립트 1 위은 2014.01.20 959
Board Pagination Prev 1 ... 266 267 268 269 270 271 272 273 274 275 276 277 278 279 280 281 282 283 284 285 ... 517 Next
/ 5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