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물론 VX가 기능은 떨어지지만, 나름대로의 장점은 있습니다.
이번편은 차이점 1~4입니다.
2-1. 스킬 계산식
VX의 계산식은 간단하게 4개로 나뉩니다.
[고정데미지] [분산도] [물리관계도] [지능관계도]
단 4개밖에 사용할 수 없고, 회복관련도 없기에, 복잡한 기술을 만들때는 귀찮습니다.
장점은, 만들기가 좀 편합니다.
단점은, 크리티컬확률이나, 속력관계도로 데미지를 주기 위해선 따로 스크립트를 써야한다는 점.
딱히, VX가 갖는 단점은, 스크립트로 어느정도 수습가능하기에 큰 문제가 되진 않네요.
ACE의 계산식은, 플레이어가 직접 쓸 수 있고, 아니면 시스템이 자동적으로 만들 수 있씁니다.
VX에 대비해, 매우 뛰어난 능력이죠.
단점은, 꽤나 심화적인(...)계산식은, 약간의 수학지식을 필요로 합니다.
또한, 일일이 쓰면 써야할 텍스트량도 늘어난다는게 약간 옥의 티.
2-2. 직업
VX의 직업은, 그저 캐릭터의 무기 / 방어구 / 스킬 / 상태유호도를 지정합니다.
장점은.. 딱히 없네요, VX의 직업은 ACE에 비해서 심각하게 떨어집니다.
단점은... 너무 많아요!
ACE의 직업은, 장착 가능 무기&방어구 타입, 이도류. . 등등을 모두 처리할 수 있기에, 개인적으로 ACE의 직업칸을 VX로 가져왔으면 좋다고 생각합니다(...)
근데 지금 만드는 게임이 ACE에 이전이 안되요.. 아아아아아아아아앜
어쨋든, 장점은 너무 많습니다. 글로 적을 수 없을만큼.
단점은.. 딱히 없네요. VX에 비해서 만질게 조금 많다는정도.
2-3. 아이템
... 더이상의 할말이 없다.
ACE는 모든걸 지원합니다. 심지어 스킬북까지.
이번 게임만들고 ACE로 넘어간다.
어쨋든, VX는 장점.. 같은거 없어요. 정말 어떻게 만들어 줄 수가 없어요.
2-4. 에너미(적 캐릭터)
솔직히 큰 차이는 없습니다.
기껏해야 2회 행동이라던가, 운이라는 스텟이 추가되었을뿐이죠.
VX는, 모든 속성&상태 유호도를 마우스 클릭 한번으로 조정하기에, 속성이나 상태이상이 많을때 조정하기 편합니다.
다만, 회피율이라던가, 치명타 확률이라던가는 조정할 수 없어서 아쉽네요.
ACE는, 대체로 VX보다 뛰어납니다만, 아무래도 속성&상태 유호도를 모두 특징란에 하나씩 삽입해야 하기에, 살짝 귀찮습 니다.
근데 %로 표시하는건, 확실히 VX보다 월등히뛰어나군요.
3. 결과
이 글을 쓰면서, 결국 ACE로 갈아타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VX유저를 늘리자며 쓴 글은 결국 VX유저를 줄였습니다.
다만, 스크립트를 어떻게 구할지가 문제군요.
어쨋든, 다음에는 차이점 5~8을 씁니다.
아마 다음이 마지막일듯 하네요. 이거 차이점 찾기도 은근 귀찮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