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냥 문득 제작 도중에 느낀건데..
왜 하필이면 y축 방향이 일반적인 좌표를 표시할 때와 반대일까? 란 생각을 가끔 했습니다.
지금은 익숙해졌지만 처음엔 계속 헷갈려서 귀찮더라구요..
오늘 원경맵 사이즈 실험을 하면서 맵 사이즈를 늘렸다 줄였다 하면서 뭔가를 느꼈습니다.
아래와 같이 맵 사이즈를 증가시켰을 때, 평소에 쓰는 좌표 방향과 알만툴의 좌표 방향을 표시해 봤습니다.
차이점을 아시겠습니까?
원래 좌표 방향대로 쓴다면 기존 사이즈의 특정 위치의 y축 좌표값이 새로운 사이즈에서 변해버리는 겁니다!
즉, 맵좌표를 사용하는 이벤트를 만들어 놓고, 필요에 따라서 맵 사이즈를 변경할 경우 기존에 있던 맵 좌표의 y축 값이 전부 변해버려서 좌표 설정을 일일이 전부 다시 해야할 상황이 벌어지는 것입니다.
다른 이유가 더 있겠지만서도..
그냥.. 그렇다고요..
(애초에 맵 사이즈 변경할 때 오른쪽과 위쪽으로 변경되도록 했다면 굳이 y축 방향을 거꾸로 할 필요도 없을텐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