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예전에는 우리나라에서도 알만툴로 만들어진 수작이 많이 나왔었지만...

지금은 해외 게임들에 전부 묻히고

우리나라 알만툴계가 침체된 사이 외국에서는 투더문이라는 걸출한 명작이 탄생했고,

알만툴이라는 우리나라식 명칭도 일본식 명칭인 쯔꾸르에 밀린지 오래고

게다가 해외 게임들 중에는 인디게임의 특성 탓인지 청소년들이 해선 안 되는 공포게임같은 유해한 게임들도 많지만 그런 겜이 인기를 끄는 씁쓸한 현상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아마 아오오니라는 게임이 화제가 된 이후부터 그런 류의 잔인한 알만툴 게임이 인기를 끄는 것으로 보입니다.

너무 그쪽 장르로 편중이 되는 것도 알만툴 이미지를 안 좋게 만드는 주범이라고 봅니다.

몇 년 전에 mbc에서 고문게임이라는 플래시게임이 초등학생 사이에서 인기를 끈다는 뉴스가 나온 적이 있었습니다만,

지금 알만툴계 돌아가는 꼴 역시 언론에서 마음먹고 취재하면 충분히 문제될 수 있습니다.

여성부에게도 좋은 빌미를 주게 되는 건 말할 필요도 없을 것입니다.

국내 알만툴계가 이 꼴이 난 책임은 창조도시에 있지 않나 생각해 봅니다.

수 년 전부터 운영 면에서 삐걱거리기 시작했고 알만툴을 버리니 마니 했고

그래도 예전엔 국내 알만툴계를 대표하는 사이트였습니다.

그런 사이트가 몰락해버리니 알만툴 자체도 지금 꼴이 난 것이라고 봅니다.

아방스가 지금이라도 알만툴계를 다시 부흥시킬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우리도 투더문 같은 게임 충분히 만들 저력이 있다는 것을 보여줘야 하지 않겠습니까.

Comment '15'
  • ?
    중꿔사랑 2014.01.19 06:18
    기승전창도인가여.. 집에서 잠자고있던 창조도시 운영자 부들부들...;;
  • ?
    스리아씨 2014.01.19 10:06
    한국은 프로의식보다는 취미로 만드는 편이니까요;;
  • profile
    Ver!tas 2014.01.19 11:08
    어렵게 생각할거 없이 아마게임계라는 파이에서 알만툴이 죽고 다른것들이 그만큼 많이 차지한겁니다. 어찌보면 당연한 일이고 이 파이를 예전으로 돌리는것도 쉽지 않겠죠
  • profile
    파치리스 2014.01.19 11:45
    알만툴로 돈 벌 수 있는 루트가 생기거나 한국사회구조가 취미생활을 많이 할 수 있는 구조로 바뀌길 바라야죠...고딩들은 야자에 대딩들은 스펙전쟁 사회인들은 야근,주말특근에 찌들어사는 사회구조에서 투더문 같은 게임을 만들 기회가 얼마나 나오려나...
  • profile
    Ver!tas 2014.01.19 11:50
    습관적으로 RT버튼이 어딨나 찾았네요. 공감
  • profile
    2014.01.19 11:51

    글에「」만 있었더라면 ㅋㅋㅋㅋㅋㅋㅋ 아 음 죄송합니다 ㅋㅋㅋㅋ

    뭐 그리고 알만툴계의 발전 가능성은 아직 많습니다.
    그런데 그 가능성중에 하나를 네이버 까페의 모 까페에서 매니저가
    「어떤 대회」를 먹튀하고 자기 까페 유입수 늘리기용으로 쓰고 잠적한
    쓰레기같은 인간때문에 싹 쪼금 키우다가 그거 잘라서 지가 쳐먹고 튀었죠.
    쌍욕해도 됩니다. 그 인간한텐.
    그리고 이 까페 뿐만 아니라 다른 몇몇 사이트가 더 있지만 그건 일단 접읍시다.

    또 하나, 요즘도 우리나라에서 알만툴로 만들어진 수작은 제법 나오고 있습니다.
    많이 퍼지거나, 알려지지 못했을 뿐이고, 또 제작자분이 퍼뜨릴 생각도 적었습니다.
    퍼뜨릴 생각만 가득했던 어떤 「뭐시깽이 러쉬」는 게임 질이 너무 낮았죠.


    제작자들의 연령이 오르면 오를수록 우리 나라가 참 게임 제작이라던가

    그런걸 하기보단 먹고 사는 길 찾는 것을 위해 이런 쪽을 버려야한다던가

    그런 구조적인 안타까움에 대해선 뭐라 말할 길이 없습니다.

    근데, 그래도 할려면 할 수 있습니다. 할려면 할 수 있어요.


    물론 게임 만들어서 돈 쉽게 벌수 있으면 좋겠죠.

    하지만 애초에 뭐 어느 길을 걷더라도 돈 쉽게 벌 수 있는 방법따위 없... 이건 뭐 삼천포 딴소리고.


    국산 제작자 구스타브 님의 「Disorder」라는 게임은 아시는지요?
    대체로 왜산 알만툴 게임을 번역해서 수입해오는 우리나라 실정에서,
    이 disorder는 일본어로 번역되서 역수출하기도 했습니다.

    다만 그 사실이 그렇게까지 많이 알려지진 않았을 뿐이지요.
    그런 것 뿐입니다.

    뭐 왠지 잘 알고 계실 법한 이야기를 구태여 다시 했네요...
    뻔한 결론을 말하자면, 너무 부정적으로는 보지 맙시다.

  • profile
    스틱커쳐 2014.01.19 12:54
    뭐.. 좀 전문적으로 만드는 건 RPGXP가 국내에 정발이 되지 않다보니 그런걸수도..
  • ?
    제로니모 2014.01.19 14:49
    아방스에서 알만툴 역사상 아오오니,투더문급의 대작3개 이상 나오면
    꽤 유명해질 수 있습니다.
  • ?
    돌치나 2014.01.19 15:28
    게임 제작에 종사하는 분들중에서
    나이가 어느정도 되시는 분들의 경우 량님 말씀대로, 현실적인 문제로 버리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선 나이와 제작실력이 절대비례는 아니지만, 대체적으로 나이가 많으면 특기를 더욱 전문적으로 갖추고 있어서 어린 초중고등학생 제작자분들보다는 성인제작자분들이 더욱 좋은 퀄리티를 뽑아내는 경우가 많지요

    나이에 따라 버리게 되는 이유는, 고딩때는 야자하랴 모의고사 준비에 내신공부 대학생때는 남자의 경우 군대 문제도 있고 후에는 취업문제
    또 알만툴로 만든 게임이 포트폴리오로 인정 받기 힘들게 되기에
    어디까지나 취미껏 만드는 경향이 있습니다.

    실력자들은 정말 많습니다. 시스템 구현이나 그래픽 제작에서 많은 실력자들을 봐왔기에..
    하지만, 관심이 거의 일본게임에 집중되어있는 것도 문제이고, 번역게임만을 주로 찾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이런 실상도 하나의 마이너스가 되지 않는가 싶습니다.
  • ?
    페렐 2014.01.19 15:41
    실황 탓도 있을 거예요.
    방송에 쓰이는 게임들은 더 자극적이어야 하다보니 그 쪽 수요가 높아지고, 그러다보니.. 이하 생략 ㅡㅡ;;
  • profile
    명란젓 2014.01.19 16:13
    음....! 저는 이에 대해선 좀 반대입장을... 사실 실황덕분에 그나마 이런 툴이 있다는거라도 아는게 아닌가 합니다. 사실 이러니저러니 여러가지 이유를 가져와봤자 사실은 알만계가 죽어가는 이유는 다른 한마디로 일축될수 있지 않나 싶습니다...
    다른 할만한 일이 훨씬 많은거죠.. 더 화려하고 자극적인게 충분히 많은데 이런 마이너한 창조활동을 굳이 할 필요가 없는게 사실이아닌가 싶습니다.. 물론 한국적 특색이란 양념도 좀 치겠지만요



    어쩌다보니 페렐님 답글에 이 글에대한 의견까지.....으으 모바이이일
  • ?
    일단 2014.01.19 16:23
    개인적으로는..
    걸작, 게다가 투더문 정도의 작품을 낼 실력이 있다면,
    사실 알만툴에 집착하지 않는 편이 더 좋은 작품을 쉽게 뽑을 수 있고 해서,
    그런 게 아닐까.. 싶네요. 수익적인 면은 차치하더라도... 말이죠.
  • ?
    주커버그 2014.01.19 19:24

    이런 고민에 빠져있을 시간에 게임을 만들면 됩니다.

    본문을 보면 일단 안되는게 다 뭔가 외부의 요인에의해서라고 생각을 하시는것 같은데.


    안되는건 남의탓이 아니라.

    안되는건 내탓이고. 잘되는건 남의탓입니다.


    어차피 다른이들에게 기대하며 살필요없고.

    투더문이 필요하면 본인이 직접 투더문같은 게임을 만들면 되는 문제입니다.


    그런데 그러자면.

    시간도없고.

    재능도없는것같고.

    막상만들어도 돈도안되는데..라는 생각도들고.


    결국 본인의지가 안되서 본인도 못만드는 것이죠.

    근데 그걸 왜 굳이 해외게임의 탓이고.

    공포게임의 탓이고.

    아프리카방송의 탓이고.

    커뮤니티사이트 탓

    인가요.


    분나쁘게 듣지마시고.

    또 뭐 글쓴이분께서 투더문을 능가하는 게임을 지금 개발중이신지도 모르기때문에 제가 오해했다면 사과드립니다만.


    아무튼 아마추어게임개발의 키는 개인이 가지고 있습니다.

    쉽게말하면 만드는 사람이 어떤 마음으로 어떤 각오로 임하느냐에 따라서 결과물이 결정이 나는 분야지요.

    상용게임은 여러가지 요소들이 복합적으로 작용될 수 있으나.

    아마추어 라는 것의 장점이 바로 이런점 입니다.


    그러니 굳이 왜이렇게 됐을까..

    할 필요도없고.

    왜 이렇게 됐는지는 제생각에는 그냥 아마추어들이 별로 게임을 열심히 만들만한 매력을 못느끼고.

    그 시간을 롤을 하거나 뭐 기타 다른 여가를 즐기는것에 쓰는게 즐거워서 그렇고.

    공포게임류가 부각되는건 아프리카 방송에서 각광받으니 거기에 영향을 받은 사람들이 거기에 집중해서 그런것이고.

    그런점에서 전 아프리카 BJ들 훌륭하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나마 완전 죽었던 쯔꾸르 시장을 다시 불씨를 살렸다는 점에서 말이죠.


    여튼 그런것 아니겠습니까.


    그러니 굳이 피차 자유롭게 만드는 것에 목적을둔 아마추어끼리

    서로 왜 못하고 있느냐고 탓하기보단.


    그냥 본인이 직접 시간을 투자해서 개발을 열심히 하면 됩니다.


    외부환경때문에 못한다는것은.

    자기가 의지없음을 남에게 말하기가 쪽팔리니까.

    그냥 변명이라고 하는 말이라고 봅니다.


    현재도 의지가 충만한 아마추어 제작자들이

    보이지않는 곳에서 세상을 깜짝놀라게할 작품을 만들겠다는 자신감으로 사력을 다하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그러니 지금당장 게임을 만들러 갑시다.

  • profile
    Omegaroid 2014.01.19 21:00
    창도의 몰락 때문에 알만툴이 몰락했다니 참으로 대단한 분석 나셨군요 하하하.
  • ?
    똥똥배 2014.01.19 23:44
    그냥 외국에 비해 우리나라가 먹고 살기 힘들어서 그런 거라고 봅니다.
    일본 정도만 해도 알바하면서 먹고 살 수 있으니까 자기 좋아하는 일 계속 할 수 있는데
    우리나라는 임금도 짜고 회사에서는 야근 많이시키고 하니까 성인된 이후는 힘들죠.
    결국 학생 수준에서 만들다가 그 정도에서 끝나는 게 보통이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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