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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 풍] 02: 고전 게임 풍 예제 살펴보기

by 짭뿌C posted Oct 08,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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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참 게임 메이커를 시작하기 전에,

제가 지난번에 게임메이커 8.1 zip 파일에 있는 도움말 파일을 처음부터 끝까지 한번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게임메이커 파일을 이용해 예제를 켜보면,

Sprites, Backgrounds, Scripts, Fonts, Objects, Rooms에 파일들이 들어있다는 것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오늘은 Scripts를 살펴보겠습니다.

더블 클릭하면 game, char 그룹이 뜨는데

game에는 아직 game_size 함수 밖에 없고

char에는 char_not_outside, char_move_dir, char_move_sca 함수가 있습니다.

 

game_size(size);

-size에는 0.25, 0.5, 1, 2, 4 등의 숫자가 들어갑니다.

 1은 기본 크기입니다.

 1 초과의 수는 게임 창의 크기가 커지게 되고, 1 미만의 수는 게임 창의 크기가 작아지게 됩니다.

char_not_outside();

-캐릭터가 룸 밖으로 나갈 수 없도록 합니다.

char_move_dir(speed);

-speed에는 캐릭터의 스피드가 들어가면됩니다.

 일반 방향키로 상하좌우를 움직입니다.

char_move_sca(speed);

-위 함수와 같습니다.

 왼쪽, 오른쪽 방향키로 좌우를 움직입니다.

 

이제는 Objects를 살펴보겠습니다.

 

game_system 오브젝트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Step 이벤트에 코드는 background_alpha[0]=0.75 가 있습니다.

기본을 0.75를 하면 좋을 듯 하며,

강도를 낮추려면 수를 내리시면 됩니다.

1이 최대입니다.

 

게임 시작시 이벤트에 코드는 game_size(0.5) //Default 1 가 있습니다.

//는 주석이며 //부터 그 줄 끝까지만 주석 처리 됩니다.

이것은 위에 함수 설명 참조

 

obj_char1 오브젝트는 저 함수의 응용작입니다.

 

다음은 게임 세부 설정을 알아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