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띵 이라는 아프리카 BJ가 지금 쯔꾸르 이미지 다 망치고 있내요;;
다음은 엔하위키 란 곳에서 퍼온 글 입니다. (http://rigvedawiki.net/r1/wiki.php/%EC%96%91%EB%9D%B5)
----------------------------
우선 양띵은 RPG 만들기 XP 계열의 게임을 전부다 '오니 엔진' 이라 부른다. 심지어 투더문도 오니엔진 이라 부를 정도(…) 마치 아오오니가 RPG 만들기 XP의 원조 인 마냥 말하는 것 때문에 아오오니 팬덤 들 에게도 쯔꾸르 팬들 에게도 어느정도 반감을 사고 있었던 상황에
아오오니 항목 4번 목차인 '패러디' 부분만 봐도 알겠지만, 아오오니 패러디물 이랍 시고 한국에서 아오오니의 이름을 도용한 그냥 쿠소게 게임들이 판을 치게되었다. 쯔꾸르 엔진 특성상 누구나 가볍게 만들 수 있고 거기다 아오오니 게임 파일 소스가 인터넷에서 나돌아 다니는 지라 생긴 결과. 때문에 실제로 한국의 RPG 만들기 사이트 에선 이런 실태가 이제 근절 되어야 한다며 비판하는 추세다.
그런데 양띵이 방송한 이 변형 게임은
게다가 해당 게임에서 사용한 히로시도 사실 진짜 히로시 스킨이 아니라 원래 RPG XP 내부에 있던 Cleric 02 파일이다. Cleric 02 파일과 실제 히로시 스킨을 잘 보면 알 수 있겠지만 오리지널 히로시 스킨은 교복이다.
그런데 여기서 끝이 아니다.
어떻게 된 게임들히 하나같이 전문성은 없고 메인 화면 조차 그림판으로 대충 끄적인 것들 투성이, 마인오니 란 것에 메인화면은 3번 보면 죽는 그림 이라고 알려진즈지스와프 벡신스키의 작품에 양띵 얼굴을 그림판으로 대충 합성한 거고 심지어 마인오니 에서 Ib 의 OST를 무단 사용 하였다.
참고로 일본의 Ib의 제작자인 kouri 는 Ib 한글 번역자인 라헬에게 OST를 무단으로 2차 창작 되는 것은 막아달라고 신신 당부 하였고 라헬 역시 블로그 에서 한글판 배포 하면서 OST를 무단으로 사용하지 말라고 신신당부 했다. 오히려 괜히 한글판 번역헤서 한국에서 유명해졌다가 한국에서 브금 무단 도용되면 막말로 나라망신 사태 수준까지 올 수 있기 때문, Ib 팬들도 그러한 사태를 막기 위해 OST가 무단으로 사용 되는 것을 막자는 입장 이였으나 양띵은 방송에서 저작권 그딴거 알게뭐야 식의 태도를 보인 것.
----------------------------
하... Ib 브금 무단 도용에 아오오니란 이름만 도용한 질 낮은 게임에 참... 투더문을 오니엔진 이라 부르는건 도대체 뭔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