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담

멀티엔딩의 문제점 중 하나는...

by Alkaid posted Jun 20,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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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역시 후속작이 나올 때 여러 개의 엔딩 중 어느 것을 기준으로 스토리를 짜는가이겠죠(후속작 고려 안하면 상관없지만).  같은 세계 내에서 전혀 다른 장소와 다른 캐릭터가 진행하는 새로운 이야기라면 전작의 엔딩이 무엇이었든 간에 문제가 되지 않을 것 같으나..... 전작의 등장인물이 한 행위와 그 결과가 세계에 이런저런 형태로 영향을 미친다면 신경을 쓰지 않을 수 없죠(예: The Elder Scrolls 2: Daggerfall).


**예시로 든 대거폴의 경우 모든 가능한 엔딩이 '진엔딩'으로 인정됩니다.  뭐, 그것때문에 후속작인 모로윈드 만들면서 시나리오 작가가 머리를 좀 썼을 것 같지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아예 개별 엔딩에서 일어난 일들이 모두 실제로 일어났다고 처리해 버렸죠.  논리적으로 모순이 될 수도 있는데 그걸 '어떤 연유로 인한 시간의 흐름이 일시 헐크러짐'으로 처리한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