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담

반대쪽 길을 걷는다는 게 너무 괴롭네요

by Roam posted Oct 05,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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며칠 전 미국에 유학 가있는 친구에게 국제전화가 왔습니다.
그 친구도 어린 시절 저처럼 알만툴로 게임을 만들던 친구였죠.
그 친구는 일찌감치 포기헀지만...
지금 미국에 있는 집에서 직접 게임을 하기가 여의치 않은 상황인데
게임에 대한 갈증을 채우기 위해
유튜브에서 요즘 유행하는 알만툴 게임들 방송실황을 보고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저한테 이러더군요.

"요즘 쯔꾸르 게임들은 왜 다 호러 밖에 없냐?"
"게이머 실력으로 깨는 부분은 없고, 어째 다 선택지 잘못고르면 죽이는 것 뿐이냐"

사실 제 친구는 알만툴은 중간에 포기했지만
비디오게임 쪽에선 나름 하드코어 게이머라서,
이러한 의문을 가질 정도의 게임지식을 갖고 있습니다.



그래서 몇 년전의 아오오니 실황의 대히트와
그로 인해 국내 알만툴계에 불었던「아오오니」열풍,
그로 인한 호러게임의 붐.
호러장르의 상대적으로 낮은 개발난이도
(밸런싱과 맵배치 수고가 적은)에 대해 쭉 설명해줬습니다.

그리고 알만툴계와 인터넷 방송계와의 유착은
침체기였던 알만툴계에 그나마 활력을 불어넣고 있는 장점이 있지만,
반면 제작자들이 인터넷 방송에서 히트를 쳐보고자
BJ들의 멘붕을 유발시키는「함정게임」제작을 많이하는 부작용을 낳았다는
얘기를 들려줬습니다.

그리고 다소 하기 꺼려지는 말까지 했습니다.
옛날과는 달리 요즘은 해외 알만툴 작품들이 잘 한글화가 되는데
한글화 되는 작품이 너무「호러」장르에만 편향적이고
나이 어린 제작자들은「일본산」이라면 무조건 다 뛰어나다고 생각하는 사대주의에 빠져
지금 한국 알만툴계는「일본호러」에 점령당한 상태라는 말을 했습니다.
과거와 달리 지금 한국 알만툴계에 공포, 어둠, 살인, 기괴, 정신착란, 싸이코패스같은
부정적 소재들만 횡행하고 있다는 얘기를 했습니다.

거의 청산유수처럼 있는대로 속마음을 다 털어놨습니다.
알만툴계에 대해 이렇게 얘기할 수 있는 오프라인 인맥이 주위에 얼마나 되겠어요.

다 듣고 나서 친구가 이렇게 말하더군요

"쯔꾸르계 완전 썩었네 ㅋㅋ 너도 이제 쯔꾸르 그만하고..."


썩었다는 표현에 반박을 할 수가 없었습니다.




전 사실 10년간 활동한 창조도시가 친목질로 인해 괴멸직전에 이르렀을 때
아방스로「망명」을 오면서
현재 국내 알만툴계를 기준으로, 완전히「반대쪽」인간이 되기로 마음 먹었습니다.


10년간 활동한 사이트의 무력화는 제게 너무나 큰 충격이었기 때문에
아방스에선 완전히「반친목」으로
항상 다른 사람들을 경계하는 스탠스를 취하고

국내 알만툴계를 지배해 온,
「서로의 친목을 생각해 서로의 작품을 까지 않는 문화」에 반대하여
게임 평가에 열을 올리고, 작품이 엉망이면 악담을 서슴치 않고,
최저점수를 0점부터 시작했습니다.
사실 이건 창조도시 말기부터도 이런 리뷰를 썼었습니다.

또 알만툴 제작자들은「일본게임」을 너무나 좋아합니다.
듣보보도 못한「일본 인디」게임들은 어떻게 귀신같이들 찾아서들 하는데
정작 지금 전세계를 휘어잡고 있는「미국게임」얘기는 너무나 한정적입니다.
기껏해야 GTA, 스타, 디아, 마인크 정도? 롤은 온라인게임이라 일단 예외로 해뒀습니다.

그래서 전 항상「일본게임」을 까고, 사람들에게「서양게임」을 추천했습니다.
"제발 서양 최신「메이저」게임 좀 합시다. GTA, 스타, 디아, 마인크 빼고 제발 다른 것좀요"
는 제 입버릇 수준이 됐죠.
특히 저는 FPS/TPS를 많이 추천했습니다.

국내 알만툴계가「좁은 집」에서만 이뤄지는 호러게임 위주로만 가고 있으니,
저는 제작자분들께 지금 국내 알만툴계에서「탈것」이 실종됐음을 늘 강조했습니다.
탈것은 보통 넓은 맵에서 사용이 되죠.





한국 알만툴계가

←←←←←←←←←←←←←←←←←←←←←←←←←←←←←←←←←←←

이만큼 이쪽으로 걸어갔기 때문에


저 한 명이라도


이쪽으로 걸어갈 필요가 있다고 느꼈습니다.


한 쪽으로만 계속 걸어가면
반대쪽 제작세계는 배척되고, 유입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아마 전 사람들 사이에서 좋은 친목분위기를 와해시키는 미친X 취급을 받고 있을테고,
극단주의자로 여겨지고도 있을겁니다

제가 얼른 게임을 완성하여 우수작 신청을 하기를 기다리고 있는 사람도 있을 겁니다.
아니꼬운 악담쟁이 평가자 Roam에게 통쾌하게 복수하기 위해서요.
제 게임 제가 만들고 있지만, 그렇게 대단한 게임 아닙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제가 아방스에서 해온 짓이 있으니 대체 얼마나 잘만드나 보자며 사람들의 기대치가 엄청나겠죠.
기대치가 조금이라도 못미치면 전 욕을 바가지로 먹을겁니다.


그래도 그 모든 걸 감수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알만툴을 10년을 해오면서
알만툴계는 이제는 제가 너무 사랑하는 세계가 되었기 때문입니다.

알만툴은 아직도 아마추어들이 2D 스토리텔링 게임을 만들기에 아주 매력적인 툴이고
반드시 한국에서도「미래」가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한 쪽으로만 계속 걸어가면 그 미래는 절대로 밝지가 않습니다



하지만 최근에 너무 힘듭니다.

지금 이 글도 사실 맥주한잔 하고 술기운에 쓰고 있습니다.

자고 일어나면 엄청 후회할지도 모르겠어요

지금 속이 터질 것 같습니다

반대쪽 길을 걷는다는 게 이렇게 괴로울 줄은 몰랐습니다.

살면서 한번도 그래본 적이 없거든요.


도와주실 분을 모집하는건 아니예요

그저 반대쪽으로 걸어갈 필요도 있다는 것만 알아주셨으면 좋겠어요

Who's Ro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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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방스 2012년 우수작「악마의 안구」개발자입니다.
제 게임이 아방스 우수작에 선정되어 매우 기쁘고 감격스럽습니다.

현재 완전신작인「천사의 유실품」을 개발중이며
2013년 연내에 완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