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제 기준은 「」입니다.





라는 느낌으로 뭔가 글을 쓰려고 했는데 그냥 그대로 내용물 채워서 썼네요.


뭐 투표소에 투표할 때도 이렇게 쓰고 있는데



가점요소, 감점요소, 총평, 그리고 세부적으로 스토리-디자인-사운드-밸런싱-시스템의 5항목


으로 작성하는데-



이 모든 요소들을 그 자체를 평하려는게 아니라 게임의 '재미'와 어떻게 연결이 되는가


어떻게 그 역변수라고 할 수 있을 '지루함'을 피해가는가


를 두고 심사하는 편이네요.


「재미 지상주의」 라고 할까요.


아무리 도트가 거지같고 개판에 스토리가 산으로 가도 「그게 재미가 있으면 됩니다」 란거.




잡썰 16번에서 썼던가요 아마도  http://avangs.info/study_rpg/1071105


스리슬쩍 말은 한거 같은데,


잘 만든 게임, 우수한 게임이 있고 재밌는 게임이 있는데


저는 아무래도 우수하기만하고 재미가 없는 게임을 좋게 보진 않는 듯 합니다. 너무 깐깐하다


여러 선례라던가 이런 저런게 많네요. 눈은 드럽게 높습니다.



또 「아마추어수준에서 바라는게 많다」고 하면, 그러니까 아마추어의 그 수준에 안착하고 멈추는 거겠지요.


아무리 취미수준에 불과한 게임제작이라고 해도


더욱 더 바라고 이러면 좋았겠다 저러면 어땠을까 하는 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뭐 자라나는 새싹 짓밟기는 자제해야겠지만서도......







ps. 전체적으로 제목부터 해서 지금 제 글에 「어떤 누군가의 자취」 를 느끼셨다면 그거 기분 탓입니다.

ps2. 흐규흐규ㅠ... 보, 보고있나욧?!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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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 '23'
  • ?
    스리아씨 2014.01.13 15:20
    다른 요소가 아무리좋아도
    애초에 게임이 재미를 위해서 하는건데, 재미가 없으면..

    그 어떤 누군가가 누군진 예상이 가네염.
  • profile
    2014.01.13 22:03
    뭐 그 누군가가 「어느 누군가」 인거죠.
    실드칠 생각은 없지만 여러모로 안타까울 뿐 :)
  • ?
    이룩 2014.01.13 15:21
    옛날에 동생이 했던 말이 떠오르네요.. 재미없다.
    신경쓰면서 게임을 만들고 있긴 하지만 더 바짝 신경써야겠습니다.
    정신을 번쩍 뜨이게 만드네요, 감사합니다.
  • profile
    2014.01.13 22:03
    아, 아니, 잡썰도 아닌데 말이죠...

    '재미'에 대한 부분의 이야기는 잡썰에서 좀 더 자세히...
    는 제 주관이지만요 w_w
  • ?
    페렐 2014.01.13 15:25
    재미, 가장 맞추기 어려운 부분이에요.
    스토리의 짜임새, 그래픽 전부 다 상퀄로 만들어놔도 그게 재미가 없다면 도루묵이니까요.
    저는 스토리가 액션이 아닌, 미스터리 스릴러 장르이다보니 플레이파트를 만들어내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일부러 비이성적이거나 비논리적인 캐릭터, 집단을 만들어서 위험 상황을 만들어내 플레이 파트를 만들어냅니다.
    그 외에도 육성 시뮬레이션, 미연시(!) 등을 넣어서 게임성을 보강하고자 해요. 추리 파트도 넣을까 했지만 장르가 뒤죽박죽이 될까봐 많이 빼긴 했지만요.

    요즘 어드벤쳐 게임들은 조사, 아이템 찾고 사용하기, 선택지 밖에 플레이 파트가 없는 것 같아 많이 아쉽더라구요. 대부분 밀실에서 진행되기도 하고요.
    좀 더 다양하고 재미있는 플레이 파트가 많이 나왔으면 좋겠어요.
  • profile
    2014.01.13 22:05
    뭐 그래서 잡썰에서 '자신의 게임의 키워드는 무엇인가' 라는 투의 이야기를 조금 했습니다.
    게임성인거고 말그대로 게임의 재미가 나오는 기반을 말했죠.
    그래서인데 너무 뒤죽박죽이 되면 오히려 정체성을 해하기에 적당한 조절이 중요하지 싶습니다.
    최근 이슈가 될 수 밖에 없는 모 게임의 경우 개인적인 생각으론 그래서 좀 미묘했었기에 보ㄹ...
  • profile
    Ver!tas 2014.01.13 16:55
    재미항목을 추가하고 변환점수제를 도입는겁니다.
  • profile
    2014.01.13 22:05
    뭐 우수작 평가에는 템플릿 상 게임 재미 만족도가 이미 있지만요 :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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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AltusZeon 2014.01.13 20:13

    동감합니다. 재미 없는 게임은 앙꼬없는 찐빵과도 같은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profile
    2014.01.13 22:10
    그리고 지루함이 최대의 반대요소이며 적이죠.
    그래서 「읍읍」이라던가 「읍읍」같은 경우는... 아 이거 레코드로 남길 수 있는 대화가 아닌데
    이걸 참 뭐라 모 게임 이름 대가면서 이야기하면 참 그런데 참 이게 참...
  • ?
    AltusZeon 2014.01.13 22:49

    사실 저 자취의 주인이 누군지 궁금하긴 했습니다만
    링크된 글의 댓글에 비슷하게「」을 쓰시는 분이 한분 있더군요.
    제가 활동하면서 본 기억이 없는분 같습니다만 꼭 이 글 보실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 profile
    쌍쌍뱌 2014.01.13 20:50
    누구인지 알것같습니다... 라기보단 알겠네여
    확실히 게임은 재미를 위해 존재하는거죠 헤헷
    생각해보니 우수작 투표에도 퀄리티적인 것 위주로 평가하게 되네요
    재미 위주로는 얼마 점수가 안 들어간것같기도 하고...
  • profile
    2014.01.13 22:11
    저 개인적으로는 투닥거린것도 없잖아 있고
    참 「여러모로」 많은 일이 있었던 사람인지라 :)
    그리고 이거 나름 재밌네요ㅋㅋㅋㅋㅋ의미도있고ㅋㅋㅋㅋ

    단순히 퀄리티적인 것 위주로 평가했다면 이미 통과시켜야 할 게임이 몇 더 있었을겁니다.
    하지만 아마 현 제도가 재미 위주 평가라던가 하는 이야길 어디서 봤던거 같은데...
  • ?
    모쟁 2014.01.13 21:16
    재미가 중요하지요. 시스템이나 그래픽이 뛰어나도 재미없는 게임도 있고,
    약간 부족해보이지만 의외로 재밌는 게임도 있고...
    가능하다면 게임의 퀄리티가 높으면서 동시에 재미있는 게임을 만들고 싶네요.
  • profile
    2014.01.13 22:13
    뭐 사실 재미지상주의인 저로선 흔한 기본칩이더라도 재미만 있으면 장땡입니다.
    물론 그런 중에서 소소한 퀄리티까지 신경을 많이 쓴 게임이라면 더 좋은거겠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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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돌치나 2014.01.13 23:06
    저도 게임의 궁극적인 가치는 재미라고 생각됩니다.
    사람들이 게임을 하는 이유는 재미를 위해서인데, 그 재미가 없다면 게임으로서의 가치가 상당히 떨어지지요..

    가끔은 게임의 퀄리티를 올린다고 꾸며주는 부차적인 요소에 너무 신경쓰다가 게임의 재미가 어떤지에 대해 간과하게 되는 경우도 있던데, 그런경우 일종의 주객전도가 아닐까 싶습니다.
  • profile
    2014.01.14 09:25
    정말로 그렇게 과하게 간 게임들이 여럿 있죠, 부차적인 요소에 신경쓰느라 재미는 잊은거.

    뭐 그래도 게임 제작자, 또는 제작 팀이 단체로 그걸 다 잊어도 뭐 그래도 상관없습니다.
    그럴 수도 있어요.
    하지만 플레이어, 중에서도 뭔가를 평가하는 입장이어야 할 사람들이
    「게임의 본질은 재미」 라는걸 잊고, 퀄리티적인 면에 비중을 과하게 두면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 profile
    명란젓 2014.01.15 14:07
    동감... 눈호강 귀호강은 알만툴에서 찾을게 아니죠 어디까지나 부차적인 요소
  • profile
    2014.01.15 17:13
    하지만 대부분의 제작 사이트의 「평가자」 들은 「제작자」도 겸하고 있기 때문에
    아무래도 부차적인 요소를 제작하는 쪽의 「노력점수」와 「공감점수」를 더 주는게 현실이죠
  • ?
    미양 2014.01.15 12:43
    하흐하하하하핳!
    으하하하하하핳!

    "아 이거 알만툴RTP로 만듬 식상해서 안함" 이런 사람이나 없었으면 좋겠음

    그림 못 그린다고!!!
  • ?
    미양님 축하합니다.^^ 2014.01.15 12: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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