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방스 칼럼

단   편
2013.10.25 19:32

게임제작을 포기하는 이유.

조회 수 1846 추천 수 1 댓글 11
Atachment
첨부 '1'
Title.png
※ 이거 따로 배포사이트에서 배포한거긔..


뭐, 어쨋든 본문으로.


게임을 만들때는 당연히 노가다의 반복.
맵넣고, 이벤트짜고 … 그러다보면 엄청나게 질리는게 현실.

뭐, 어쨋든 게임제작 포기하는 사람은 대략 4가지로 분류된다고 생각한다.


1. 게임만드는게 재밌을줄 알았는데 재미가 없어!

알만툴 입문(특히 초등학생)때 나타나는 포기 사유.
여기서 막히면 그 사람은 게임제작을 99%로 다시 하지않는다(...)


2. 게임 만들다가 지루해서 GG

보통 제작자들이 나타나는 포기 사유.
특히 큰 스케일의 게임을 만들때 많이 나타난다.
이쪽의 경우는.. 완전히 포기한다기보다는, 조금씩 조금씩 만드는 경우도 있다.
필자는 여기에 포함된다.


3. 개인적인 이유

영장 나왔다거나(...) 지나가던 자동차에 박았다거나..
어쨋든, 개인적인 이유로 포기하는 사유. [ 다만, 해결되면 다시 할 가능성이 그나마 높다. ]


4. 게임

2번과 같이 나타나는 증상(?)
보통 지루하다보면 게임을하고, 그러면 어느샌가 게임만하고. . 포기하게 된다.



────

뭐 결국은...

1번의 경우는 뭐. . . 재미없으면 재미 없는거지. 그래도 가끔 다시 돌아오면 행복.

2번의 경우는 지나친 길이의 게임은 만들바엔, 차라리 파트로 나눈다던가 하면 어느정도.

3번은 노답. 군대를 어떻게 이겨! (진심.)

[4번은 뭐... 뭐라고 써야하지?]



끝

Who's 스리아씨

?
뺘라뺘뺘
Comment '11'
  • ?
    꼭해볼테다 2013.10.25 19:35
    2번 공감..
    완성됬을 때의 내 게임 이미지를 생각하면 기분이 좋지만..
    그렇게 찔끔찔끔 하다보면.. 언제 끝날지 모르는 내 게임제작에..
    지쳐가고 있는 자신을 보게 됨..
  • ?
    페렐 2013.10.25 20:25
    하나 더 있어요.
    해야지! 해야지! 하고 계속 설정놀음만 하다가 만들기는 왠지 부담스럽고 걍 상상이나 하다가 포기.
    물론 본인은 포기했다고 생각하지 않음. 근데 몇 년이 지나도 만들어지진 않음.
  • ?
    Roam 2013.10.26 00:05
    자신감을 잃는 경우가 제 생각엔 가장 큰 문제인 것 같습니다.
    경쟁의식을 느끼고 있는 제작자에게서 먼저 좋은 작품이 탄생할 경우 갑작스런 자신감 상실,

    어느날 외국 알만툴사이트의 괴수작품을 봐버려서 자신감 상실,

    또 내가 이걸 몇 년에 걸쳐 열심히 만들어봤자 남는게 무엇인가 하는
    회의감이 찾아올 때도 있습니다.
    "알만툴이 다 뭔 소용이란 말인가...어차피 인류는 하나인데" ← 이거죠 ㅋㅋㅋ

    그래서 전 제작자들에게 이런 자신감 상실을 느낄 새도 없이
    빠르게 제작하기를 권하고 있습니다.
    제작기간이 1년을 넘어가면,
    제작자가 정말 고도의 자신과 집중력, 포부를 가지지 않는 이상
    완성까지 가기가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 profile
    습작 2013.10.26 10:04
    사실 가장 중요하지만 외면되는 이유가 능력부족입니다. 게임제작이 노력만으로 되는건 또 아니거든요. 제가 가장 많이 만나는 이유이죠.
  • ?
    스리아씨 2013.10.26 10:18
    그 경우도 있었군요..
  • profile
    비스뀌 2013.10.31 14:09
    알만툴 건드리는게 저만 재밌나요 ㅋ
    스카이림 모드 깔아보는거처럼 뭥가 하나하나 해결하는 재미가있던데용 나만 변종인가봐 어띃햌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게임 만들때 자신과 100퍼센트 일치하는 게임
    자신이 좋아하는장르의 게임을 제작해야
    게임 제작할때 여러모로 좋습니다

    우울한사람은 네이버 웹툰 금요일처럼 우울한 장르나 새드스토리 나아가면 시너지효과 스물스물 올라와 조쿠

    평소에 친구들에게 개드립 잘치거나 그런 생각많이 하는사람은 병맛주제 택하는게 좋고요

    호러물 귀신이나 좀비 매니아가 아무생각없이
    남따라서 공주 스타일아기자기한 컨셉 알피지 만들려고 하면 지쳐서 못만들어여
  • ?
    EmperorSH 2013.12.04 21:32
    저도 2번은 진짜 공감해요 어휴 ㅋㅋㅋㅋ;;
    방탈출을 아주 막대하게 지어놓는 계획을 했는데 막상 되지않고
    겨우겨우 잘하다 또 막혀버리게되고..(쩝)
  • ?
    효린kg 2013.12.23 23:19
    흔히 이런 말도 있지요.
    만화 스크롤 내리는 건 5분이지만 만드는 건 10일(만화작가들 대단하십니다.)
    물론 저도 만화를 만들어 봐서 알지요. 정확히 1화 만드는데 24일 걸렸습니다...그걸 7일 안에 웹툰으로 만드시니...대단하십니다...
  • ?
    효린kg 2013.12.23 23:19
    퍼갈게요
  • ?
    판희 2013.12.25 20:58
    1번의 경우에서 저는 1%군요..
  • ?
    누군가28 2014.03.02 12:51
    4번 공감
    다른 사람 게임만 보다가 그냥 그 게임에 빠져버림
    졸지에 그냥 게이머가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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