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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PG VX를 연구해보자! < 3 >

by 스리아씨 posted Sep 22,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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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차이점은 찾기 귀찮아서사실은 슬퍼서이번에 마무리.

다음부터는... 글쎄요, 스크립트라던가 해볼까요?



2-5. 맵 배치


전체적인 맵 배치 스타일은 99%? 아니, 아에 동일하다.

다만, VX에서는 최대 5개까지 지원하고, ACE는 무제한지원한다.


하지만, 맵배치를 잘하는 사람은 기본칩셋으로도 잘만드니... 그렇게 큰 문제는 되지않는다.

는 거짓말, 엉엉 부러워요



2-6. 칭호 시스템의 유무


VX와는 다르게, ACE에서는 칭호라는 부가적인 시스템을 지원합니다.

근데.. 이거 의미가 있나요?


다만, 모 SAO라던가라는 게임에는 쓸만할지도 모르겠습니다. ( K모씨 / 이도류 / 비○ 라던가 )

생각해보니, 이 칭호와 관련된 스크립트도 한번 찾아봐야겠어요.



2-7. 윈도우 색깔


... 사실, 높은 퀄리티의 게임엔 딱히 사용되지 않는 ACE의 기능.

또한, VX에서도 부분적이지만 스크립트로 지원한다.



2-8. 그 외


일단, 동영상 재생... 이거 너무 부럽다.

VX도 스크립트로 지원하지만, 아무래도 오류가 많은 편(...)


또한, 자체적으로 맵 이름 표시까지 가지고 있어, VX유저는 절망합니다.



3. 결론


부러워, 근데 ACE는 하고싶지 않아!

(... ㅠ_ㅠ)


근데, 해외 사이트를 제외하면, 국내 사이트에서는 ACE의 스크립트가 심각하게 부족합니다.

특히 아방스에선, ACE와 VX의 차이가 약 2~3배정도 나는 듯.

(하지만, 강좌는 ACE와 VX가 90%이상 공유하기에, 초보자도 ACE쓰기는 편할 듯 합니다.)



4. 결론EE


해외 사이트를 잘 못뒤진다 -> VX

해외 사이트를 잘 뒤진다 -> ACE

스크립트 따위 안쓴다 -> ACE

휴대폰으로 할래 -> XP / VX

이 잉여같은 의견은 필자의 잉여로운 의견이니 신경쓰지 마세요. 제발.



으음, 그러니까 결국은. 취향이군요!

하지만 VX성애자 답게, 다음에도 VX를 연구합시다! 예이!


솔직히 XP는 개적화때문에 못해먹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