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간혹 게시판을 눈팅하다보면

너무 완벽하게(게임으로써 이상적인 정점과 가깝게)

흔히 대기업에서 찍어내는 게임과 같이

트렌드를 따라서

잘만든 게임과 유사하게

애를 쓰시는분들이 많은것 같아서 안타깝습니다.

 

저도 게임 개발자이고

큰 범위에서 보면 여기에 계신 모든 분들이 개발자라고 생각합니다.

본인이 어떤 게임들 만들고 싶어하는지 모두 다르겠지만..

인디게임을 만든다는 것은 이런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출처 : 인디게임 더 무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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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ho's 코르뉴

?

10년차 쯔꾸르시리즈의 아웃사이더.

 제작 완성된 주요 게임들( 2003년 이전 게임들은 현재 자료가 남아있지도 기억도 잘 나지 않아서 생략)

The Knight Part 1 - 창조도시 게임자료실(2003)

The Knight Part 2 - 창조도시 완성작(2003)

The Knight Part 3 - 창조도시 완성작(2004)

The Knight Part 4 - 창조도시 완성작(2004)

The Knight Part 5 - 개인 보관 후 자료 소멸(2005)

Natural selection(아케이드) - 완성판 배포(2005)

Azure Moon (proto type) - 개인 보관 후 자료 소멸(2006)

Azure Moon : limitless addition - 체험판 배포, 완성판 개인 보관 후 자료 소멸(2006)

Stokesia(Azure Moon, proto type)  - 개인 보관 후 자료 소멸 (2007)

Stokesia(Azure Moon)  - 개인 보관 중(2008)

Natural selection(3D FPS Type) - 제작 중단 연구용 완성판 배포(2008)

코르뉴의 전설(proto type) - 체험판 배포, 개인 보관 중(2009)

 

Arcadia - 개인 제작, 테스팅 까지만 완료(2011)

TowerDefence - 개인 제작, 타워 디펜스 카페등에 알파버전까지만 수록(2011)

Avengers - 개인 제작, 일리히트 엔진 + Bullet엔진 사용, 알파 버전까지만 배포(2011)

 

연구과제

-Java 1.6

-mysql, php, flash 연동 웹게임

-Unity Engine with Flash

-Flixel Engine with Flash Builder

Comment '17'
  • profile
    sudoxe 2013.06.13 14:32

    어떤 작가분이 학생들의 글쓰기 지도교사로 부임했다가 물러나면서 하신 말씀 기억나네요.
    "못쓴글을 계속 읽어야 한다는게 스트레스였다"

    ㅋㅋㅋ

  • profile
    2013.06.13 14:44
    대기업이건, 어떤 상용 게임이건, 별로 완벽하다곤 할 수 없죠...
    그러나 이렇다는게
    '인디게임이니까' '완벽을 추구할 필요가 없다' 라고 할
    도피구로서 적용되는 것도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건 그렇고 글 제목과 내용이 약간 핀트가 달라서 죄금 혼란스럽네요.
    이런 저런 글 많이 적어놨는데 쓸데없는 딴소리같아서 지워버렸습니다...
  • ?
    코르뉴 2013.06.13 15:02

    제가 의도한 방향과는 다르게 이해하셨군요..

    완벽하게라는 것은 절대적으로 완벽하다는 것이 아닌

    최신예 게임들 혹은 과거의 게임들 중에도 가장 재미있다고 잘만들었다고 하는

    메이져 게임들(이상적인 완벽한 게임)과 유사하게..  "같게" 혹은 "비슷하게" 만들려는 그런

    생각들을 이야기한 것 이였습니다.

    현재 재미있고 수준높은 메이져 게임들을 리뷰할때 보통 "perfect!!" 라는 표현을 많이 쓰는것처럼요.

     

    또한 인디게임은 혁신과 창조, 독특함, 저예산등의 특징을 가진 게임들이 많기 때문에

    사전적인 의미 외에 위와 같은 의미로도(퍼블리싱 유무에 상관없이) 두루두루 쓰이고 있습니다.

  • profile
    2013.06.13 14:46
    그리고 요즘 인디 게임이라고 참 그럴싸하게 여기저기 말하지만...

    사실상 인디 게임이란게 정의가
    개인 혹은 소규모 제작-개발 게임. 별 거 없죠.
  • ?
    코르뉴 2013.06.13 15:06
    이어서 좀 더 늘리자면 현재에서 완벽하다라고 평가를 받는 게임들도 누군가에겐 재미가 없을 수 있고 또 정 반대의 흡집, 결점 투성이인 게임도 누군가에게는 최고의 완벽한 게임이 될 수 있는거죠..

    이문제는 제대로 진행이 되는지도 테스트 해보지 않고 올린다거나 이런 무성의 함과는
    전혀 상관없는 이야기입니다.
  • ?
    날씨참좋군요 2013.06.13 15:11

    인디 게임이건 상용화 게임이건 완벽은 필수입니다.
    단, 철저하게 빈틈 없이 좋은 것만 골라서 넣자는 그런 의미가 아니라..
    내가 50의 단점과 50의 장점을 가지고 있을 때 장점 50만을 넣은게 완벽하다는게 아니고,
    단점 50과 장점 50을 모두 넣을 수 있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그걸 가감없이 모두 자기 의도로 녹일 수 있을 때 '흠과 약점' 을 취할 수 있게 됩니다.
    성공한 사람들 모두 완벽한 사람들이 아닌지라 장점만 가지고 있지는 않았습니다.
    스스로의 단점을 모두 수용 가능한 그릇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성공했습니다.
    그런 완벽한 그릇은 프로와 아마추어 관계 없이 모두 가지고 있어야 할 것입니다.
    그게 프로 정신입니다.

  • ?
    코르뉴 2013.06.13 15:14

    위에 글은 이미 게임으로써 이상적인 완벽함을 추구할때 더 이상 의미있는 인디게임이 되기 어렵다.
    라는 글입니다.. 게임에 관한 이야기지 개인의 그릇과는 크게 상관 없는 이야기죠 ^^;

  • ?
    날씨참좋군요 2013.06.13 15:15
    그랬군요.
    글을 다르게 해석 한 것 같습니다.
  • ?
    코르뉴 2013.06.13 15:16
    제가 글재주가 모자라서 그렇습니다 ㅠㅠ
    다음부터는 주의하도록 하겠습니다.
  • ?
    구름인간 2013.06.13 16:48
    대표적인 예가 대작병이죠.
    입문자들이 자주 걸린다는...
  • profile
    아방스 2013.06.13 18:45
    이글을 보고 생각이 났습니다. "아...예전에 볼려고 받아놨는데..."

    이제 반정도봣는데. 내용이 괸찮은듯 하네요.
    인디게임제작자라면 필수 영상이 될수도 ㅋ
  • ?
    사포 2013.06.13 23:56
    영상을 한번 보고 싶어지네요 ㅠㅠ
    여러가지로 생각을 해보게 하는 글이네요 ㅋ_ㅋ
  • ?
    코르뉴 2013.06.14 00:24

    최미로든 꿈으로든 진지하게 인디게임 개발을 생각하고 계신다면

    꼭 봐야할 리얼 다큐입니다.

     

    인디게임이 창조적이고 특별한 이유는 인디게임 그 자체가 인디게임이기 때문이지

    이미 충분히 검증되고 많이 만들어 졌으며 누가 만들어도 똑같은 게임이기 때문은 아니겠죠 :)

  • ?
    사포 2013.06.14 23:09
    그렇군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 ?
    chaeringus 2013.06.14 04:30

    검증된걸 따라한다는건 만들기도 편하고 여러사람이 모여서 만든 게임의 재미을 캐치한다는것도 되니 나쁘지 않다고 봅니다

    처음부터 독창적이게 만들려고 하면 이게 재밌을지 모릅니다 재미없으면 큰일이구요 그러나 잘 만들었다고 생각하는 게임의 시스템을 잘 버무린다면 어느정도 자기 게임의 재미가 최소 검증된다는 애기도 되니 마음도 편하겠구요 물론 살린다고 살려도 다른게임이니 못살리거나 악화될수도 있지만요

    인디게임이건 어떤것이건 어느정도 틀은 다 따라하지 않나요?
    만들고 싶어하는걸 만들기 위해 하는사람도 있지만 단순히 재미있는걸 만들고 싶다고 생각하면 오히려 독창적인 게임을 만들기 보다 이떄까지 발전 시킨 게임의 재미을 캐치해 자기가 추가 시키고 싶은걸 추가시키는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봅니다

  • ?
    chaeringus님 축하합니다.^^ 2013.06.14 04:30
    포인트 팡팡!에 당첨되셨습니다.
    chaeringus님은 19포인트를 보너스로 받으셨습니다.
  • profile
    2013.06.14 07:25

    추가하자면... 자기만의 색이 독창성이 과해지면 대중성을 등지게 되죠.
    완전 반비례관계에 있다는게 아니라 과해지는 경우입니다.
    자기만족-자기위안에 불과한 게임이 되지요 :P


    아 물론 너도나도 다 오니따라하던 그런런 자기 색을 잃어버리게 되는거고요. 그것도 안좋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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