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아방스를 이용하면서, 아직 부족한 지식으로 인해 누군가에게 도움은 주지못하고 묻고 답하기 게시판만 들락거리고 있습니다.
그런데 한가지 생각이 떠올라서 몇자 적어봅니다.
최근에 몇가지 질문글을 올렸을때, 새로운 덧글이 달리면 사이트 상단에 알림기능 같은것이 뜨더군요.
이걸 이용해서 묻고 답하기 게시판에 해결 또는 미해결 표시 기능을 넣어주는 겁니다.
첫번째로 미해결 부분,
아방스 회원은 묻고 답하기 게시판에 글을 등록한 후 부터, 아방스 사이트 메인에 접속될때마다 상단에
"묻고 답하기 게시판에 미해결 등록글이 있습니다. 확인하여 주세요."
라는식의 알림을 받게 만듭니다.
그리고 미해결글이 게시된 상태로 한 일주일쯤 방치된다면 해당 회원은 자동으로 제재받는 식으로 시스템이 구성되면 좋을겁니다.
이를 통하여 질문글을 올리고 도움이 되는 덧글을 받았음에도 아무런 조치없이, 알맹이만 쏙 빼먹는 사람들을 최소화 할수있다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묻고 답하기 게시판에 미해결 상태의 자신의 글이 남아있다면, 추가로 게시글 작성을 불가능하게 만드는것도 필요합니다. 더불어 질문글을 올렸지만 몇일이 지나도 덧글이 달리지않고, 해결될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면 글을 삭제할수도 있게 만들어줍니다.
그리고 아무런 덧글도 달리지 않았는데 해결표시를 한다던가, 덧글은 달렸어도 해결되지 않았는데 해결표시를 한다던가..
하는것은 자율적으로 아방스 회원분들이 발견해서 신고하거나, 운영진의 게시판 관리같은 행동이 필요해보입니다.
두번째로 해결 부분,
질문글을 해결상태로 만들기위해선, 글에 달린 덧글중 하나를 '채택' 해야합니다.
이 기능은 해당 질문글의 문제와, 그것에 대한 해결책을 조금 더 잘 볼수있도록 하는 기능이라고 할수있습니다.
그리고 자신이 올린 글이 해결상태로 바뀌었을때, 새로운 질문글을 올릴수있게 합니다.
추가로 해결상태의 글은 다른사람이 보고 '평가점수' 를 매길수있게 합니다.
이 기능은 후에 해결상태가 된 글이라도 엉뚱한 덧글을 채택했다던지, 같은 문제를 지닌 제 3자가 보았을때 작성자와 덧글간의 연관성이 전혀없어 도무지 해결책이 보이지 않을때 유용합니다. 반대로 매우 우수한 해결책이 담겨있는 글은 좋은 평가를 받게 되겠죠. 좋은 평가를 받게된 글은, 글의 작성자와 채택된 덧글의 회원에게 그 무언가의 이득이 지급되면 좋을거같습니다. 물론 채택된 덧글은, 채택된 시점에서 이득을 지급받게 합니다.
즉 채택된 회원은, 해당글이 좋은 평가를 받으면 2중으로 뽀나스를 받는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 뽀나스가 뭐가될진 모르지만, 굉장히 큰 메리트가 아닐수없습니다.
아무튼 이정도로 생각나는 묻고 답하기 게시판의 구조 변화를 끄적여봤습니다.
굳이 제가말한대로 전부 다 되지는 않더라도, 비슷한 방식의 구조가 필요해보일듯 합니다.
그리고 만약 하게된다면, 기존의 글은 위와같은 방식으로 바꿔야하는데..
1. 덧글이 존재하지 않는 이전 질문글은 삭제한다.
2. 덧글이 존재하는 질문글은 '해결' 상태로 만든다.
이상입니다.
참고하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