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요즘 아방스는 VX보단 VXA(이하 ACE)가 훨씬 많이 쓰입니다.
하지만, 아방스에는 ACE자료가 많이없기에, 초보분들은 VX로 만드는게 좋겠지.. 만 대부분 ACE를 사용하죠.
그러나, VX도 ACE보다 좋은 점들이 많습니다! ( 단점도 많지만 )
이 글은 그런 장점과 단점을 모두 연구해보는 글입니다.
이번 글에선 VX와 ACE에 대한 짧은 설명과, 눈에 보이는 공통점만 써보았습니다.
2. VX와 ACE에 대하여
VX는 XP다음에 나온 후속작으로, 대체로 그래픽이 사각형이고, 캐릭터의 등신을 3등신 -> 2등신으로 줄이는 등, 기존의 매력 들이 바뀐 버전입니다.
특히, XP의 전설적인 개적화(...)와 달리, VX는 FPS 60에 대체적으로 호환성이 높아, 안티 렉 스크립트을 강제적으로 사용 할 이유가 없습니다. ( 하지만 맵이 크거나 이벤트가 많으면 쓰는걸 추천합니다. )
ACE는 VX의 후속작으로, 전작의 문제였던 타일셋(5개 제한)문제를 해결하였고, VX는 스크립트로 해야하는 대규모 파티를기본적으로 제공해, 스크립트를 짜는 번거로움이 적어진게 특징.
다만, 기능이 좋아진 만큼 더욱 복잡해졌다는게 단점입니다.
VX와 ACE는 전체적인 베이스는 같기때문에, 제 추천으로는 VX -> ACE로 넘어가는걸 추천하죠.
(하지만 사람들은 ACE로 시작해요.. 엉엉)
3. VX와 ACE의 공통점
일단 위에서 적은대로, 대부분의 기능이 똑같습니다.
예를 들어, ACE 강좌(http://www.avangs.info/study_rpg_vx_ace)를 VX에 적용해도 됩니다.
반대로 VX 강좌(http://www.avangs.info/study_rpg_vx_ace)를 ACE에 적용해도 되고요.
( 단, 이벤트에 한합니다. 스크립트는 알고리즘이 달라서 아에 호환이 안되더군요. )
또한, VX와 ACE는 칩셋자체가 똑같고, 그래픽(적,얼굴,보행)도 100%일치해, VX에서 만든 게임자료를 ACE로 이전해
제작하는 방법도가능합니다. ( 관련링크 : http://avangs.info/help_faq/801424 )
4. 결말
그럼에도 ACE가 잘 쓰이는건, 사람들은 명작게임을 만들기를 원하니까요.
아무래도 기능이 좋으면 명작게임을 만들 수 있을거라 생각하는 듯 합니다.
물론 기능이 좋으면 당연히 좋은 게임을 만들 수 있지요. 하지만, 2K로 만든 이브나, XP로 만든 아오오니를 보면, 딱히 기능
이 좋다고 명작게임은 아닌듯 합니다.
(이브는 잘 몰라도, 아오오니는 기본 기능에 약간의 스크립트만 추가해도 대충은 따라할 수 있으니까요. )
다음 글에선 VX와 ACE의 차이점 1~4까지 써보도록 하지요.
하지만 이런다고 VX유저가 많아지는건 아니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