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http://rpgmaker.net/scripts/177/


어떤 원리로 돌아가는지 몰라서 그 동안 믿지도 않고 관심도 두지 않았는데

창 밖으로 벗어난 이벤트는 지워버린 뒤 업데이트를 시키지 않고

창에 보일만큼 주인공이 해당이벤트에 가까이 접근하면 다시 나타나게 하는 원리입니다.


평소 초당 57~58프레임 정도가 나와서 저처럼 프레임에 예민한 사람의 눈에 거슬리던 게임이

이젠 59~60프레임이 계속 나와서 눈에 거슬리지 않게 되었습니다.


한 맵에 이벤트가 수백개씩 존재하여 3~40 프레임 왔다갔다 하는, 돌리기 힘겨운 게임도

이 스크립트만 있으면 화면상에 잡히는 이벤트만 업데이트 시키니

안정적인 60프레임을 찍을 수가 있을 겁니다.



e65defbc34fda004cf78147b572a.png



단, 이렇게 VX ACE 정규 사이즈를 벗어나는 커다란 크기의 이벤트의 경우엔

이벤트는 창 밖의 위치에 존재하는데

커다란 크기 때문에 주인공카메라 기준으로 창 밖의 위치에서도 이벤트가 미리 드러나버리기 때문에

이벤트가 없어졌다/나타났다 하는게 보이게 되어버립니다.


그런 경우를 대비해 이 스크립트는

ALWAYS_UPDATE_NAME 부분에 이벤트 이름을 써 주면

해당 이벤트는 이 스크립트의 영향력에서 제외가 되고

상시업데이트를 하게 됩니다.

Who's Roam

?

아방스 2012년 우수작「악마의 안구」개발자입니다.
제 게임이 아방스 우수작에 선정되어 매우 기쁘고 감격스럽습니다.

현재 완전신작인「천사의 유실품」을 개발중이며
2013년 연내에 완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Comment '5'
  • profile
    권선생 2013.07.31 08:58
    참신하고 훌륭한 이벤트!..으어어어! 하지만 vxa용이군요 하 눈물..vx는..ㅠ
  • ?
    Roam 2013.07.31 15:14

    VX용 당연히 있습니다 원래 VX가 예상외로 렉이 많아서 만들어진 스크립트였죠
    VX ACE는 최적화가 잘된 편이라 이런 스크립트의 필요성도 그다지 없는데 있었던게 신기하네요
    구글 vx anti lag ㄱㄱ

  • profile
    권선생 2013.07.31 15:20

    ㅎㅎㅎㅎㅎㅎㅎㅎㅎ안그래도 혹시..하면서 찾은 결과 1.2버전이 아방스에만 세개나 있다는 것을 발겨..ㄴ..응?했습니다 ㅎㅎ

    덕분에 좋은걸 알게되었네요! 쓰시는 분들 말론 오류가 많아 왠만하면 쓰지 말라고 하시지만...일단 써보려고 넣었습니다 :)

  • profile
    JACKY 2013.07.31 21:59
    그래픽이 커서 캐릭터가 나타나고 사라지는 문제는 그래픽 큰 캐릭터마다 항상 업데이트를 시키는것보다 렉방지 스크립트에서 이벤트를 감지하는 함수를 뜯어고쳐서 그래픽이 클 경우

    0 - 보정치 < 캐릭터의 화면좌표 ± 캐릭터그래픽 한칸의 픽셀수 / 2 < 게임창 크기 + 보정치
    *보정치는 화면 밖에 있어도 어느정도 허용범위 두는걸 말합니다.

    정도 범위로 감지하도록 바꿔주시면 수월해집니다. (물론 조건판단은 X 좌표와 Y 좌표로 두번 해줘야하죠) 파티클 엔진 스크립트를 작성할때도 비슷한 원리를 이용하여서 화면 밖에있는것은 어쩌피 안보이니 데이터만 처리하고 비트맵처리는 꺼두는 방식으로 리소스를 절약하는 꼼수가 있습니다.

    그 이외에도 HUD 같은경우 Window 클래스가 코드가 더 깔끔하고 짜기 쉬워서 많이 쓰는데 Window 클래스의경우 작은 변화를 시키는데에도 비트맵 전체를 클리어했다가 다시 작성하는 처리를 거칩니다. 즉 윈도우클래스로 HUD 를 만들면 정보하나 바뀔때마다 비트맵을 다시 덮어까는데 어마어마한 리소스를 퍼 먹습니다. (윈도를 분할시켜도 그게 그거)
    그래서 쓰는방법이 Sprite 클래스로 분할시켜서 쓰는건데 코드 양이 몇배로 뿔어버립니다만 대신 Window 클래스보다 기능도 많고 게이지바 크기바뀌는데 비트맵을 리셋한다던가 하는 바보짓(...)을 안해도되기때문에 사용되는 리소스양이 현저히 줄어 표시되는 정보에 비해 랙을 덜 먹습니다. 거기에 추가로, 필요할때에만 업데이트를 해주도록 하면 리소스를 더많이 줄일수 있죠.

    게임개발 안하다가 오랜만에 이런 이야기가 나와서그런지 잡썰도 많이 풀었네요..ㅇㅂㅇ
  • ?
    Roam 2013.08.01 15:48
    헐 이런 장문의 리플을ㅋㅋㅋ
    듣고보니 더 리소스를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제가 스크립트를 그렇게까지 다룰 줄을 몰라서....ㅡ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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