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담

쉽게 망하는 게임들에 대한 고찰

by 라실비아 posted Jul 10,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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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ntro. '망했다' 의 기준

  쉽게 설명하면, 아무도 플레이 하고 싶어하지 않는 게임을 '망했다' 라고 합니다.

 

1. 게임이 망하는 이유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가장 큰 이유는 '완성도' 입니다.

일러스트가 좋고, 도트가 뛰어나고, 맵 배치가 좋고, 소재가 좋다 한들

제작자가 그 좋은 것들을 잘 이용하지 못함으로 완성도가 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왜 이 좋은것을 잘 사용하지를 못했을까" 라는 의문을 갖게 하는 것이지요.

 

2. 왜 포기하는가?

  처음부터 완성도 높은 게임을 만들어 낸 사람은 없습니다.

누구나 수십번, 수백번의 테스트를 걸쳐 버그를 고치고 성능을 보완하면서 완성도를 높여갑니다.

처음 공개한 게임에 완벽한게 있었는지 의문이군요..

지금껏 버그없는 게임은 본 적이 없습니다.

카카오 게임으로 유명한 애니팡도 버그로 수십번 패치를 했고,

온라인게임 L.o.L도 매 업데이트마다 버그 패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아마추어입니다. 프로만큼 실력을 가지고 있지 않은것은 부끄러운일이 아닙니다.

게임 창작을 처음부터 잘 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3. 욕 먹는게 두려운가?

  어쩌면 유저들이 게임을 욕하는건 당연한겁니다.

게임을 즐기는 사람으로써의 권리이기 때문입니다.

알만툴은 Only 창작으로 이루어집니다.

나만의 독특한 시스템을 유저들에게 선보이는게 목적입니다만

유저들은 모든 시스템을 받아들이지는 않습니다.

원하는 시스템이 있을것이고, 개발자는 유저의 피드백을 받아 의견을 듣고,

개발자 본인이 원하는 시스템과 유저들이 원하는 시스템의 조율을 통해 최적의 환경을 조성해야 합니다.

개발자가 유저를 무시하고, 개선하려는 의지를 보이지 않는다면 욕을 먹는다고 불평할 자격이 없습니다.

개선하려는 아무런 노력을 하지 않았으니 당연한 이치겠지요.

 

4. 모방과 표절의 차이

  이것도 짧고 쉽게 설명하겠습니다.

-모방-

'아오오니'를 보고 '미도오니'라는 게임을 만들었다. '아오오니'를 근본으로 제작했다는 의사를 밝혔다.

-표절-

'이브'를 보고 '공포의 미술관' 이라는 게임으로 똑같은 분위기, 스토리를 연출했다. '이브'를 근본으로 제작했다는 의사를 밝히지 않았다.

 

5. 창작의 세계에서 살아남는 방법

  여러가지 방법중에서도 중요한 세가지 팁만 드리겠습니다.

[다른 작품을 모티브로 하되, 표절을 하지 않을것.]

[등장 인물의 성격이나 성향을 확실하게 어필할것.]

[내 작품 완성을 위해 최선을 다할것.]

 

 

 

 

20130222205814.gif

 

ps. 저를 욕해주세요 헉헉

Who's 라실비아

profile

나이 : 20

 

관심분야 : PS VITA / 게임리뷰어 / RPGVXA / VB6

 

특이사항 : 온라인게임 연구 개발 6년 (2007-2013) / PC정비, 기능 전공

 

게임 리뷰이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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