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작 일지

번역 이해 못해서 헛고생 했어요

by 미니프레시 posted Oct 24,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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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MXP로 게임 제작 중인 아방스 미니프레시입니다.

요즘은 욕심내서 스크립트에 도전 중입니다.

'Game_Battler 3' 에 있는 피해량 계산 공식을 수정하는 거지요.

계산식을 지나치게 복잡하게 썻다가 if~end 구문에서 end 위치를 잘못 쓰기도 수십번...

하루 종일 계산식만 붙잡아서 '통상 공격(평타)' 계산식을 완성했습니다.

좀더 복잡하긴 하지만 간단히 소개하면, 피격자가 '공격자 공격력 3배 - 피격자 방어력 2배' 만큼의 피해를 입는 거지요.

본래 공식은 '공격자 공격력 - 피격자 방어력의 절반' 입니다.


문제는 스킬이었습니다.

스킬 공식은 너무 복잡해서 이해하기가 쉽지 않더라구요.

하지만 스크립트 기본 구조는 통상 공격을 수정하면서 어느 정도 이해가 되어 있어서 어찌어찌 해냈습니다.

테스트 전투용 스킬은 공격력의 2배만큼의 피해량을 주도록 설정했습니다.

테스트 결과...

Miss

Miss

Miss

응? 통상 공격은 120인데 스킬 공격은 240이 아니라 '0'....

계산식대로 계산이 안됩니다.

수정했더니 이제는 스킬 공격이 오히려 평타보다 낮은 60입니다.

위력을 1 높였는데 스킬 공격이 이번엔 80이 나옵니다.

3일간 고생했습니다.

안됩니다.

원점부터 다 다시 검토하니 방법이 나오더군요.

해외 버전을 한국어로 번역한 툴이다 보니 용어가 헷갈리게 되어있던겁니다.

공격력이 '완력'으로 번역되고 힘이 '공격력'으로 번역되어서

RGSS script로는 user.atk라고 써야할 부분에 user.str을 쓰고 user.str을 써야 할 곳에 user.atk를 쓴겁니다.

무기 설정 창에 있던 '위력'은 사실 공격력이었고, 무기 설정창의 '공격력'은 사실 힘이었습니다.

아....

통상 공격 공식도 그럼 엉켜있는 겁니다. 스크립트 오류만 안났을뿐 제가 의도한 대로 계산이 안나오고 있는 겁니다.

지금은 종이에 

시스템용어  흰색칸용어 내가쓰는용어 RGSS용어

이렇게 칸 그려 놓고 스크립트 수정 중입니다. ㅠㅠ

4일간 헛고생 했지만 그래도 혼자 헤매는 과정에서 많이 배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