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과 답변

Extra Form

이브처럼 케릭터(배틀러말고 케릭터칩)이 체력이 닳으면

순간적으로 케릭터가 빨개졌다가 원상태로 돌아오려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애니메이션에서 색조변경 대상,빨강으로 바꿔도 아무런 변화도 없고...

참 난감하네요ㅠ

Who's 하얀악어

profile

*Cilia, The Half Elf. 제작중... 실리아는 애정임니다 여러분.

체험판이 하고싶다면...? http://avangs.info/store_game/1232955

Comment '41'
  • ?
    스리아씨 2014.01.10 18:12
    액터 그래픽을 하나 더 만듭니다. 빨간거로.
    그리고 데미지를 입을경우 액터 그래픽 변경(빨강)

    약간의 대기 후 액터 그래픽 변경(기존)
  • profile
    구륨 2014.01.10 18:28

    저의 경우 캐릭터 색조변경을 애니매이션 표시로 사용합니다.(이벤트 2번탭 케릭터 부분)
    혹시나 애니매이션 프레임 설정이 잘 되어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아니명 강도나 시간같은 것도 확인해 보시구요.

  • ?
    AltusZeon 2014.01.10 18:49

    애니메이션으로 됩니다.
    플래시의 강도나 프레임 설정을 잘못하신 것 같습니다.

  • ?

    Cap 2014-01-10 18-47-25-515.png

  • profile
    하얀악어 2014.01.10 22:05
    옷... 알터스님 덕분에 도움 엄청많이 받네요ㅠㅠ
    베타 0.11 업데이트했습니다!
    주소는 같지만 체험판 게시판에 또 올릴거에요ㅋㅋ
    인벤토리랑 hp hud 적용도 다 했구요ㅋㅋ
  • ?
    AltusZeon 2014.01.11 00:16

    한번 어떻게 적용됬는지 보고싶군요. 다운 받아보겠습니다.

  • ?
    AltusZeon 2014.01.11 01:24

    게임이 암호화가 안되어있군요.

    그리고 지금 찾은겁니다만... 이거 그림 표시 이벤트가 잘못 짜여져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그림 표시 번호가 20이 넘는다는 말씀이셨군요.

    그림 번호가 20개라는 얘기는 한번에 20개의 그림을 동시에 표시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만약 그림들이 동시에 표시될 필요가 없는 경우에는 그림 번호 하나로 하시면 됩니다.


    웃어야 하는 대화를 표시할 때 웃을 때의 캐릭터를 1번 그림으로 표시하셨다면

    울어야 하는 대화를 표시할 때 울을 때의 캐릭터를 1번 그림으로 표시하셔도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

    두 그림이 동시에 표시되어야 할 필요가 없는 경우라면 말입니다.


    아마 그림이 표시되지 않는 문제를 겪으셔서 따로 번호를 설정하신 것 같습니다만

    이벤트를 잘못 짜셔서 발생한 문제입니다.


    ---------------------------------------------------------------------------------


    실행 조건 : 병렬처리


    조건 분기 - 1번 스위치가 ON 일 때

        1번 그림 ㅁㅁㅁ을 표시

    그 외의 경우

        1번 그림을 삭제

    조건 분기 종료

    조건 분기 - 2번 스위치가 ON 일 때

        1번 그림 ㅇㅇㅇ을 표시

    그 외의 경우

        1번 그림을 삭제

    조건 분기 종료

    조건 분기 - 3번 스위치가 ON 일 때

        1번 그림 ㅎㅎㅎ을 표시

    그 외의 경우

        1번 그림을 삭제

    조건 분기 종료

    ...


    ---------------------------------------------------------------------------------


    아마 당시에 위와 같이 이벤트를 짜셨을거라 생각됩니다.


    병렬 처리는 실행 내용에 적은 이벤트들을 1프레임마다 반복하여 실행시킨다고 보시면 됩니다.


    조건 분기는 해당 조건이 만족한 경우에는 특정 이벤트들을 실행하며

    해당 조건을 만족하지 않은 경우에는 '그 외의 경우'에 있는 이벤트들을 실행합니다.

    즉 위에서는 조건을 만족한 경우 1번 그림을 표시하고 조건을 만족하지 않은 경우 1번 그림을 삭제하게 됩니다.


    제가 두번째 그림인 ㅇㅇㅇ을 표시하기 위해 2번 스위치를 켰다고 가정합니다.

    조건분기1. 1번 스위치가 ON 상태인가? - 조건을 만족하지 않음 => 1번 그림 삭제

    조건분기2. 2번 스위치가 ON 상태인가? - 조건을 만족함        => 1번 그림 표시

    조건분기3. 3번 스위치가 ON 상태인가? - 조건을 만족하지 않음 => 1번 그림 삭제


    1번 그림이 표시되었다가 다시 삭제됩니다. 따라서 그림이 표시되지 않은 것 처럼 보였던 겁니다.


    그럼 현재 사용한 방법은 어떻게 제대로 작동하는 것일지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실행 조건 : 병렬처리


    조건 분기 - 1번 스위치가 ON 일 때

        1번 그림 ㅁㅁㅁ을 표시

    그 외의 경우

        1번 그림을 삭제

    조건 분기 종료

    조건 분기 - 2번 스위치가 ON 일 때

        2번 그림 ㅇㅇㅇ을 표시

    그 외의 경우

        2번 그림을 삭제

    조건 분기 종료

    조건 분기 - 3번 스위치가 ON 일 때

        3번 그림 ㅎㅎㅎ을 표시

    그 외의 경우

        3번 그림을 삭제

    조건 분기 종료

    ...


    ---------------------------------------------------------------------------------


    마찬가지로 2번 스위치를 켰다고 가정합니다.


    조건분기1. 1번 스위치가 ON 상태인가? - 조건을 만족하지 않음 => 1번 그림 삭제

    조건분기2. 2번 스위치가 ON 상태인가? - 조건을 만족함        => 2번 그림 표시

    조건분기3. 3번 스위치가 ON 상태인가? - 조건을 만족하지 않음 => 3번 그림 삭제


    위와는 다르게 2번 그림이 표시됬다가 삭제되는 경우가 없기 때문에 그림이 정상적으로 표시됩니다.




    그림표시를 다음과 같이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게임 위에 20장의 투명 필름이 덮어져 있고 이 투명 필름에는 하나의 그림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필름에 표시되는 그림을 교체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제약은 어디까지나 필름 하나에 그림 하나여야 한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20개의 그림을 동시에 표시할 수 있습니다.

    20개의 그림이 동시에 표시되지 않아도 되는 경우라면 필름 하나를 가지고 필름의 그림을 교체하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 profile
    하얀악어 2014.01.11 02:11
    아하... 이해가 됐습니다! 조금 이해하기 힘들었지만...ㅠ
  • ?
    AltusZeon 2014.01.11 02:14
    저도 적으면서 고민 좀 했습니다. 어떻게 설명해 드려야 할지 감이 안잡히더군요.;;
  • profile
    하얀악어 2014.01.11 02:18
    이해했습니다ㅋㅋ 근데
    퍼즐을 난이도를 억지로 높이려고
    뜬금없는 해결방법과 역발상을 이용했더니
    역시 무리수라고 돌아오네요ㅋㅋㅠㅠ
    퍼즐 난이도 높이기 정말 힘들어요..
  • ?
    AltusZeon 2014.01.11 02:28

    조심해야 될 것은 뜬금없는 상황을 너무 늘리시면 정말로 뜬금없게 됩니다.
    뜬금없는 상황이 개그로 볼 수 있을 경우라면 상관 없다고 생각합니다.
    여태까지는 특별히 그런 부분이 보였던 것 같지는 않습니다.

    다만 걸리는 부분은 아래 두가지입니다.

    첫번째는 꽃을 구한 뒤 파티장의 토끼까지 가는 동선이 너무 길다는 점.
    심지어는 왕복 세번까지 되다보니 지루함을 느낄 수 있는 부분 같습니다.
    더해서 중간 무덤가는 BGM이 없더군요. 넣어주면 더 좋을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두번째는 범인의 정체를 찾기가 어렵다는 점.
    ㅁㅁ이 아니라는게 힌트였던 것 같습니다만
    결국 ㅁㅁ이 아닌 것을 찾기위해 모든 맵 다시 뒤져봐야 합니다.
    (그리고 보통 초코무스맨이 범인이라고 생각 할 상황이다보니 말입니다.)

  • profile
    하얀악어 2014.01.11 02:31
    초코무스맨은 아니라는걸 초대장을 보여주면서
    확실히 아니라고 해둬야겠군요ㅋㅋ
    범인의 정체가 찾기어렵다는점은 나름 만족한다고봅니다
    불청객이니까 파티장 안에서만 찾으면 되겠지요ㅋㅋ
    그래도 뭔가 힌트를 더 준다면 꽃이 없어서
    초대장을 받지 못했을거라는점을 더 넣어줘야겠네요
  • ?
    AltusZeon 2014.01.11 02:38

    처음에 그냥 맵 오브젝트인줄 알았습니다.
    살아있다는 것을 어필하는게 더 나을 것 같습니다.

    아니면 파티장 안의 다른 식물도 말을 할 수 있었다면 괜찮을 것 같군요.
    그렇게 따지자면 의자도 범인이 됩니다.

  • profile
    하얀악어 2014.01.11 02:42
    말하는꽃 형제를 언급해놔서
    식물이 말하고 움직인다... 라는걸 어필하려고
    한겁니다...
    글쎄요... 제가 의도한건 맞습니다
    일부러 맵 오브젝트로 알게한후
    식물도 범인이다...라고 힌트를주면
    파티장 내에서 유일하게 식물은
    덤불밖에 없으니 그렇게 알것같았습니다
    생각해보니 꽃이 없는 식물이라고 좀 바꿔야겠군요
  • profile
    하얀악어 2014.01.11 02:34
    중간맵에 브금은.. 어쩔수없습니다
    일부러 여운을 주려고 그렇게한건데
    동선이 겹치다보니...
    왕복3번 왔다갔다하는것도
    딱히 좋은 방법이 생각나질않네요...
    애초에 동선을 길게해서
    꽃말을 까먹게 하려고한건데
    역시 이것도 무리수였던걸까요...
  • ?
    AltusZeon 2014.01.11 02:40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무리수인 것 같습니다.
    까먹는다기보다 지루함이 느껴질 수 있는 부분인 것 같습니다.

  • profile
    하얀악어 2014.01.11 02:45
    중간에 동선을 살짝 바꾸는둥으로 해결해
    보겠습니다 아무래도 이렇게 가려면...
    난이도는 포기해야겠는데요...ㅠㅠ
  • ?
    AltusZeon 2014.01.11 02:49
    제작자 입장에서는 난이도를 높이고 싶어하시는 기분은 이해합니다.
    그런데 더 중요한 것은 게임이 몰입되고 재밌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저는 몰입과 재미를 위해서라면 다른 테스터 분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고
    제가 아무리 노력한 것이라도 전부 버려버릴 각오가 되어있습니다.
    게임에서 중요한 것은 난이도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게임은 Game 입니다.
  • profile
    하얀악어 2014.01.11 02:52
    그럴까요...
    난이도는 포기하겠습니다
    하긴 투더문도 재밌고 몰입되지만
    게임성은 전혀 없다고 보니까요
  • ?
    AltusZeon 2014.01.11 02:57
    게임성이 전혀 없었던 것이 아닙니다.
    투더문 나름의 게임성에 빠지셨기 때문에 투더문이 재밌고 몰입된다고 느끼셨던겁니다.
  • profile
    하얀악어 2014.01.11 02:58
    그럼 제 게임에도 제 게임 나름의 게임성이
    있을까요??
  • ?
    AltusZeon 2014.01.11 03:01
    전 항상 스크립트를 다른 분들이 요청하면 먼저 그 게임의 체험판을 해봤습니다.
    수락한 경우는 그 게임 나름의 게임성이 있어서 제가 직접 빠져든 경우 뿐입니다.
    앞으로도 그럴겁니다.
  • profile
    하얀악어 2014.01.11 03:05
    아무리 이쁜 누나나 여동생이 있다해도
    같이 살고 지낸 가족으로썬 별로 여자로 안느껴진다랄까요
    제가 직접 만들고 직접 그리다보니까
    제 게임의 게임성과 매력이 뭔지 잘 모르겠더군요...
  • ?
    AltusZeon 2014.01.11 03:11

    저도 동감합니다.
    저도 제가 제작한 게임의 게임성이 뭐냐고 물어보면 대답하기 어렵습니다.
    또한 제 게임을 한번 해보신 분이 이렇고 이런게 굉장히 멋졌다고 말을 하면
    그 역시 저는 이해하기가 어려웠습니다.
    제일 좋은 방법은 이 게임성을 논리적으로 이해하는 것 보다는
    많은 플레이어 분들의 의견을 수렴하면서 몸으로 느끼시는 방법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제작자의 관점에서는 플레이어의 입장이 되는 것이 매우 어렵기 때문입니다.
    사실 게임성은 사전에도 정의되어 있지 않은 용어입니다.

  • profile
    명란젓 2014.01.11 02:58
    난이도=게임성의 공식은 탄막슈팅게임에나 존재하는거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ㅎ 과장을 좀 섞은거지만요
    난이도를 포기하실 것 까지는 없으시고 부담가지시지 마시고 즐겁게 제작하실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
  • profile
    하얀악어 2014.01.11 03:02
    넵... 감사합니다ㅠㅠ
  • profile
    하얀악어 2014.01.11 02:49
    지금까지 온건 대충 해봤자
    1/10정도밖에 만들어지지않은 상태입니다.
    앞으로도 지금까지의 동화같은 분위기를
    계속해서 연출하기도 힘들것같구요...
    마을이나 동굴같은 동화같지못한 장소도 나올텐데
    분위기 하나로 날로먹기엔 지루하지않을까...
    고민이 깊어지네요....ㅠ
  • profile
    명란젓 2014.01.11 02:41
    갑자기 끼여들겠습니답 :7
    적당히 고민할 거리가 있다면 모를까 이런식으로 까먹게만 하는건 좀 잘못된것일수 있어요..특히 다섯개밖에 없는 체력을 깎아먹으면서까지 말이죠
    애초에 꽃을 여러번 가져다 줘야하는지를 몰았어서 세이브파일로 돌아가서 메모장을 켰더랬죠
    +헷갈리게 하신건 만족이라고 하셨지만 솔직히 단서가 될만한 사람?은 토끼뿐이었어서요...다른 npc들도 개그용으로만 쓰기보다 뭔가 언질을 주는 편이 낫다고 봅니다. 예를 들어 '토끼씨가 잘 알지 않을까?'라든지요
  • profile
    하얀악어 2014.01.11 02:43
    그런가요... 난이도에 너무 쫓기다보니
    망치는게 너무 많네요...
    그냥 간단하게 할까 고민이되는군요
  • profile
    명란젓 2014.01.11 02:47
    아뇨 망친건 아닙니다! 단언할수있어요!
    단지 요즘 플레이어들은 게임이 플레이어에게 친절할것을 요구하는것을 많이 봐왔기에 소소한 팁?? 을 드리고자하는거랄까요
  • profile
    하얀악어 2014.01.11 02:50
    명란젓님이 봤을땐
    이 게임의 플레이 시간이 지금의
    10배 가량이 된다고했을때
    지금의 플레이 방식을 그대로 고수하되
    난이도는 처음처럼 쉽기만 한다면
    어떨것같나요?
  • profile
    명란젓 2014.01.11 02:54
    음 스토리에 치중하시고 싶다면 난이도는 중요한 것이 아니겠죠
    그리고 지금 플레이 타임의 10배라... 꽤나 길지도 모르겠네요 일반적인 플레이어들은 게임의 호흡이 너무 길어진다면 지칠수도 있답니다ㅇㅂㅇ
  • profile
    하얀악어 2014.01.11 03:01
    라이트노벨화라고 생각하시면됩니다
    전체적인 동선은
    성벽 안의 마을에 외딴 집에서 시작한것이며
    집.숲.집.마을.성.동굴.숲.마을.숲.세계수.끝
    로 잡고있는데 지금까지 플레이하신건
    그냥 집.숲.집 뿐입니다
    아직 멀었죠...
  • profile
    하얀악어 2014.01.11 02:27
    그러고보니 그럼 제온님은 어떻게 해야<br />저걸 해결할수있다고 생각하시나요?<br />딱히 마땅한 해결방법이 생각나질않네요.
  • ?
    AltusZeon 2014.01.11 02:34
    저는 두가지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첫번째는 단순하게 다음과 같은 방법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그림표시
    대화표시
    그림삭제

    두번째는 권선생님이 말씀하신 커먼이벤트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혹시 저 병렬처리 이벤트만 고치고 싶으신 경우라면 조금 더 생각해보겠습니다.
  • ?
    AltusZeon 2014.01.11 02:03 Files첨부 (4)

    혹시나 해서 게임 암호화에 대한 설명도 추가합니다.

    게임 암호화는 다른 사람이 프로젝트를 마음대로 수정하는 것을 방지해줍니다.

    또한 직접 그린 그래픽들을 다른 사람이 빼와서 무단으로 사용하는 것을 방지해줍니다.


    암호화는 다음과 같이 하시면 됩니다.

    1.jpg2.png 



    암호화 뒤에는 아래와 같이 설정한 경로에 푸른색 상자 모양의 exe 압축파일이 존재합니다.

    이 압축 파일만 배포하시면 됩니다.

    보통은 이 압축파일의 압축을 해제한 후에 다시 zip 파일로 압축해서 배포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3.png4.png

    압축된 파일의 압축을 풀어보시면 위와같이 Graphics 폴더, Data 폴더, 프로젝트 파일등이 보이지 않고

    암호화된 .rgss2a 파일이 보입니다.

  • profile
    하얀악어 2014.01.11 02:06
    아아... 감사합니다!
    그게 걸리긴했습니다...
  • ?
    맵만드는중.. 2014.01.11 03:09
    그러고보니.. 제컴퓨터에도 악어씨의 암호화가 안된 프로젝트가 있군요..
    삭제하도록하겠습니다.~ 새끼늑대 꼭 구하시길 빌게요~~
  • profile
    하얀악어 2014.01.11 03:11
    네! 감사합니다ㅋㅋ 새끼늑대 사진 올려주신분이셨던가요?
    마음에 들어서 쓰기로 했습니다ㅋㅋ
    기본 늑대랑 똑같이 생겨야
    어색함이 없거든요...ㅋㅋ
  • ?
    맵만드는중.. 2014.01.11 03:14

    ㅋㅋ 올려드린적은 없구.. 그저 몇일전에 새끼늑대 구하신다는 글을 보았을 뿐이에요..

    방금 새끼 늑대 보구왔는데.. 사이즈를 줄일 생각을 왜 전 안해본걸까요 ...? 새끼늑대 포토샾으로 눈감기면.. 조금은 더 느낌이 있지 않을까요.. 단순 크기가 작아졌다에서.. 크기가 작아졌는데.. 눈도 감고 있다로..

  • profile
    하얀악어 2014.01.11 03:25
    그럴까요ㅋㅋ
    개인적으로 도트를 싫어합니다ㅠㅠ
    그림 그릴때도 사이툴을 쓰는데
    화수가 너무 낮으면 또 일일히 도트를 찍어야하는...
    솔직히 새끼늑대도 찍으려면 찍겠지만
    그런거까지 다하다간 게임 만들기를 포기해버릴지도
    모르겠습니다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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