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   편

알만툴로 만드는 대중적인 장르?

by 스리아씨 posted Oct 29,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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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칼럼은 잉여잉여할껍니다.(아마?)




1. 턴 배틀 시스템 (TBS)
- 실시간 턴 배틀 시스템 (ATB)

2. 액션 알피지 (ARPG)
3. 전략 시뮬레이션 (SRPG)



1. 턴 배틀 시스템 (TBS)

알만툴의 기본적인 전투 시스템. 모티브는 DQ(드래곤 퀘스트)
캐릭터 / 적군의 속력에 비례해, 각 턴에 지정한 행동을 순서대로 실시한다.

전략성이 높은편이고, 난이도 맞추기는 4가지 장르 중 가장 쉬운 편.
하지만 못맞추는 경우도 없는건 아니다.

뭐, 따로 스크립트를 안써도 기본적으로 있다는게 장점.


-1 실시간 턴 배틀 시스템(ATB)

액티브 타임 배틀 시스템.
시작은 파이널판타지 시리즈로, 캐릭터의 밑에 게이지가 있다.
그 게이지는 캐릭터의 능력치(보통 속력)에 비례해 차오르며, 모두 차오르면 행동을 실시한다.

단점은, 생각할 시간이 적어지며, 기존 TBS처럼 난이도 밸런스를 맞추다간... 이하 생략.
그리고 내 경우는 난이도가 이미 시망이다.




2. 액션 알피지(ARPG)

기존처럼, 몬스터를 만나면 효과음과 함께 전투화면으로 변하는게 아닌, 그냥 싸운다.
그냥 마비노기라던가 생각하면 될듯..

장점은, 전투의 지루함을 느끼지 않는다. 그리고 컨트롤하는 맛이 있다.
단점은, 플레이어의 실력에 따라 난이도가..


3. 전략 시뮬레이션(SRPG)

슈퍼로봇대전이라던가.. SD건담 G제네레이션 시리즈라던가?
어쨋든, 전략성이 가장 짙은 장르다.

장점은, 다른 장르와는 비교도 안되는 숫자의 캐릭터를 전투에 참가시킬 수 있다.
근데 좀 지루함.(개인적이지만)

또한, 다른 장르와 달리, 전투가 많을수록 플레이타임이 살인적으로 늘어난다.




4. 결과

ATB만 쓰다보니, 다른 장르에는 감이 안온다(...)
그래도 ARPG의 경우는, 어느정도 사용하는 법은 알겠다만..


그냥 뻘글일거같다. (뇨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