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쓸 얘기가 있어서 일단은 자유연재로 해두겠습니다.
그리고 읽기 귀찮으시면 아래의 요약을 보세요 :)
오류지적은 감사히 받겠습니다.
----------
국내 알만툴 게임 중에서 저작권을 위반하지 않고 만든 게임은 극히 드물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애초에 제작 툴부터가 공개소스마냥 배포되고 있는 상황이지요.
대부분이 아마추어 게임이고 상업적으로 판매되는 경우는 없기 때문인지 큰 문제는 일어나고 있지 않지만
단순히 ‘걸리지 않아서 괜찮다’라고 넘어가기에는 찜찜한 것이 사실입니다.
저작권에 대해 알고도 현실적인 문제로 인해 넘어가는 분도 있지만
전혀 모르는 분들도 있을 거라 생각해서 얘기해보려고 합니다.
1. 저작권?
사실 저도 저작권에 대해 잘 알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사전 상으로는 ‘인간의 사상 또는 감정을 표현한 창작물인 저작물에 대한 배타적·독점적 권리’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저작권 [copyright, 著作權] (두산백과))
라고 나와 있는데,
일단 ‘다른 사람이 만든 모든 것에는 저작권이라는 게 있다.’ 라고 생각을 하는 편이 편하겠네요.
그래서 무언가를 만든 사람(저작권자)에게 그것을 어떻게 사용할지 정할 수 있는 권리를 준 것이라고 보면 됩니다.
반대로 말하면 저작권자가 원하지 않은 방향으로 사용되었다면 그건 저작권 위반이 되겠죠.
대가를 지불하지 않았거나, 허락을 받지 않고 사용한 경우가 되겠습니다.
2. 툴도 저작권이 있다
많이 얘기되고 있는 게 만화, 영화, 음악, 게임 등에 대한 저작권이지만
소프트웨어 역시도 저작권이 있습니다. 참고로 포토샵도 사이툴도 유료입니다☆
그리고 알만툴 역시도 판매되고 있는 유료 툴이지요.
물론 공짜로 사용할 수 있는 무료 툴이 없는 건 아니지만요.
울프 RPG 에디터(이하 울프툴, 혹은 우디타)는 무료로 사용 가능한 프리웨어입니다.
일반적으로 어떤 프로그램이 판매되고 있고,
지금 다운받고 있는 것이 정당한지 불법적인지 스스로 구분해서 알아내는 방법은 꽤 간단합니다.
'얻는 장소가 어디냐'죠.
만약 프로그램이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쉽게 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이라면 당연히 정당하고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공식 홈페이지(혹은 판매처)에서는 찾아볼 수 없고,
팬사이트라든가 공유사이트 등에서 찾아서 받아야 한다면 그건 일반적으로 저작권 위반에 불법일 겁니다.
모 토렌트라던가 어둠의 경로에서 정품이라고 써 있는 걸 받았어도 복돌이라는 얘기가 됩니다 :)
3. 소재도 저작권이 있다
게임을 만들면서 자료실에 있는 온갖 소재를 받아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RTP 기본칩보다 더 퀄리티가 좋거나, 더 다양한 표현이 가능하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도 사용한 적이 있어서 조금 찔리는 이야기지만 대부분은 상용게임에서 가져온 소재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파이널 판타지나 영웅전설과 같은 게임은 같은 RPG장르고 좋은 소재가 많아서인지
알만툴 게임에서 그 소재를 종종 볼 수 있지요.
하지만 이것들은 정상적이라면 사용해서는 안되는 것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알만툴 사이트에 있는 공개자료실 같은 곳은 믿을만한 게 못 된다고 할 수 있는데,
업로드 한 사람이 자작한 것이 아니라면 대부분의 소재는 다른 게임에서 가져온 것이고
심지어는 암호화된 상태에서 추출해서 꺼낸 립 버전입니다.
저작권을 지키고 싶은 분이라면 피해야 할 1순위가 자료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4. 게임 만들 때 RTP만 쓰면 괜찮지 않을까?
퍼온 소재를 사용하기가 꺼려서 RTP만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RTP사용이 가능한 건 툴을 구매했을 때에만 해당됩니다.
(예외로 VX Ace Lite는 사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상업적 사용 불가)
그게 아니라면 RTP만 쓰든 뭘 하든 다 불법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어차피 다 불법이니 마음대로 가져다써라~라고는 할 수 없으니 말해두자면,
RTP는 뒤늦게라도 툴을 사면 사용이 정당화되기 때문에 조금은 마음이 편해질 수 있겠지만
다른 여러가지 게임에서 가져온 소재들은 허가를 다 얻기조차 힘들고
심하면 출처조차도 찾기 어렵기에 RTP만 쓰는 것이 좀 더 낫다. 라고 얘기할 수 있을 겁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